[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철학적 기초
1) 실용주의
2) 학문주의

3) 민주주의

2. 심리적 기초
1) 행동주의

2) 관찰학습

3) 인지적 구성주의

4) 사회적 구성주의

Ⅱ. 교육과정의 유형

1. 상관교육과정

2.광역교육과정

3. 경험중심교육과정

4. 활동교육과정

5.중핵교육과정

6. 학문중심교육과정

7.인간중심교육과정

8.주제중심통합

9. 유·초등연계교육

Ⅲ. 자유선택영역 간단한 소개와 교육적 효과

* 흥미영역별 구성

언어영역

수·과학 영역

역할영역

쌓기영역

조작영역

음률영역

조형영역

Ⅳ. 본론

1. 월간계획안
2. 주간계획안
3. 일일활동계획안 (만5세)
4. 개별활동
5. 영역별로 기본적으로 들어가게 되는 교구
Ⅶ. 결론


본문내용
3. 일일활동계획안 (만5세)
4월 19일 월요일
주제
김치
오늘의 목표
좋은재료와 나쁜재료를 구분해보는 과정을 통해 관찰력 분류능력, 재료에 대한 지식을 배운다.
또한 시간의 흐름에 따른 물질(재료) 변화도 알 수 있다.
일과
활동영역
활동명
활동목표
활동자료
자유선택활동
(9:00~10:30)
언어영역
김치 맛이 무엇에 따라 달라질지 자신의 생각 그림을 그리거나 써보기
자신의 예상과 실제를 비교해보고 평가해보는 일종의 실험을 해본다.
쓰기도구, 종이
수과학 영역
좋은 재료 나쁜재료를 놓고 차이점 관찰해서 그림 그리거나 써보기
아직 어떤 것이 좋은 재료이고 나쁜재료인지는 잘 모르지만 어쨌뜬 주어진 자료간의 탐색과 차이점을 서로 비교해본다.
종이, 쓰기도구, 좋고 나쁨이 확연하게 드러날 수 있는 한 품폭당 좋은 재료와 나쁜재료 이렇게 두가지 자료가 준비됨(배추, 무, ;고추가루, 등)
조형영역
좋은 재료와 나쁜재료의 특징을 관찰해서 그려보기
수과학 영역과 연계해서 관찰하고 그림을 그려본다.
종이, 쓰기도구, 좋고 나쁨이 확연하게 드러날 수 있는 한 품폭당 좋은 재료와 나쁜재료 이렇게 두가지 자료가 준비됨(배추, 무, ;고추가루, 등)
조작영역
김치 담그는 순서로 정열하는 게임하기
여러가지 김치 담그는 순서를 김치별로 분류하고 순서대로 정열하면서 여러가지 김치 담그는 순서를 안다.
또한 이러한 분류하기와 서열화를 통하여 수의 이해에 도움을 받는다.
여러가지 김치 담그는 순서를 담은 뒤집기 기억력 카드들
쌓기놀이 영역
마트 만들기
마트를 어떻게 만들지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함으로서 미적감각과 실용성을 기를수 있다.
영역에 비치된 여러가지 블럭들
역할놀이 영역
어떻게 하면 김치가 더 맛있게 담아질지 생각해보고 그것을 가작화로 놀이로 표현해본다.
놀이를 해봄으로써 몸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보고 더욱더 그를 통해 확장된 생각을 할 수 있고 또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영역에 비치된 여러가지 부엌과 채소에 관련된 놀잇감
음률영역
손님 부르고 맞이하는 소리를 악기로 표현해보기
김치를 파는 가게의 소리를 듣고 악기로 표현해 봄으로써 음악적 감각을 키울 수 있다.
영역에 비치된 다양한 리듬 가락 악기들
정리 정돈
(10:40~10:50)
한 가지 놀이 후 바로 정리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놀이감을 정리할 때 바구니에 담아 정리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바구니 장에 있는 라벨을 보며 정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간식 및 조용한 놀이
(10:50~11:10)
간식 먹는 방법, 조용한 놀이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안내
간식 메뉴; 우유와 비스킷
전체 모임
(11:10~11:30)
활동명
좋은 재료와 나쁜재료가 어떻게 김치 맛에 영향을 미치는지 좋은 재료는 어떤 것인지에 대한 것을 교실에 초빙한 주방아주머니께 이야기 듣기
활동목표
1. 다른 사람의 말에 경청하는 태도를 기른다.
2. 전문가로부터 궁금했던 점을 알게 된다.
활동자료
주방 아주머니께서 가지고 오신 자료
주요내용
1. 김치 맛이 어떤 것에 따라 달라질지 아이들의 의견 들어보기
2. 아이들의 의견을 모으고 혹은 수정해서 주방 아주머니께서 김치맛이 무엇에 따라 달라지는지 말씀해주시기(재료에 따라 달라진다고 이야기 해주신다.)
3. 어떤 재료가 좋은 재료인지 실물 사용해서 특징 이야기 해주시기
(자세가 좋은 몇몇 아이들 앞에 나와서 재료 탐색 기회를 주면서 주의 집중시키며 이야기 끌어나가기)
