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교육론] 역사학습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역사학습 평가의 원리

2 지필평가

3 수행평가

4 결론

본문내용

 학습 목표는 달성되었는가?,
교사의 지도계획과 수업방법은 어떠하였는가?
:교수 학습 과정을 수정, 보완

역사지식, 역사적 태도, 자아개념, 사고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


판단의 기준에 따라
규범지향평가(=규준참조) vs. 목표지향평가(=준거참조)


(3) 선다형(multiple-choice type) 문항


최선답형, 정답형, 다답형, 부정형, 합답형


선다형이 나아가야 할 방향

과목별로 적절한 평가목표 마련
역사적 상상력을 측정하는 문항 수 늘이기
문항의 소재를 다양화
시대나 분야 혹은 지역별로 적절하게 안배하여 문항을 구성
문항의 양호도 높이기





 이해찬 시대 ‘한 가지만 잘해도 대학에 갈 수 있다’ 학력 저하

 선다형 문항의 강조 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암기 위주의 학습으로
고등 정신 능력을 길러주는데 한계

역사 학습의 중요한 목적은 잘 알고 있듯이 역사적 사실의 올바른 이해, 연대기적 개념으로 주요 사건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 핸드아웃
  • 평가 및 기술식 평가(동료 교사 : 초등은 동학년 교사, 중등은 동교과 교사)- 학부모 : 수업 참관 후 수업 만족도에 대한 설문 평가- 학생 : 11얼에 수업 만족도 설문 평가- 본인 : 타인의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자기 평가서 작성※ 교장, 교감 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실시(교장은 학부모 만족도 조사 및 교육청 인사 평가 포함)② 교원평가제 평가 내용※ 학교 자체 평가지 활용☻평가 기준-평교사 : 수업과 학생지도를 얼마나 잘하느냐(교수학습

  •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줄거리
  • 역사는 인간 스스로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인간은 개인적이건 집단적이건 간에 그들의 역사를 만들어가고, 역사에 참여하고, 역사에서 그들의 삶을 살아간다. 여기서 웨슬리의 선행 은총의 인간 이해는 학습자들의 자유의지와 주체성과 연관된다. 여기에 단 교육학은 한의 깨달음과 한의 원인을 깨닫게 하는 비판적 의식을 필요로 한다. 이 비판적 의식은 프레이리가 세운 인간의식의 네 단계 가운데 최고의 의식수준이다. 이 수준은 문제를 깊이 있게

  •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개념,발달,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필요성,특징,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적용방안,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시사점
  • 학습방법들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우리 교육에 수용 가능한 범위의 이상적인 학습 체계가 형성 보급되는 일이 미술교육현장에 조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두삼(1997), DBAE에 의한 중학교 미술교과 지도방안,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김정이수경이주연(1996), 미술평가의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미국의 DBAE 새모델 고찰, 서울:창지사▷ 박주영 외3인(1984), 미술교육, 서울:형설 출판사▷ 서울대학교 미술교육연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교육개론
  • 역사를 다루는 실천이 요구되며, 더 나아가 지구의 돌봄, 종교 간의 대화를 위한 신학적 이슈를 적용하는 교육적 실천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은 크게 3부로 나누어져 있다 제1부에서는 현존하는 한국 교육 모델의 분석과 평가를 위해 한국의 정치, 경제, 교육제도를 살폈다. 한국은 유교주의, 식민주의, 군사독재로 이어져 오면서 업적주의 문화를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현실에서 기독교교육이 다룬 주제들은 시대를 변화

  • 교육학 교육의 인간화란 무엇인가
  • 프롬의 서문 포함. 자율교육 특집, “키노쿠니 어린이 마을 학원 탐방”, 김은산, “서머힐교육과 열린교육 관계연구”, , 1995. 김영천, , 문음사, 1997. F.반델, 권이종 역, , 제 1장, 교보문고, 1993. 임현식, “열린 교육의 특성에 대한 논평”, 교육철학 제11호, 1993. 도덕과 교육론, 서강식, 양서원, 2001교육철학, 김정환, 1998도덕과 교육론, 서강식, 양서원, 2001박선하 선생님의 학부모설문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