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듀이를 통해바라본 경험중심 교육이 한국의 현대 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하는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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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듀이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가. 듀이의 생애
나. 듀이의 교육사상 배경
1) 헤겔과 다윈의 진화론
가) 헤겔의 철학
나) 다윈의 진화론
2) 과학주의
3) 실용주의 철학
가) 실용주의
나) 개요
다) 철학적 실용주의의 주요논점
라) 실용주의의 역사
(1) 선구적 근세철학자들
(2) 형이상학 클럽
(3) 고전적 실용주의자들
(4) 그밖의 미국 실용주의자들
(5) 유럽의 실용주의
마) 현대의 추세
바) 실용주의에 대한 평가
4) 자연주의적 경험론
2. 전통적 교육과 진보주의 교육
가. 전통적 교육관에 대한 비판
나. 교육의 목적 측면
다. 교육 내용의 측면
라. 학습자의 측면
3. 듀이의 경험과 교육
가. 듀이의 경험과 교육
1) 경험의 개념과 본질
2) 경험의 개념
3) 경험의 본질
4)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5)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내용과
특징
6)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7) 경험의 원리
나. 경험의 성장을 위한 교과발달의
세 단계
1) 교육의 의의
2) 듀이에 의한 학교의 정의
가) 학교와 사회 환경과의 구별점
3) 듀이가 말하는 아동에게 의미
있는 교과
가) 교과 발달과 관련하여 주의점
나) 듀이의 교과 발달 이론에서
중요한 것
다. 교육자와 교과와 학습자의 교과
1) 교육자의 교과와 학습자의 교과 사이의
관계
2) 듀이의 의견 - 연속성
가) 교육자의 교과와 학습자의 교과의
연속성
나) ‘논리’와 ‘심리’의 연속성
(1) 경험 안에서의 놀이와 일, 역사와
지리,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지식의
연속성
다) 교과의 진보적 조직
4. 듀이에 대한 오해와 이해
가. 진보주의 교육학회와 듀이
1) 왜 이런 아이러니가 나타나게
되었는가?
2) 듀이의 교육론에 대한 대부분의 오해
3) 오해와 이해
5. 경험중심 교육이 한국의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과 시사하는 바.
6. 참고자료
가. 참고문헌
나.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1. 듀이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가. 듀이의 생애
듀이의 사회교육의 관점은 맥밀런의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과 매우 유사함을 볼 수 있다. 어린이들의 환경은 가정에서 학교와 사회로 확대되어야 하며, 어린이의 성장발달을 위해 더 자유롭고 풍부한 인간 접촉과 상호 작용 그리고 사회적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실용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요, 철학자이며, 교육자인 듀이는 1859년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
15세 때 고등학교 졸업, 벌링턴 시에 있었떤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이곳에서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을 배웠다. 생리학에서는 영국의 다윈주의장니 헉슬리의 교과서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그 후 듀이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졸업 후 한동안 펜실베이니아의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자연과학을 가르쳤으며, 또 초등학교 교사로도 있었다.
1882년에 존스 흡킨스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여기서 저명한 교수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는데 그것은 곧 그의 철학 및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스탠리 홀로 부터는 심리학을, 허버트 아담스로부터 역사를, 그리소 퍼어스와 모리스로부터는 철학을 배웠고, 2년 후에 학위를 받았으며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 강사가 되었다.
이어서 미네소타 대학교의 철학교수, 이어서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교수로 전임하였다. 1894년 35세 때 시카고 대학교 철학 주임교수로 초빙되었고, 1902년부터 1904년까지는 교육학부장으로 있었다. 시카고 대학교 재임 10년 간의 그의 교육상의 연구와 실험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하였다.
1986년에 그는 일부 학부형의 지원하에 소규모의 초등학교를 대학부속학교로 개발하였다. 이것이 바로 유명한 '실험학교'(The Laboratory School)로서 흔히 '듀이 스쿨'로 불렸다. 듀이 스쿨은 대학으로부터의 원조도 약간 있었으나 그보다는 후원자와 친구들의 지원하에 7년 반 동안 계속되었다. 이 학교의 지도를 통해서 얻은 경험은 그 후 듀이의 여러 저작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1900년대 초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요구는 유아학교와 유치원의 설립을 촉진했고, 발전시켰다.
1920년대부터는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유치원과 영아학교의 변화에도 크게 영향을 주었다. 듀이는 학교가 사회적 상황에 적응해야 함을 주장하고, 학교와 생활과의 관계, 학교에서 어린이들의 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들을 집단적으로 다루기보다는 매우 독특한 개성적 존재로 다루어야함을 강조하였다.
1930년 이후에는 컬럼비아대학 명예교수가 되었다. 그는 처음에 헤겔 철학의 영향을 받았으나, 차차 W.제임스의 프래그머티즘에 끌려, 이것을 발전시킴으로써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 또는 인스트루멘털리즘(도구주의)의 입장을 확립하였다.
