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국어지식 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지식 교육의 전개

1. 국어교육과 국어지식 교육
가. 문제 제기
나. 국어교육의 하위 영역
다. 언어지식, 국어지식, 문법
라. 국어지식 영역의 정체성

2.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가. 문제 제기
나. 국어 지식의 교육을 둘러싼 쟁점
다.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3. 국어지식 교육과 학교문법
가. 학교문법의 유래
나. 학교 문법 교육 약사
다. 학교문법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라. 학교문법과 국어지식 교육
마. 학교문법과 규범문법

4.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가. 국어 생활의 문제 국면
나. 문제 국면과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5. 국어지식 교육의 내용
가. 선행 연구 검토
나. 국어지식 교육의 내용 체계안

6.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가. 탐구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나. 탐구 학습의 기본 구성 요소
다. 국어지식 교육과 탐구학습의 실제
라. 탐구 학습의 문제점
마. 탐구 방법의 도입과 국어교육학의 지평

Ⅱ. 탐구학습의 실제 - 관용 표현
본문내용
Ⅰ. 국어지식 교육의 전개

1. 국어교육과 국어지식 교육

가. 문제 제기
국어교육에서 국어지식 영역이 독자적 영역으로 설정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어교육에서 이 분야가 가질 수 있는 교육적 가치문제를 탐색하기 위한 그간의 연구가 다른 영역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취약했기 때문에 결국 국어교육을 논의하는 자리에 끼어들 역량을 키워내지 못했다.

나. 국어교육의 하위 영역

1) 국어교육의 영역설정에 대한 논의
우리가 구상하고 있는 국어지식 영역의 위상을 명확히 그려낼 수 있으려면 우선 국어교육 전반의 체제를 먼저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는데 현행 우리나라 국어교육에서 채택하고 있는 영역구분은 4차 교육과정 이래 ‘기능, 언어, 문학’의 3대 영역으로 구분하는 방안을 가장 권위 있는 틀로 인정하고 있다.
그 중 우리는 언어지식과 문학이 지니는 공통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국어 교육의 최종목표가 무엇이냐 하는 문제를 놓고 기능요소만이 유일무이한 목표인가, 아니면 문화요소도 중요한 목표가 되는가 하는 점을 놓고 최근 연구자들 간에 견해 차이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논쟁은 이용주 외 (1993)와 같은 종합적 고찰에서 국어교육의 양대 하위 영역으로 ‘기능요소’(사용 영역)와 ‘문화 요소’를 설정한 이후 현재의 대세로 정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전제에 따르면 국어 교육의 하위 영역을 ‘기능 ,언어, 문학’의 셋으로 나눈다 하더라도 ‘언어’와 ‘문학’의 두 영역은 국어 문화라는 틀 속에 들어갈 수 있다. 문학영역이 국어를 예술적으로 사용하여 펼쳐 낸 문화현상을 다루는 것이라면, 언어지식(국어지식)에서 다루는 대상 ‘국어’ 는 그 자체가 역사적으로 이루어져 온 국어활동을 바탕으로 형성된 문화유산이기 때문이다. 즉, 동일한 문화 현상에 속하는 대상을 다룬다는 점에서는 입장이 같으며 그 차원이 다를 따름이다.

2) 기존의 국어교육에서 간과해 온 점

학령 전 → 초등 → 중등 → 고등

기능요소


문화요소



기능이나 문화에 해당되는 내용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국어지식 교육론, 김광해 저, 서울대학교 출판부,1997 (주교재)
한국어 문법 교육론, 박영순 저, 도서출판 박이정,199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교육인적 자원부, 2001
국어교육학 원론, 교학사, 박영목 외 3명 ,1998

주교재 중 참고
권재일 (1995),「국어학적 관점에서 본 언어지식 영역의 지도 내용」,『국어교육연구』 제 2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김광해 (1995), 「언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국어교육연구』 제2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김광해 (1996ㄱ),「국어발전의 양상」,『신청어문』 제 24집.
김수업 (1989),「국어교육의 원리」,청하.
이성영 (1995), 『국어교육의 내용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용주, 구인환, 김은전, 박갑수, 이상익, 김대행, 윤희원 (1993), 「국어교육학 연구와 교육의 구성」, 『사대논총』 46,
서울대 사대
최영환 (1995),「언어능력의 신장의 관점에서 본 언어지식 역역의 지도 내용」,『국어교육연구』 제 2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 어교육연구소.
최영환 (1992) 「국어교육에서 문법지도의 위상」,『국어교육학연구』제 2 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 이론을 활용한 향가 수업 모형 개발 - 제망매가를 중심으로
  • 교육적 자질」, 『문학 교육의 이해』, 태학사, 1997.그러나 학습내용으로서 향가 문학은 ‘국문학교육론’ 시간에 분석한 것처럼 그것이 가지고 있는 시간적 거리와 고어로 인한 낯섦으로 현대의 학습자들이 상당히 까다롭고 지루하게 생각한다. 또한 교수­학습 방법에 있어서 교사들이 정해진 시간 내에 해당 단원의 작품들을 학습시켜야 한다는 부담을 안고 수업에 임하다 보니 빠른 시간 내에 많은 내용을 주입시킬 수 있는 ‘강의식 수업’으로 진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目 次 -Ⅰ. 서론Ⅱ. 용어 규정에 관한 고찰1. 언어지식, 국어지식, 문법2. 국어지식 교육과 학교 문법Ⅲ.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영역의 목표와 관련하여 -1. 국어지식의 위상2.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3.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4.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Ⅳ. 연구 동향1. 국어지식 교육의 방

  • 서사교육론 레포트
  • 서사교육론과 목 : 교 수 : 전 공 : 학 번 : 이 름 : 날 짜 : 서사교육들어가며서사교육에 들어가기에 앞서 ‘서사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서사란 ‘이야기이다’ 부끄럽지만 이것이 내가 아는 전부였다. 이 report를 계기로 서사교육이란 어떤 것이며 본질기능역할 등등에 대해 어렴풋하게 나마 윤곽이 잡히게 되었다. 우선 서사교육은 국어교육(여기서 국어교육이란 모든 언어 교육의 총칭이다)의 하위 범주이다. 국어 → 서사 →

  • [문학교육] 문학교육과 문학교육과정
  • 교육 불가능론은 J. S. 블룸이 유보하였던 情意的 領域 평가의 어려움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아야 하며, 문학은 교육할 수 있다는 쪽이 절대 다수임은 물론이다. 사람이 쓰는 글 곧 人之文이 대자연, 우주 만유의 天之文, 地之文과 합치되는 데에 최고의 목표를 둔 동아시아 한자 문화권의 문학관은 본디 문학 교훈설을 지지했다. 문학 작품은 자연 인문 교육의 正典이었다. 유럽의 문학 기능론인 교훈설?쾌락설?절충설 또한 문학 교육론의 분파일 따름이다

  • [국문학]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 론1. 학습 부진아와 학습 지진아의 정의우리가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삼고 있는 학습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학생을 학습 부진아라 한다면, 국어과의 경우에도 국어과의 각 영역별 학년별 학습목표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을 국어 학습 부진아라 할 수 있겠다. 이에 관해 현재 초등학교 1-2학년에서 시행 중인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어과 교육목표는, 기본 교육과정 10 개 학년에 해당하는 총괄 목표라서 다소 추상적이지만, 언어와 문학의 기본 지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