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매체교육의 국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내용개관
Ⅱ. 본론
1. 국어교육에 관한 문화적 이해
1.1 국어교육과 관련된 문화의 개념
1.2 국어교육과 문화의 관계
1.3 국어교육과 민족 문화
1.4 국어교육과 세계 문화
2. 매체교육의 국어교육적 접근
2.1 국어교육으로서의 대중문화에 대한 논쟁
2.2 매체교육의 패러다임
2.3 문화간 소통으로서의 매체교육
3. 1학년-10학년 교과서에 반영된 매체교육 관찰
3.1 교과서에 반영된 매체교육 내용분석
3.2 교과서에 적용된 매체교육 전반적인 흐름 및 학년별 특징
3.3 매체교육의 교과서 반영여부에 따른 강점 및 약점
Ⅲ. 결론
- 다매체시대의 국어교육의 역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997년 혹은 1998년 그때까지 매체를 활용한 수업이 아닌 매체에 대한 국어수업 혹은 매체를 통한 국어수업은 너무나 낯선 개념이었고, 대학에서도 소수의 연구자가 조심스럽게 제안을 시작한 상황이었다. 김대행이 「매체 언어교육론 서설」을 발표한 것이 1997년의 일이었고, 1998년, 한국국어교육연구회가 학술세미나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을 열었다. 김대행은 「매체언어와 국어교육」을 통해 매체언어가 국어교육의 중요한 대상이라는 입장을 취하며 그 근거로 언어 환경의 변화와 문화인식의 변화, 통일의 지향과 교육의 책무를 이야기한다. 또 매체언어와 국어교육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서는 매체언어가 언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라는 점과 학생들이 살아가는 세계와 문화적 환경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국어교육의 목적이라고 보는 문화 분석의 관점에서도 매체언어가 중요한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김대행의 제안은 국어교육학계에서 갖는 선언적인 의미와 함께 신선한 관점을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외국의 사례를 소개하는 수준에서 그다지 나아가고 있지 못한 원론적인 이론이었기에, 현장의 국어교사들에게는 큰 파급력을 가지지 못했다. 오히려 당시 국어교사들은 매체를 국어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강단의 목소리를 듣기 원했는데, 그런 이유로 전국국어교사모임의 계간지 『함께 여는 국어교육』은 김동훈으로 하여금 「문학교육에서 영상매체의 구체적 활용 방안」을 논하게 했다. 김동훈은 여기서 원고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규정했다.
- 참고문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쓰기 3-1』, 교육인적자원부, 200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쓰기 3-2』, 교육인적자원부, 200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읽기 4-1』, 교육인적자원부, 200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말하기ㆍ듣기ㆍ쓰기 6-1』, 교육인적자원부, 2002.
고려대학교ㆍ한국교원대학교 1종도서편찬위원회, 『중학교 생활국어 1-1』, 교육인적자원부, 2001.
고려대학교ㆍ한국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중학교 생활국어 2-2』, 교육인적자원부, 2002.
고려대학교ㆍ한국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중학교 국어 3-1』, 교육인적자원부, 2003.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별책5], 『국어과 교육과정』, 1998.
이삼형외, 『국어교육학』, 소명출판, 2000.
정현선,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과 문화교육』, 역락, 2004.
최인자, 『국어교육의 문화론적 지평』, 소명출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