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매체교육의 국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내용개관

Ⅱ. 본론
1. 국어교육에 관한 문화적 이해
1.1 국어교육과 관련된 문화의 개념
1.2 국어교육과 문화의 관계
1.3 국어교육과 민족 문화
1.4 국어교육과 세계 문화

2. 매체교육의 국어교육적 접근
2.1 국어교육으로서의 대중문화에 대한 논쟁
2.2 매체교육의 패러다임
2.3 문화간 소통으로서의 매체교육

3. 1학년-10학년 교과서에 반영된 매체교육 관찰
3.1 교과서에 반영된 매체교육 내용분석
3.2 교과서에 적용된 매체교육 전반적인 흐름 및 학년별 특징
3.3 매체교육의 교과서 반영여부에 따른 강점 및 약점

Ⅲ. 결론
- 다매체시대의 국어교육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7년 혹은 1998년 그때까지 매체를 활용한 수업이 아닌 매체에 대한 국어수업 혹은 매체를 통한 국어수업은 너무나 낯선 개념이었고, 대학에서도 소수의 연구자가 조심스럽게 제안을 시작한 상황이었다. 김대행이 「매체 언어교육론 서설」을 발표한 것이 1997년의 일이었고, 1998년, 한국국어교육연구회가 학술세미나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을 열었다. 김대행은 「매체언어와 국어교육」을 통해 매체언어가 국어교육의 중요한 대상이라는 입장을 취하며 그 근거로 언어 환경의 변화와 문화인식의 변화, 통일의 지향과 교육의 책무를 이야기한다. 또 매체언어와 국어교육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서는 매체언어가 언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라는 점과 학생들이 살아가는 세계와 문화적 환경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국어교육의 목적이라고 보는 문화 분석의 관점에서도 매체언어가 중요한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김대행의 제안은 국어교육학계에서 갖는 선언적인 의미와 함께 신선한 관점을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외국의 사례를 소개하는 수준에서 그다지 나아가고 있지 못한 원론적인 이론이었기에, 현장의 국어교사들에게는 큰 파급력을 가지지 못했다. 오히려 당시 국어교사들은 매체를 국어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강단의 목소리를 듣기 원했는데, 그런 이유로 전국국어교사모임의 계간지 『함께 여는 국어교육』은 김동훈으로 하여금 「문학교육에서 영상매체의 구체적 활용 방안」을 논하게 했다. 김동훈은 여기서 원고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규정했다.
참고문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쓰기 3-1』, 교육인적자원부, 200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쓰기 3-2』, 교육인적자원부, 200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읽기 4-1』, 교육인적자원부, 200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말하기ㆍ듣기ㆍ쓰기 6-1』, 교육인적자원부, 2002.
고려대학교ㆍ한국교원대학교 1종도서편찬위원회, 『중학교 생활국어 1-1』, 교육인적자원부, 2001.
고려대학교ㆍ한국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중학교 생활국어 2-2』, 교육인적자원부, 2002.
고려대학교ㆍ한국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중학교 국어 3-1』, 교육인적자원부, 2003.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별책5], 『국어과 교육과정』, 1998.
이삼형외, 『국어교육학』, 소명출판, 2000.
정현선,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과 문화교육』, 역락, 2004.
최인자, 『국어교육의 문화론적 지평』, 소명출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매체언어교육의 교육과정 모델 - 교육 내용으로서의 매체언어, 매체언어교육과정의 체제, 매체언어교육과정의 중핵적 변인들
  • 매체언어교육의 교육과정 모델목차1. 교육 내용으로서의 매체언어1) 매체언어의 특성과 교육적 의미2) 매체언어의 실현과 교육적 의미ㄱ. 음성․문자 매체언어ㄴ. 시청각․영상 매체언어ㄷ. 디지털․통신 매체언어2. 매체언어교육과정의 체제1) 시스템의 측면2) 교육주체(학습자)의 측면3) 교과 특성의 측면4) 가치 및 사회체제와의 관련성 측면3. 매체언어교육과정의 중핵적 변인들1) 망(Network) 2) 공동체(Community) 3) 컨텐츠(Contents) 4) 사용자(Use

  • 매체와 국어교육
  • 매체와 국어교육◈ 매체와 매체교육1. 매체의 의미광의의 매체 : 사이(between)의 의미를 가진 단어에서 유래. 수신자와 발신자를 연결해 주는 수단.교육-학습관점에서의 매체 : 교재의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동원되는 교육적 의미를 지닌 도구. ‘교수자’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놓이는 칠판부터 VTR, 녹음기, OHP, 라디오, 스크린, 컴퓨터, 신문 등 물리적 수단의 매체와 거기에 담겨있는 내용까지도 포괄.

  • 문학 교육과 매체
  • 매체를 통한 문학적 체험이 교육적 효과가 없는 것일까?2. 문학교육에서의 다매체 활용(매체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다매체의 교육적 활용은 아직 초기 단계이기는 하지만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특히 국어과라는 점에서 국어교육은 그 어느 교과보다도 매체에 관한 큰 책임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7차 교육과정 국어과에 매체 관련 교육 내용이 다수 제시되고 있다. 그렇다면 국어교육 내에서 매체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

  • 매체교육미디어리터러시과국어교육의 접점 찾기
  • 매체 교육(미디어 리터러시)과 국어교육의 접점 찾기서 론“학생들의 삶을 둘러싸고 있는 우리 사회의 이미지, 또 그들이 앞으로 살아가게 될 성인으로서의 삶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 대중문화가 지닌 엄청난 영향력에 대해서는 두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패션, 음악, 교우 관계 등을 포함한 그들의 사회적 삶과 문화적 세계에 대한 그들 자신의 목소리를 교육의 장으로 이끌어내고 싶은 교사에게 있어 대중문화에 대한

  •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
  • 매체와 국어교육Ⅰ- -. 들어가며매체와 국어교육! 나는 이 과제를 준비하면서 얼마 전 일본 도야마에서 반 년 동안 공부를 하고 돌아 온 동생과 일본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던 이야기가 생각났다. 동생이 일본에서 만난 여러 대학생들은 우리나라의 대학생들과는 달리 컴퓨터에 대한 관심도도 낮고 컴퓨터와 관련된 자격증을 따기 위한 노력 또한 그리 많이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너무나도 대중화되어 인터넷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