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육 연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서론

1. 학교 체육의 범주
1.1. 전문체육
1.2. 생활체육
1.3. 교육체육
2. 체육 교과만의 특징
3. 체육 교과의 필요성
4. 탐방 목적
5. 탐방 내용

II. 본론

6. 전문체육
6.1. 학교 운동부 시스템
6.2. 학교 운동부 시스템의 문제점
6.2.1. 기본적 소양을 지니지 못한 운동 선수 양산
6.2.2. 팀 성적 위주의 상위 학교 진학
6.2.3. 지도자의 수준
6.3. 개선되고 있는 사례
6.3.1. 스포츠 클럽의 확대
6.3.2. 주말 리그제의 확대

7.생활체육
7.1. 학교 체육 내 생활체육의 의미
7.2 국내 스포츠 클럽 현황
7.3. 스포츠 클럽 체육의 문제점
7.3.1. 시설 및 비용 문제
7.3.2. 학부모들의 부정적 인식
7.3.3. 학생들의 낮은 참여도 및 참여비율
7.3.4. 협소한 강사풀
7.4. 해외 사례
7.4.1 독일
7.4.2. 미국
7.5. 개선 방향
7.5.1. 생활체육과 학교체육의 연계
7.5.2. 재정적 지원 확대
7.5.3. 대회 활성화 정책 시행
8. 교육체육
8.1. 교육체육의 의미
8.2. 교육체육의 문제점
8.2.1. 시설 문제
8.2.2. 수업 시수 감소 문제
8.2.3. 학생과 학부모의 체육교과에 대한 부정적 인식 문제
8.2.4. 여학생의 저조한 참여도 문제
8.3. 일선 학교 탐방
8.3.1. 양명고등학교
8.3.2. 과천외국어고등학교
8.3.3. 안양외국어고등학교
8.3.4. 여의도중학교
8.4. 외고와 일반고 체육수업의 차이
8.5. 중학교와 고등학교 체육수업의 차이
8.6. 해외 사례
8.6.1. 핀란드
8.6.2. 뉴질랜드
8.7. 개선 방향
8.7.1. 교육 시수 확보
8.7.2. 여학생들의 체육 활동 참여 독려
8.7.3. 예산 지원 확대 및 시설 확충
8.7.4. 체육활동 실적의 대입과의 연계
8.7.5. 학교체육과 생활체육의 연계

9. 참고 문헌 및 참고 자료

본문내용
7.3.2. 학부모들의 부정적 인식

시설·비용문제에서 나타나는 문제는 다소 표면적 차원에서의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보다 더 본질적으로 문제점을 다루기 위해서는 체육을 포함한 모든 면학과 관련된 풍토에서 학생·교사보다 오히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할 수 있는 학부모들이 체육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을 지각해야한다. 또한 이러한 지각을 바탕으로 좀 더 본질적으로 체육과 관련된 현실적인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야한다.
우선 학부모들의 부정적 인식은 체육활동가 대학입시에 반영되지 않으므로 운동을 하는 것은 학생을 지치게 만들고 혹은 신체손상의 위험이 있으며 다른 수능과목에 공부하는 시간을 빼앗기 때문에 간접적으로도 면학에 도움이 안된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주장은 반박의 여지를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선진국의 많은 전문가들은 학습과 운동을 병행한 학생들이 학습에서도 상당한 발전을 가져왔다고 주장했으며 실제로도 해외에서는 그러한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7.3.3. 학생들의 낮은 참여도 및 참여비율

학부모들의 인식이라는 본질적인 차원에서 보면 학부모의 지대한 영향권에 자리 잡혀있는 학생들에게 있어 저조한 참여를 말한다는 건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다. 따라서 해결방안 역시 학부모들의 부정적 인식을 타개함을 시작으로 풀어가야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학생차원에서만 말하자면 종목의 다양화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요구를 충족시켜주어야 하며 남/녀 혹은 개인 간의 실력차를 고려한 수준별 프로그램의 계발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7.3.4. 협소한 강사풀

학교스포츠 클럽의 지도자를 뽑는 데 있어서 현재 대부분의 학교는 그 학교의 체육교사를 담당으로 지정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경우 해당 체육교사가 그 과목을 전공하지 않았거나 심지어 그 종목에 대한 관심도가 부족한 경우가 다수 있다. 때문에 학생들에게 해당 종목에 대한 체계적인 훈련이나 흥미유발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곤 한다. 따라서 해당 종목을 전공하는 외부강사의 필요성이 대두되는데 이는 학교 내의 예산문제와 해당 종목에 대한 지도자 자격을 가진 강사의 공급성이란 문제가 수반된다. 따라서 현재에는 스포츠클럽에 관해서 강사를 수급하는 문제가 양질적인 차원 모두에서 거론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9. 참고 문헌 및 참고 자료


