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원론] 목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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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학 교육의 본질과 목표
2. 한국 문학교육의 목표
3. 이론적 배경
4. 문학교과서 속의 학습목표
5. 결론
본문내용
구인환 외(1988) - 『문학교육론』

상상력의 세련, 삶의 총체적 경험, 문학적 문화의 고양
김상욱(1996) - 『소설교육 방법 연구』

문학적 능력’을 목표로 설정
김대행 외(2000) - 『문학교육원론』

언어 능력의 증진, 개인의정신적 성장, 개인적 주체성 확립, 문화 계승과 창조 능력 증진, 전인적 인간성 함양
곽진숙, 「타일러와 Eisner의 교육평가론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0
조영태, 「타일러 모형과 그 대안」, 『도덕교육연구』, Vol.19 No.1, 한국교육학회 도덕교육연구회, 2007
박채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 매력과 함정」, 『도덕교육연구』, Vol.20 No.1, 한국도덕교육학회, 2008
Tyler가 제시한 교육의 원리는 그것이 국내의 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이 막대하여 다른 이론이 수용될 여지를 남겨두지 않았다. 이에 따라 교육현상을 바라보는 눈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이며 실증주의적으로 만들려는 움직임이 활발했으며,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실제에 있어서도 Tyler의 견해가 그대로 수용되어 체계적이며 종합적인 지침을 두고 있다.
Tyler의 교육목표 진술 방식에 따른 문학교과서의 ‘학습목표’는 문학능력의 함양을 통한 인간다움의 성취라는 문학교육의 취지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문학교과서에 ‘학습목표’를 직접적으로 제시하기보다 교육 과정 속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형성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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