그의 《논리학적 이론의 연구》(1903) 《실험적 논리학 논문집》(1916) 《사고의 방법》(1933) 등에 의하면, 모든 사고(思考)는 혼탁하고 불확실한 상황을 명확한 상황으로 개조(改造)하는 노력, 다시 말하면 ‘탐구(探求)’인 것이다. 관념이란 이를 위한 실험적인 가설(假說)이며 도구이다.
예를 들면, 처음에는 무엇인지 모르는 것도, 이것은 오렌지의 일종이 아닐까 하고 잘라 보고 맛봄으로써 오렌지라는 것을 알 수 있듯이, 실험적인 가설로서의 관념은 상황을 개조하기 위한 도구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칼의 좋고 나쁨이 잘 드느냐 아니냐에 따라 결정되듯이, 관념의 좋고 나쁨(진위)은 상황을 개조할 수 있는지의 유효성(有效性)에 의하여 판정된다.
이러한 기본적인 입장에서, 논리학은 모든 분야에서의 탐구 규범과 생차를 분명히 함으로서 앞으로의 탐구를 보다 더 유효한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는 《논리학―탐구의 이론》 (1938)을 저술하였다. 또한 《경험으로서의 예술》(1934)에 의하면, 경험은 인식(認識)의 한 형식일 뿐만 아니라, 반성이 가미되기 전에 느껴지며 살아 있는 것으로서 널리 해석된다.
인간생활은 혼탁하고 불확정(不確定)한 경험에서 통일적인 경험으로 이행하는 리드미컬한 움직임에 의해서 성립되었다. 전자에서 후자에 이를 때 우리에게는 새로운 의미와 충족감이 주어진다. 이러한 이행(移行)의 달성이야말로 예술의 본질적인 작용이라고 그는 생각하였다.
교육에 대해서는 《학교와 사회》(1899) 《민주주의와 교육》(1916)에 의해서 그의 사상을 알 수 있다. 그에 따르면, 교육이란 경험의 끊임없는 개조(改造)이며, 미숙한 경험을 지적인 기술과 습관을 갖춘 경험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시키거나, 반대로 학생들의 자발성(自發性)에만 의존하면 불충분하므로 여러 가지 경험에 참여시킴으로써 창조력을 발휘시킬 수 있는 계획성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 일을 위하여 학교는 현실사회의 모델일 뿐만 아니라, 사회개조의 모체가 될 수 있는 이상사회로서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92세라는 그의 생애동안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겪었고, 미국이 최대강국으로 부상한 시대였다. 그러나 독점자본주의의 발전으로 자유민주주의의 이상이 무너져가는 시대이기도 하였다. 이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여 제퍼슨과 링컨의 고전적인 이상을 새로이 개조하고, 서민의 경험을 미국의 프래그머티즘에 의해 소화하여 보편적 교육학설을 창출하여 세계 사상계에 기여하였다.
1932년 ‘전국교육협회’ 명예회장, 1939년 중국에서 제이드 훈장, 1949년 칠레에서 메리트 훈장을 받았고, 터키 ·러시아 등을 방문하여 교육혁명을 지도하였다. 1946년 87세에 42세인 로버타와 재혼, 1952년에는 뉴욕주(州) 자유당 명예부위원장에 선출되었다.
그러나 미국의 정치적 지도자들은 그의 이상을 배반하고 힘과 금력으로 전 세계를 지배하려 하였다. 여기에 그의 사상의 비극적인 성향이 있다.

나. 듀이의 교육사상 배경
듀이는 “Hegel과의 만남이 나의 사유에 영원한 침전물로 남아있다.”고 할 정도로 Hegel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Johns Hopkins 대학원 시절(1982-1984) 헤겔 연구가인 George S. Morris교수의 감화를 받아 헤겔철학에 매혹되었다. 특히, 듀이는 헤겔로부터 전
참고문헌
가. 참고문헌
엄태동. 교육원리연구 제 6권. 교육원리연구회 2004 p.108
박준영. john dewey의 지성중심 교육철학, 경성대학출판부 1995 pp. 78-86
이돈희 역. 존듀이-교육론. 대학고전 총서 제 10권. 서울대학 출판부.
1992 pp. 56. 61- 71.
존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1996. p. 419
존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1996. p. 230

나. 참고사이트
http://home.cein.or.kr/~kupkika/www1-1-35.htm
http://www.kacr.or.kr/library/itemview.asp?no=644&orderby_1=subject
http://www.kacr.or.kr/qna/view.asp?cate=A&id=7&no=3
http://100.empas.com/dicsearch/pentry.html/?s=B&i=163362
http://100.naver.com/100.nhn?docid=11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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