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학기 교과서에 반영된 문학 영역 성취기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학을 알고 그것을 행하는 능력이 증진되고 향상되는 과정이 바로 문학교육이다. 사람이면 누구나 문학 작품을 읽어 이해하고 느끼는가 하면 문학적으로 생각하고 말한다. 사람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문학을 이해하고 표현하면서 사고하는 활동을 통하여 이전보다는 향상된 문학 능력을 지니게 되고, 그 결과로서 그 이전과는 다른 사람으로 변모해 간다. 바로 이 과정이 문학교육이다. 김대행 외 7명, <문학교육원론(국어교육연구소연구총서18)>, 서울대학교출판부
2. 문학교육은 무엇을 가르치는 것일까?
문학교육을 통해 문학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다시 생산하면서 인간의 삶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문학적 상상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따라서 문학의 올바른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기르며 자아를 실현하고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 문학 교육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
가. 문학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능동적으로 문학 활동을 하며,
나. 문학 작품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하여 언어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함양하며,
다. 문학을 통하여 인간과 세계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향유하며,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16p,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
Ⅱ. 문학영역 성취기준 반영 양상
1. 4학년 1학기 《읽기》
단원명
- 참고문헌
-
Ⅵ. 참고문헌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 자원부
이야기 문화교육론 한명숙 지음
초등국어교육 한명숙 지음 [미출판]
문학교육원론(국어교육연구소연구총서18) 김대행외 7명
4-1학기 국어 교과서 지도서
4-1학기 듣기, 말하기, 쓰기 교과서
4-1학기 읽기 교과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미소설] Amy Tan 생애와 작품분석
- 연금술이란, 세계의 연금술
- [독일소설] 미하엘 엔데의 `긴 여행의 목표(Einer langen Reise Ziel)` 작품분석
- 청소년 대인관계의 유형(청소년기 또래관계, 부모-자녀관계, 교사와의 관계, 청소년 대인관계의 지도방법)
- 유아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나무의 나이테 관찰하기
- 만5세 아동 문학 활동계획안-나무와 함께 살아가고 있어요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콘스탄티누스 대제 소개 콘스탄티누스 대제 업적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돼지책 - 행복한 가족 만들기
-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 교육 계획안
- 유아음악과 동작 수업계획안 신체활동 역할 영역 나와 가족 가족에 대한 소중함 알 기아 빠 엄마 사랑해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