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교육론] 역사학습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역사학습평가의 원리
1. 학습평가의 개념
2. 역사학습과정의 평가

Ⅲ. 지필평가
1. 선택형 평가
2. 서술형 평가

Ⅳ.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의미
2.학교교육에서 수행평가의 역할
3.우리나라 학교의 평가 특수성
4.역사과 수행평가의 유의점
5.역사과 수행평가의 방법
6.수행평가 적용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위한 기준

Ⅴ. 결론
본문내용

네 번째 방안은 시대나 분야 혹은 지역별로 적절하게 안배하여 문항을 구성하는 것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특정 시대나 분야, 지역에 치중된 문항이 과다하게 출제되면 학생들이 편벽된 학습을 하게 되므로 지양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모든 시대나 모든 분야를 다룰 수는 없으므로 두 가지 이상을 함께 다루는 문항을 구성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

다섯 번째로 들 수 있는 방안은 문항의 양호도를 높이는 것이다. 수능은 선다형이므로 반응분포도가 양호해야 한다. 반응분포도란 선다형의 경우에 학생들이 각 답지에 얼마나 반응 했는가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다음 사례를 보자.

1994학년도 제 2차 38번 문항
다음은 우리나라 역대 사회정책과 제도들을 설명한 것이다.
-고구려에서는 빈민구제를 위한 대책으로 진대법을 마련하였다.
-고려에서는 평상시 곡물을 비축하였다가 흉년에 빈민을 구제하는 기관으로서의 의창을 두었다.
-조선전기에는 의창 상평장등이 설치되었고, 민간에서는 사창을 운영하기도 하였다.
-대원군은 문란해진 삼정을 바로잡기 위해 수령과 토호의 농간이 심했던 환곡제를 사창제로 바꾸었다.

위의 정책과 제도들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바른 것은?
① 농민생활의 안정을 추구했다는 점에서 사회 보험적 성격이 강했다.
② 각 시대마다 국가의 구휼제도가 불완전하여서 민간의 구휼기구가 크게 발전하였다.
③ 성리학의 민본사상에서 나온 것 이라는 공통성을 갖고 있었다.
④ 농민생활의 안정을 목표로 했지만 농민들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었다.
⑤ 근현대의 공적 부조 제도와는 성격이 다른 것이었다.

이 문항은 국사와 정치 경제를 통합한 문항이다. 이 문항의 답지 반응률은 ① 20.39% ②2.23%③ 1.65%④ 74.57% ⑤ 0.66%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문항은 형식상 5지 선다형 문항이지만 실제로는 진위형 문항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⑤항은 정치 경제 영역의 답지로 오답지의 매력이 없어 학생의 유인율이 가장 낮았다. 이렇게 답지 반응률이 낮은 답지가 많으면 좋은 문항이 되기 어려우므로 답지 구성에서 동질성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역사과에서는 수능이 실시된 지 오래되었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논의들이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다. 수능시험에서의 논의는 평가체제의 변화가 비록 학교교육을 이상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본질적인 개혁은 아니라 할지라도 현재 주어진 조건 속에서 교육현장을 개선할 수 있는 최선의 차선책임을 알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에 관한 모색이 더욱 활성화 되어야 한다. -허신혜, 2002, 「역사교육 평가연구의 현황과 과제」, 󰡔靑藍史學󰡕 5 pp. 10~13


2. 서술형 평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선영 외(2001), 『역사교육의 이해』, 서울: 삼지원
황정규(1999),『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김재춘 외(2000),『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백순근 외(1998)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최상훈(2007), 「역사학습의 평가」『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서울: 책과 함께
오정현(2006), 「고등학교 역사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특징과 개선 방안」,『역사교육연구』4
허신혜(2002), 「역사교육 평가연구의 현황과 과제」, 󰡔靑藍史學󰡕 5
최상훈(2007), 「대학수학능력시험 역사영역 문항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歷史敎育󰡕 103
교육부,「교육비전 2000:새 학교 문화 창조」,1998년 10월 보도자료 .
방지원(2007),「국사 서술형 평가 답안에 나타난 고등학생의 역사이해 양상」,『歷史敎育』102
양정현(2001),「역사 교육에서 평가 논의의 난맥상과 개선 방안」,『歷史敎育』80
최상훈(2007),「대학수학능력시험 역사영역 평가목표의 개선방안」, 『역사교육연구』 6
김미선(2008),「역사(국사)학습평가 내용타당도에 대한 연구-교육과정과의 일치성 측면에서」, 『사회과교육』 47-3
서지영 외 (2009)『학교교육 내실화를 위한 초·중학교 수행평가 적용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정한숙(2004) 「창의력 신장을 위한 역사교육의 수행평가 방안」『역사와 역사교육』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 핸드아웃
  • 평가 및 기술식 평가(동료 교사 : 초등은 동학년 교사, 중등은 동교과 교사)- 학부모 : 수업 참관 후 수업 만족도에 대한 설문 평가- 학생 : 11얼에 수업 만족도 설문 평가- 본인 : 타인의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자기 평가서 작성※ 교장, 교감 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실시(교장은 학부모 만족도 조사 및 교육청 인사 평가 포함)② 교원평가제 평가 내용※ 학교 자체 평가지 활용☻평가 기준-평교사 : 수업과 학생지도를 얼마나 잘하느냐(교수학습

  •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줄거리
  • 역사는 인간 스스로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인간은 개인적이건 집단적이건 간에 그들의 역사를 만들어가고, 역사에 참여하고, 역사에서 그들의 삶을 살아간다. 여기서 웨슬리의 선행 은총의 인간 이해는 학습자들의 자유의지와 주체성과 연관된다. 여기에 단 교육학은 한의 깨달음과 한의 원인을 깨닫게 하는 비판적 의식을 필요로 한다. 이 비판적 의식은 프레이리가 세운 인간의식의 네 단계 가운데 최고의 의식수준이다. 이 수준은 문제를 깊이 있게

  •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개념,발달,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필요성,특징,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적용방안,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시사점
  • 학습방법들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우리 교육에 수용 가능한 범위의 이상적인 학습 체계가 형성 보급되는 일이 미술교육현장에 조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두삼(1997), DBAE에 의한 중학교 미술교과 지도방안,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김정이수경이주연(1996), 미술평가의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미국의 DBAE 새모델 고찰, 서울:창지사▷ 박주영 외3인(1984), 미술교육, 서울:형설 출판사▷ 서울대학교 미술교육연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교육개론
  • 역사를 다루는 실천이 요구되며, 더 나아가 지구의 돌봄, 종교 간의 대화를 위한 신학적 이슈를 적용하는 교육적 실천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은 크게 3부로 나누어져 있다 제1부에서는 현존하는 한국 교육 모델의 분석과 평가를 위해 한국의 정치, 경제, 교육제도를 살폈다. 한국은 유교주의, 식민주의, 군사독재로 이어져 오면서 업적주의 문화를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현실에서 기독교교육이 다룬 주제들은 시대를 변화

  • 교육학 교육의 인간화란 무엇인가
  • 프롬의 서문 포함. 자율교육 특집, “키노쿠니 어린이 마을 학원 탐방”, 김은산, “서머힐교육과 열린교육 관계연구”, , 1995. 김영천, , 문음사, 1997. F.반델, 권이종 역, , 제 1장, 교보문고, 1993. 임현식, “열린 교육의 특성에 대한 논평”, 교육철학 제11호, 1993. 도덕과 교육론, 서강식, 양서원, 2001교육철학, 김정환, 1998도덕과 교육론, 서강식, 양서원, 2001박선하 선생님의 학부모설문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