1. 최의창 외 4명, <일반학생 학교체육활동 활성화 방안 탐색을 위한 세미나>, 한국체육학회, 2009
2. 허현미 외 2명,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7
3. 김혜정,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체육과 사회체육의 연계를 위한 인식도 조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1999
4. 조익희,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체육동아리활동 참여 실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5. 김재훈, <생활체육과 연계한 학교체육시설의 경영 활성화 방안>, 同德女子大學校 大學院, 2005
6. 정희준, 어퍼컷, 미지북스, 2009
7. KBS 스포츠 특별기획 대한민국의 미래, 스포츠로 말하다. 제 1편
8. KBS 스포츠 특별기획 대한민국의 미래, 스포츠로 말하다. 제 2편
9. KBS 스포츠 뉴스 입학사정관제와 학교체육활성화 가능성 기획 뉴스 리포트
10. 現 양명고등학교 안병대 체육 선생님 인터뷰 자료
11. 現 과천외국어고등학교 김복락 체육 선생님 인터뷰 자료
12. 現 안양외국어고등학교 이상우 체육 선생님 인터뷰 자료
13. 現 여의도중학교 황우영 체육 선생님 인터뷰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관계(대인관계)]학교구성원간, 교직원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교사와 장학담당자간, 학교와 사서교사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동창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분석
  •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의 유형은 발생요인이 인위적인가 자생적이냐에 따라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으로 구분한다.1. 공식적인 조직 속의 인간관계 유형1) 조직 구성학교장 - 교감 - 부장교사 - 일반교사로 구성, 36학급에 64명의 교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는 공식적이며 수직적인 계선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2) 11개 부서교무부, 연구부, 생활지도부, 진로상담부, 예체능부, 과학정보부, 국어교육부, 영어교육부, 인성교육부, 체육교육부의 공식조직

  • [학급경영] 초등교사의 하루 -초등학교를 다녀와서
  • 학교 행사・각종 회의 기록, 교육홍보◆ 교육과정 운영부 ․ 연구 평가부 : 직원연수, 교과 전담제운영, 수업 연구문 관리, 자기 교육활동추진, 기초기본 학력 계획관리, 각 사업의 평가 계획 등 관리, 부진아 지도와 관리․ 도서부 : 도서문고 대장관리, 도서대여 대장관리, 간행문 대장관리, 장학자료 대장관리 ◆ 환경・생활부 ․ 환경부 : 환경 구성 계획, 청소 및 봉사 활동 관리․ 생활부 : 생활 지도, 전교 어린이회의 지도 및 관리◆ 체육・보건

  • [특수체육] 특수체육의 필요성과 특수체육의 미래와 전망
  • 체육의 기능과 역할특수체육의 개념1) 특수체육의 구성과 범위3장 특수체육의 미래와 전망1) 특수체육에 대한 의식의 선진화2) 특수체육을 위한 학교체육의 정상화(1) 장애인 생활체육의 역할(2) 장애인 생활체육의 구성(3) 장애인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제안4) 장애인 스포츠의 과학화(5) 장애인들의 새로운 게임, 새로운 스포츠 개발(6) 장애인의 체육. 스포츠에 적합한 기기의 개발(7) 노화와 운동(8) 장애인 . 고령자 재활영역에 대한 연구 성과의

  • [행복의 과학적 탐구] 아르바이트와 사회지능 및 행복도
  • 학교육 유 4 3 4 5 6 22 약만 3 3 4 3 4 3 20 중 3 4 2 9여 1학년 서울대 화생공 유 3 4 4 4 4 19 약불 3 4 4 3 4 4 22 상 4 4여 1학년 서울대 화생공 유 4 4 4 3 3 18 약불 3 4 4 3 3 3 20 중 4 4여 1학년 서울대 의류식품 유 5 4 5 6 4 24 약만 4 2 3 4 5 2 20 중 4 4남 1학년 고대컴 유 4 3 5 6 6 24 약만 4 4 4 5 3 2 22 상 4 4남 1학년 연대건축 유 4 5 6 3 6 24 약만 5 4 4 2 5 4 24 상 1 1 5 7남 2학년 연대 사화체육 유 5 4 3 5 4 21 약만 4 4 4 3 4 4 23 상 5 5남 1학년 충남대 화확 유 4 5 5 6 5 25 약만 3 4 3 3 2 3 18 중 5

  • [체육] 무도철학 논문
  • 체육지도자도 지도할 수 있는 영역의 개발을 제시했는데 이 부분에서 우리는 전공자의 체육지도자로서의 양성이나 아동 놀이지도자로서 훈련이라는 방법의 모색이 엘리트유도의 문제와 연과해서 보자면 엘리트선수양성에서 지도자 양성의 길로 의 전환이 좋을 것 같다는 데 의견을 일치했다.셋째, 사설체육관이 많이 신설되도록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제안으로 유도를 접할 수 있는 시설은 제한적이며 더 많은 시설의 증축이 유도회 차원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