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 핸드아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② 노동직관 : 교사는 노동자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이행함으로서 교원의 지위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고 봄(노동삼권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
③ 전문직관 : 오늘날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 전문직 적 교직관
3. 학자별 교사론 (현대적 이론을 중심으로)
① 케르센슈타이너(Georg Kreschensteiner: 1854-1932) : 노작 교육론 주창자. 문화 교육학파. 교사란 단순한 지식이나 기능을 전수하는 직업이 아님. 역사와 문화, 공동체에 대하여 책임 있는 역할 수행해야 할 의무 지님+천성적으로 인간에 대해 사랑하는 마음을 지닌 존재. 즉 “윤리적이며 정의로운 국가를 형성해 가기 위한 도덕과 정의의 수호자, 인류가 쌓아 온 문화유산의 계승·전달자, 그리고 인간에 대한 무한한 사랑을 실천해 가는 교육자적 천성의 소유자”
② 듀이(John Dewey, 1859-1952) : 전문직관을 기축으로 => 교직은 전문직이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과감하며, 전통과 관습에서 벗어나서 사고할 수 있는 용기를 지닌 교사. 공학 기술자로서의 역할이 필요. 과학과 실험적 방법에 기초하여 적극적·건설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뛰어난 지적 유형의 소유자. 이를 바탕으로 사회문제 탐구하고 개혁에 이바지해야함.
③ 수호믈린키(1918-) : 아동에 대한 이해 강조. 훌륭한 교수법을 가지고 있는 교사일지라도 학습자에 관한 충분한 지식이 없으면 제대로 지도하지 못함. “교사와 학생은 매 시각마다 모두 마음으로 접촉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함. 교육 활동의 자질인 사랑과 신뢰는 천부적이지 않음, 책이나 강의에 의해 배울 수 있지도 않음. =>교육 실천에의 참가 과정을 통해 사람들과의 상호 관계 속 성장하는 것.
즉, 바람직한 교사상 ‘교과의 전문가 + 아동의 정신생활을 이해하는 참된 교육자.’
④ 프레이리(Paulo Freire, 1921-1997) : “절대적 사명이 부여된 성직자거나, 하늘로부터 명령을 받은자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교사란 일종의 전문가로서 보다 나아지기 위해, 그리고 자질과 미덕을 기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자라고 봅니다” 라고 말함. 교사란 정치가이며, 인식론자이며, 또한 예술가여야 함.
[2] 교원평가제
1. 교원평가제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경영] 교원평가제도에 대해
  • REPORT 주 제: 교원 평가제에 대한 토의제 출 일: 2005. 11. 15 과 목: - 목 차 - Ⅰ. 서 론 3 Ⅱ. 본 론 31. 교원 평가제의 목적 -32. 발표된 우리나라 교원근무평가제도 시안 -41) 정의 4 2) 시행일정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도의 필요성과 대안
  • 교원 평가제도의 필요성과 대안- 차 례 -Ⅰ. 들어가며Ⅱ. 교원 평가제도의 도입 취지 및 필요성1. 현행 근무 성적 평가제도2. 교원 평가제도3. 교원 평가제도의 도입 취지 및 필요성Ⅲ. 교원 평가제도의 도입의 문제점1. 도입시스템의 문제2. 도입 교원평가의 반대의견Ⅳ.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교사평가제의 대안1. 이상적인 교사평가의 모습2. 외국의 좋은 사례3.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교사평가제Ⅴ. 결론Ⅰ. 들어가며얼마 전 교육부총리가 학교

  • [교육행정] 우리나라에서 시행될 교원평가제가 나아가야할 방향 -교원들을 중심으로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우리나라에서 시행될 교원평가제가 나아가야할 방향-교원들을 중심으로-목차I. 서론 1II. 본론1. 교원 평가제 시행 배경과 시범 시행 결과 1(1) 교원평가제 시행 배경(2) 교원평가제란?(3) 교원평가 시범학교 운영(4) 교원평가 시범학교 운영의 결과2. 교원 평가제의 문제점 3(1) 교사 평가(2) 교장 ․ 교감 평가3. 외국의 문제해결 사례 54. 교원 평가제의 개선방향 5III. 결론 7IV. 참고문헌 8서론우리나라 학교 현장에서

  • [교사평가] 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 교원들의 변화를 학교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모든 교원들이 보다 긍정적이고 열린 마음의 자세 필요2. 교사평가제가 소기의 효과를 거두기 위한 후속 조치- 교사평가제는 하나의 상징적인 제도로 그칠 것이 아니라 그 결과가 최소한의 법적 구속력을 갖도록 그 권위가 지켜져야 함.- 학교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능력 있고 신뢰받는교사와 그렇지 못한 교사들을 분명히 구분해주는 조치가 필요(예 - 2진 아웃이나 삼

  • [교육] 교원단체
  • “교원단체” 보고서< 목 차 >【서론】Ⅰ. 교직의 성격과 관점 Ⅱ. 교원단체 1. 교원단체의 정의2. 교원단체의 성격3. 교원단체의 기능 및 주요활동Ⅲ. 한국의 교원단체 1. 교원단체 2. 교원단체의 비교 분석Ⅳ. 교육 관련 주요 사안에 대한 각 교원단체의 구체적 대응 1. 사립학교법 개정안2. 교원 평가제3. 교장 공모제4. 3不 정책5. 학교자율화6. 취업 후 학자금 상환 특별법7. 교원단체 및 교원노조 명단공개Ⅴ. 교원노조의 교섭 1. 교섭 및 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