실외 놀이 활동
(11:30~12:00)
친구들과 함께 자연속에서 마음껏 뛰어놀기 (모래놀이로 김치 담궈보기라는 활동자료가 바깥에 준비되어 있지만 그것보다 아이들의 선택을 더 중요시한다.
대집단 활동
(12:00~12:10)
활동명
<음률>
인절미와 총각김치
활동목표
바깥놀이 시간이후에 신체적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갖는다
음률활동을 통해서 음악적 감각을 익히고 언어능력이 향상된다.
활동 자료
인절미와 총각김치 노래판, 피아노
주요내용
1. 인절미와 총각김치의 노래 내용에 대해서 상호작용한다.
2. 인절미와 총각김치를 선생님이 한번 불러본다.
3. 인절미와 총각김치를 선생님을 따라 한 소절씩 따라 불러본다.
4. 안절미와 총각김치 가사를 함께 바꿔본다.
5. 바꾼 가사로 함께 불러본다.
6. 마지막으로 원래 가사로 불러본후 마무리 한다.
점심 지도 및 휴식
(12:10~1:20)
급식 먹는 방법, 정리하는 법등을 개별적으로 지도해 질서 있게 마칠 수 있도록 한다.
소집단 활동
(1:10~1:40)
활동명
좋은 재료와 나쁜 재료 구분해보기
활동목표
1. 전체 모임시간에 좋은 재료와 나쁜 재료에 대해서 주방 아주머니께 말씀을 들었는데 실제로 소집단 활동 시간에 좋은 재료 나쁜 재료를 직접 오감으로 탐색해보고 차이점을 발견해서 구별하는 법을 안다.
2. 관찰한 결과를 글씨를 쓰거나 혹은 그림을 그림으로써 기록으로 남기고, 발표를 함으로써 정보를 공유하고 더 확실하게 알 수 있다.
3. 관찰력을 키우고 그것을 바탕으로 분류하는 능력을 키워서 후에 수의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활동자료
각 영역 테이블에 여러가지 김치에 대한 품목별로 좋은 재료들과 안좋은 재료들각각 두개씩을 놓고 관찰 할 수 있도록 한다.(배추, 무, 고추가루, 등), 활동지, 쓰기 도구
주요내용
1. 아이들이 오감으로 각 영역 테이블에서 오감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한다.
2. 결과를 활동지에 그림을 그리거나 글로 표현해본다.
3. 활동지에 한것을 서로 발표하면서 의견을 공유한다.
(각 영역 테이블 마타 보조선생님이 계신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귀가 지도
(1:50~2:00)
실제로 담아보고 싶은 김치를 아이들과 의논해서 조별로 정하고 그에 따라서 마트에 가기로 약속을 정하고 마트에서 나온 광고지를 보면서 마트에 가서 무엇을 살지 얼마만큼 살지 돈은 얼마나 쓸지 정하기
1. 먼저 아이들과 실제로 담아보고 싶은 김치가 무엇이 있는지 정하기
2. 김치에 따라 담고 싶은 김치에 자기 이름 넣어서 조를 정하기
3. 김치를 얼마나 담아야 할지 정하기
4. 마트의 광고지를 보명서 김치의 정해진 수량에 따라 재료가 얼마나 필요한지 이야기 나누기
5. 마트의 광고지를 보면서 재료의 양에 따라 돈이 얼마나 필요한지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기
6. 누가 어떤 재료를 얼마에 살 것인지 정하기
평가
1. 활동이 유아의 발달정도에 적절했나?
만일 수정이 가능하다면 어떻게 이 활동을 변형시키겠나?
유아가 이 활동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진 특별한 증거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
2. 활동은 잘 진행되었는가?
아니면 잘 진행되지 못했는가? 그 이유는?
이 활동을 보다 발전시키기 위해 어떻게 변형시키겠는가?
3. 이 활동은 유아의 사전 발달 과정 또는 활동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4. 다음의 활동으로는 어떠한 활동이 적절하다고 보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환경교육] 생태학적위기 극복을 위한 유아환경교육
  • ♧ 환경교육의 궁극적인 목표-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바탕으로 환경 위기를 깨닫고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책임감 있는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 환경윤리교육의 필요성 -우리의 가치관과 삶의 방식을 바꿈으로써 환경과의 조화를 회복하기 위해서이다. - 우리의 가치관과 삶의 방식을 전환 통한 환경과의 조화 회복 자연의 파괴가 일어나고 생명이 경

