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문학교육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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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국어교육에서의 평가
2.1. 평가의 개념
2.2. 평가의 역할
2.3. 평가의 지향점
2.3.1. 교수 학습 활동의 발전을 위한 평가
2.3.2.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으로서의 언어 능력 평가
2.3.3. 총체적인 국어 능력의 평가
2.3.4.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평가

3. 문학교육에서의 평가
3.1. 평가의 원리
3.2. 평가의 실제
3.3. 평가의 지향점

4. 문학교육에서 평가의 종류
4.1. 교수․학습 과정 (진단/형성/총괄평가)
4.2. 평가 주체 (자기/상호/교사평가)
4.3. 평가 방법

5. 문학교육 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6. 나오며 - 문학교육 평가의 나아가야할 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3.3. 문학교육 평가의 지향점 김대행 외(2000),「문학 교수-학습의 평가」,『문학교육원론』, 서울대출판부
구인환 외(2009),「문학교육의 설계와 실천」,『문학교육론』, 삼지원의 내용을 참고하여 서술함.

지금까지 말한 문학교육 평가의 원리와 실제를 토대로, 문학교육 평가가 지향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교육 과정 해설서는 문학 교수‧학습 활동 평가 구안의 방향을 ‘평가 결과의 점수화가 아닌, 문학 작품의 이해 감상과 관련된 질적 수준을 변별할 수 있는 평가 기법을 개발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선언적 차원의 제시는, 보다 구체적인 차원으로 다시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앞서 문학교육 평가의 원리에서 언급했던 학습자의 ‘발달적 속성’을 위해서는 문학교육 평가의 방향이 보다 구체적으로 나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문학교육 평가가 단순한 평가 결과의 점수화가 아니라, 문학 작품의 이해 감상과 관련하여 질적인 수준을 변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말한다. 또한 문학교육이 궁극적으로 인간이해를 지향한다면, 문학교육의 평가 역시 인간주의적 교육관이 기초가 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인간에 대한 이해’를 어떻게 구체화시켜 나갈 것인가, 또한 문학교육의 바람직한 전개, 문학교육 평가의 정상화를 위해서 교사가 지녀야 할 평가적 안목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로, 학습자의 ‘감상의 적절성’보다도 ‘감상 표현의 적절성’을 평가 대상으로 삼음으로써 문학 작품에 대한 평가를 최대한 표준화시켜야 한다. 문학 작품을 읽고 학습자가 무엇을 느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느낀 것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에 평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대행 외(2000),「문학 교수-학습의 평가」,『문학교육원론』, 서울대출판부
김만수(2006), 「문학교육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수행평가의 기능」, 『한국근대문학연구』제7권 제2호 (통권 제14호), 61~84(24p)쪽, 한국근대문학회
구인환 외(2009),「문학교육의 설계와 실천」,『문학교육론』, 서울:삼지원
권순희 외(2009),『인간과 잣대:국어교육 평가의 새로운 탐색』, 서울:역락
박영목 외(2005),「3. 국어교육평가의 발전 방향」,『국어교육론1』, 서울:한국문화사
박영순 편(2002),「국어과 평가의 반성과 과제」,『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서울: 한국문화사
박재승 외, 「문학교육 평가의 활용 방안 연구」, 『새국어교육』 제 73호, 충북대학교
성태제 외(2009),『최신 교육학 개론』, 서울:학지사
우한용 외(2008),「문학 수용과 창작의 평가」,『실용과 실천의 문학교육』, 새문사
윤여탁 외(2008), 「중학교 국어과 기초학력 진단평가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학 연구』 제 32집 ,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최미숙 외(2008),『국어 교육의 이해』, 서울:사회평론
최영환(2003),『국어교육학의 지향』, 서울:삼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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