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놀이이론] 놀이 활동별 과련이론과 현장관찰에 근거한 놀이유형 사례발표-쌓기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0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쌓기 놀이의 이론적 배경
1. 쌓기 놀이의 역사
2. 쌓기 놀이의 교육적 가치
3. 쌓기 놀이의 교육적 의의
4. 쌓기 놀이의 발달 단계
1) 단계별 발달 단계
2) 연령별 발달 단계

Ⅲ. 쌓기 놀이의 환경 구성
1. 환경 구성의 중요성
2. 실내 공간 구성과 관리
3. 쌓기 놀이 영역 환경 구성

Ⅳ. 연령별 놀잇감
1. 교재·교구
1) 유니트 블록
2) 공간 블록
3) 종이 벽돌 블록
4) 우레탄 블록
5) 쌓기 놀이용 소품
2. 연령별 쌓기놀이의 종류
1) 만 3세
2) 만 4세
3) 만 5세

Ⅴ. 활동 사례
1. 쌓기놀이 실제 활동
1) 만 3세
2) 만 4세
3) 만 5세

2. 견학 자료
1) 이대 부속 유치원 견학
(1) 유치원의 특징
(2) 병아리반
(3) 토끼반
(4) 진달래반
(5) 개나리반

2) 무지개 유치원 견학
(1) 유치원의 특징
(2) 다정반
(3) 즐거운반

Ⅵ. 교사의 역할

Ⅶ. 결론

Ⅷ.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는 놀이를 통해 학습을 하며, 감정을 표현하며 조절함으로써 정서적 적응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내면에 있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자기중심적 특성에서 탈 중심화 되어가면서 사회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처럼 유아는 놀이를 하는 동안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및 창의성 발달 등 전인적 발달을 이루게 된다.
특히 쌓기 놀이는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통합체로서 유아에게 기본적인 기술 습득과 창의적 표현의 출구가 된다. 유아는 실제로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고, 때로는 부숴 버릴 수 도 있는 특성을 가진 블록을 이용하여 구성물을 만들어 낸다. Bender(1978)는 특히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학습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놀이감으로 특별히 제작된 것이 블록이라고 하면서, 블록은 유아들의 창의적인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놀이감 중의 하나라고 하였다. 이는 블록이 유아들에게 이미 완성된 세계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창조할 수 있는 세계를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쌓기 놀이에 제공되는 여러 블록은 유아들에게 가장 가치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블록은 유아들이 자유롭게 짓고 만들고, 허물고 또 다시 짓고 하는 활동을 통하여 그들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고 창조할 수 있다. 이런 자연스러운 활동과정에 유아들의 창의적 소질이 키워지는 것이다. 또한 유아들이 블록으로 무엇인가를 만들고자 하는 노력은 유아들로 하여금 만족감을 느끼게 한다.

참고문헌

권영옥. 환경 구성의 이론과 실제
강은경(1989) 또래 상호작용이 블록구성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노치현, 박인숙, 황명원(1995) 블럭활동의 지도와 실제. 서울:보육사
이숙재(2000). 유아를 위한 놀이이론의 실제. 서울:창지사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 1 - 총론. 교육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나름 도움이 되었네요
  • naenamza***
    (2010.12.04 12:07:4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참고해서 작성해보세요
  • kkh5***
    (2010.10.08 20:12:50)
회원 추천자료
  • 사회극놀이 관련 논문 경향분석
  • 관찰과 현장기록, 그리고 문화기술지를 작성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연구내용에 따른 경향은 사회극 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사회극놀이를 통해 발달하는 측면들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사회극놀이의 의미탐색과 관련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주제어 : 사회극놀이(social dramatic play)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해온 놀이는 유아에게 있어 삶 자체이며, 유아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 가치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개발 및 개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이러한 세계적 추세와 맥을 같이하여 우리 나라에서도 1995년 5월 31일 정보화, 세계화 시대를 대비하는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수준별 교육과정을 핵심으로 하는 교육개혁방안이 발표되었고, 교육의 체제 또한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국가에서 획일적으로 주어지는 교육과정에서 현장에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을 맞게 되었다. 이러한 사고의 전환은 유아는 어른이 만들어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은 프뢰벨에게서 비롯되었으며, 또한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놀라울 정도로 보편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삼중론(三中論)으로 기초되어 있다. 첫째는, 낭만주의 세계관에 근거한 발달 순응적 교육 루소로부터 시작된 ‘소극적 교육’사상을 프뢰벨은 ‘발달 순응적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전개시켰다. ( 이규호,「교육과 사상」中에서 발췌함, 1977., 둘째로, 기독교신앙, 마지막으로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유아교육의 강조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역사,필요성,관련법규,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가정교육,컴퓨터,문제점,영국사례,제언
  • 유아기의 자연은 자연을 직접 체험하고 관찰하는 과정을 통하여 과학 하는 태도를 기르고 그들의 인지발달을 도울 수 있다. 따라서 유아기 때의 직접 체험활동은 대단히 필요한 활동임을 알 수 가 있었다. 유아기는 한 인간의 인성의 틀, 일생동안 영향을 미칠 심신의 기본 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미 우리의 유아교육은 조기교육으로 불려진지 오래되었다.어린 시절 골목에서 술래잡기, 고무줄 뛰기, 야구놀이를 하면서 동네 아저씨나 아주머니들

  •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공통) 유아의 지각원리적합한 교재교구특성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개입교수유형분류 유아교재교구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시오0k
  •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공통) 유아의 지각원리적합한 교재교구특성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개입교수유형분류 유아교재교구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공통 1. 유아의 지각원리에 따라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10점)2.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의 개입에 따른 교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라 적합한 교재교구 활용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15점)3. 유아 교재교구를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