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학기 교과서에 반영된 문학 영역 성취기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학을 알고 그것을 행하는 능력이 증진되고 향상되는 과정이 바로 문학교육이다. 사람이면 누구나 문학 작품을 읽어 이해하고 느끼는가 하면 문학적으로 생각하고 말한다. 사람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문학을 이해하고 표현하면서 사고하는 활동을 통하여 이전보다는 향상된 문학 능력을 지니게 되고, 그 결과로서 그 이전과는 다른 사람으로 변모해 간다. 바로 이 과정이 문학교육이다. 김대행 외 7명, <문학교육원론(국어교육연구소연구총서18)>, 서울대학교출판부
2. 문학교육은 무엇을 가르치는 것일까?
문학교육을 통해 문학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다시 생산하면서 인간의 삶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문학적 상상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따라서 문학의 올바른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기르며 자아를 실현하고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 문학 교육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
가. 문학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능동적으로 문학 활동을 하며,
나. 문학 작품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하여 언어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함양하며,
다. 문학을 통하여 인간과 세계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향유하며,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16p,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
Ⅱ. 문학영역 성취기준 반영 양상
1. 4학년 1학기 《읽기》
단원명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 자원부
이야기 문화교육론 한명숙 지음
초등국어교육 한명숙 지음 [미출판]
문학교육원론(국어교육연구소연구총서18) 김대행외 7명
4-1학기 국어 교과서 지도서
4-1학기 듣기, 말하기, 쓰기 교과서
4-1학기 읽기 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분석적 평가, 누가기록, 프로토콜 분석(마)국어지식 :지필평가, 면접법, 누가기록(바)문학 : 선다형, 논술형, 면접법, 누가기록(4)목표와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영역 통합적 방법 활용라. 평가 결과의 활용(1)학습자의 성취수준 판단, 교수 학습방법, 교재 평가도구의 개선에 활용(2)학습과정상의 문제점 분석, 학습자 교사 학부모 행정가에게 알려주어 학습자의 국어 사용능력 향상에 활용♤ 평가 기준 : 실현 가능성, 타당성♤ 평가 질문 : 제

  •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6 1학기 읽기 삶과 이야기 알아가는 기쁨 느낌과 표현
  • 6-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1학기 읽기 첫째 마당 삶과 이야기1. 교과서 단원 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교육과정 해당 영역 가운데, 어떤 지도 내용과 관련되나?교과서 단원 목표(대단원, 소단원)관련된 교육과정 해당 영역내용 체계상학년별 내용 상대단원 학습목표소단원명학습목표영역내용내 용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1. 마음의 물결○ 사건과 배경에 대하여 알아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4학년 1학기 둘째마당 고운꿈 아름답게
  • 국어과 교과서 분석(읽기 4-1)✍ 단원 : 둘째마당 : 고운꿈 아름답게목 차 Ⅰ. 7차 국어과 교과서의 특징 1. 7차 교육과정 국어과 교육의 목표 2. 대단원 체제 3. 한걸음 더의 구성 1) 되돌아보기(평가학습) 2) 더 나아가기(심화 ‧ 보충) 4. 쉼터 Ⅱ. 문학영역 구성체제 1. 읽기 교과서 구성체제 2. 7차 교육과정의 문학영역 별도설정의 의도3. 문학영역의 내용체제와 4학년 문학의 내용4. 국어 사용 목적에 따른 4학년 대단원 설정Ⅲ. 둘째마당의 구성 1

  • 교육학 선택형 읽기 능력 진단 검사 도구 개발
  • 교과서를 분석하여 특정 요소가 반복 출제되는 것을 피하고 균형 있게 출제할 것. ⑥ 검사 시간 : 해당 학년 학생이 푸는 데 대략 35분 정도 소요 예상. 평균 점수 75점 정도 예상하는 문제가 좋음.Ⅴ. 성취 기준 개발영역세부영역성취 기준문항 번호관련 교과서(출처)1. 어휘력1-1. 낱말이해(4)1. 낱말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다.93-1. 첫째 마당1.서로를 생각하며2.알맞은 말3-1. 셋째 마당1. 꼼꼼하게 살펴서2. 국어사전 사용법을 알 수 있다.173.

  • 국어과 교과서에 반영된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영역 성취기준
  • 국어 보고서Ⅰ. 서론우리 학교에 입학한 이래로 국어과 교과서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어떻게 분석을 하고, 토의를 해야 할지에 대한 걱정이 컸다. 교사가 되기에 앞서서 모든 과목을 이렇게 분석해보고 다른 학우들과 토의해봐야 하는 것은 당연함에도 처음 해보는 것이라 많이 부담이 되었던 것 같다. 그래도 앞 조들이 발표한 내용과 수업 중에 배웠던 내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