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놀이이론] 놀이 활동별 과련이론과 현장관찰에 근거한 놀이유형 사례발표-쌓기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0 / 2019.12.24
- 4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쌓기 놀이의 이론적 배경
1. 쌓기 놀이의 역사
2. 쌓기 놀이의 교육적 가치
3. 쌓기 놀이의 교육적 의의
4. 쌓기 놀이의 발달 단계
1) 단계별 발달 단계
2) 연령별 발달 단계
Ⅲ. 쌓기 놀이의 환경 구성
1. 환경 구성의 중요성
2. 실내 공간 구성과 관리
3. 쌓기 놀이 영역 환경 구성
Ⅳ. 연령별 놀잇감
1. 교재·교구
1) 유니트 블록
2) 공간 블록
3) 종이 벽돌 블록
4) 우레탄 블록
5) 쌓기 놀이용 소품
2. 연령별 쌓기놀이의 종류
1) 만 3세
2) 만 4세
3) 만 5세
Ⅴ. 활동 사례
1. 쌓기놀이 실제 활동
1) 만 3세
2) 만 4세
3) 만 5세
2. 견학 자료
1) 이대 부속 유치원 견학
(1) 유치원의 특징
(2) 병아리반
(3) 토끼반
(4) 진달래반
(5) 개나리반
2) 무지개 유치원 견학
(1) 유치원의 특징
(2) 다정반
(3) 즐거운반
Ⅵ. 교사의 역할
Ⅶ. 결론
Ⅷ.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는 놀이를 통해 학습을 하며, 감정을 표현하며 조절함으로써 정서적 적응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내면에 있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자기중심적 특성에서 탈 중심화 되어가면서 사회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처럼 유아는 놀이를 하는 동안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및 창의성 발달 등 전인적 발달을 이루게 된다.
특히 쌓기 놀이는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통합체로서 유아에게 기본적인 기술 습득과 창의적 표현의 출구가 된다. 유아는 실제로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고, 때로는 부숴 버릴 수 도 있는 특성을 가진 블록을 이용하여 구성물을 만들어 낸다. Bender(1978)는 특히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학습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놀이감으로 특별히 제작된 것이 블록이라고 하면서, 블록은 유아들의 창의적인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놀이감 중의 하나라고 하였다. 이는 블록이 유아들에게 이미 완성된 세계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창조할 수 있는 세계를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쌓기 놀이에 제공되는 여러 블록은 유아들에게 가장 가치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블록은 유아들이 자유롭게 짓고 만들고, 허물고 또 다시 짓고 하는 활동을 통하여 그들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고 창조할 수 있다. 이런 자연스러운 활동과정에 유아들의 창의적 소질이 키워지는 것이다. 또한 유아들이 블록으로 무엇인가를 만들고자 하는 노력은 유아들로 하여금 만족감을 느끼게 한다.
- 참고문헌
-
권영옥. 환경 구성의 이론과 실제
강은경(1989) 또래 상호작용이 블록구성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노치현, 박인숙, 황명원(1995) 블럭활동의 지도와 실제. 서울:보육사
이숙재(2000). 유아를 위한 놀이이론의 실제. 서울:창지사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 1 - 총론. 교육부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나름 도움이 되었네요
- naenamza***
(2010.12.04 12:07:49)
- 참고해서 작성해보세요
- kkh5***
(2010.10.08 20:12:5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