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원론] 목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학 교육의 본질과 목표
2. 한국 문학교육의 목표
3. 이론적 배경
4. 문학교과서 속의 학습목표
5. 결론
- 본문내용
-
구인환 외(1988) - 『문학교육론』
상상력의 세련, 삶의 총체적 경험, 문학적 문화의 고양
김상욱(1996) - 『소설교육 방법 연구』
문학적 능력’을 목표로 설정
김대행 외(2000) - 『문학교육원론』
언어 능력의 증진, 개인의정신적 성장, 개인적 주체성 확립, 문화 계승과 창조 능력 증진, 전인적 인간성 함양
곽진숙, 「타일러와 Eisner의 교육평가론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0
조영태, 「타일러 모형과 그 대안」, 『도덕교육연구』, Vol.19 No.1, 한국교육학회 도덕교육연구회, 2007
박채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 매력과 함정」, 『도덕교육연구』, Vol.20 No.1, 한국도덕교육학회, 2008
Tyler가 제시한 교육의 원리는 그것이 국내의 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이 막대하여 다른 이론이 수용될 여지를 남겨두지 않았다. 이에 따라 교육현상을 바라보는 눈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이며 실증주의적으로 만들려는 움직임이 활발했으며,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실제에 있어서도 Tyler의 견해가 그대로 수용되어 체계적이며 종합적인 지침을 두고 있다.
Tyler의 교육목표 진술 방식에 따른 문학교과서의 ‘학습목표’는 문학능력의 함양을 통한 인간다움의 성취라는 문학교육의 취지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문학교과서에 ‘학습목표’를 직접적으로 제시하기보다 교육 과정 속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형성하도록 하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