  • ASSURE 모형에 따른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안
  • 교육과정 생활영역별 내용 Ⅳ. 방법, 매체, 자료 선정(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1. 방법 선정 2. 주제에 따른 연관 활동 계획안 Ⅴ. 매체와 자료 활용(Utilize Media and Materials)1. 주간 교육 계획안 2. 일일 교육 계획안 Ⅵ. 학습자 참여(Require Learner Participation)1. 본시 활동계획안 2. 교재․교구 작품 설명서 Ⅶ. 평가와 수정(Evaluation and Review) 부록Ⅰ. 도입이 보고서는 팀 프로젝트로 ASSURE모형을 이용하여 유아교육 교구․교재 및 지도안을 작성한 것이

  • [유아교육과정] ‘색’ 교육계획안
  • 를 좋아하며 지나칠 정도로 정확히 만들려고 애를 쓰고, 자신의 작품과 다른 사람의 것을 비교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5세 유아에게는 다양한 미술 재료를 제공하여 그들의 창의적인 표현을 장려하며, 다양한 판게임을 제공하여 규칙을 인식하고 조정하도록 해야 한다. Ⅱ. 본론2007년 연간교육계획안에 따라 ‘색’에 대한 활동을 하기에 적합한 4월을 선정하여 4월 둘째 주의 ‘자연의 색을 찾아보아요.’ 라는 소주제를 가지고 주간, 일일, 부분

  • [아동생활지도] 3월의 월간, 주간, 일간, 활동계획안
  • Ⅰ. 주제 선정 동기우리나라의 유아교육에 대한 역사를 보면 서구보다 그 역사가 매우 짧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구에서는 일찍이 1600년대 코메니우스가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한 이후로 유아를 이해하려는 노력과 여러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지만, 우리나라는 일제 시대에 처음으로 유치원이 개설된 것을 계기로 하여 서구의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을 바탕으로 유아들을 교육하기 시작하였다.그러나 우리나라의 부모들은 특유의 학구열로 점차 유

  • [유아교육] 우리나라 교육계획안
  • 한민국게임-무궁화 꽃이피었습니다.제기차기사방치기투호놀이대분놀이긴 줄넘기-꼬마야비석치기널뛰기게임-여우야 뭐하니?징검다리 건너기모래놀이-두껍아전래동요동화책-이순신장군< 월간 교육계획안 >1. 생활주제 선정이유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은 유아의 일상생활에 있어 쉽게 관찰되는 부분은 아니다. 그러나 애국심이야 말로 어려서부터 강조되어야 하는 중요한 내용이다. 생활주제 「우리나라」를 통해 유아들이 우리나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