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방법론] 무경계와 애니어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켄 윌버(Ken Wilber)와 저서 ‘무경계(No Boundary)'에 대하여
1) 켄 윌버(Ken Wilber)의 생애
2) 켄 윌버(Ken Wilber)의 저서 ‘무경계(No Boundary)'에 관한 견해
3) 종합
2. 윌버의 무경계(No Boundary)와 의식 발달단계에 대하여
1) 무경계(No Boundary)
2) 의식 발달단계
3. 에니어그램(Enneagram)에 대하여
1) 에니어그램의 정의
2) 에니어그램의 9가지 성격유형
3) 에니어그램의 힘의 중심
4) 에니어그램의 장점
5) 에니어그램의 공헌
4. 의식 스펙트럼에서 본 에니어그램
1) 유형론으로서의 에니어그램
2) 의식 스펙트럼과 에니어그램의 연관성
Ⅲ. 결론
1. 결론
- 본문내용
-
2. 윌버의 무경계(No Boundary)와 의식 발달단계에 대하여
1) 무경계(No Boundary)
2) 의식 발달단계
① 감각 물리적 단계
물질적인 유기체에서 감각 운동적 인지가 나타나는 시점이다. 감각을 통해 신체와 물질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기 시작한다.
② 환상 정서적 단계
감각에 따른 충동적이고 에너지적인 움직임에서 단순히 좋고 싫은 것에 대한 정서가 나타나는 하위의 마음으로 이동한다. 초기 이미지 형성이 나타나는 단계로 가장 단순한 형태의 심리적 활동이 시작된다.
③ 표상적 마음 단계
피아제의 전조작적 사고와 유사한 단계로서 표상적 마음 또는 전조작적 마음은 이미지를 넘어 상징과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사물의 추상적인 종류를 표상할 수는 있지만, 아직 그러한 표상에 대해 조작하거나 조절할 수 없다. 즉, 대상에 대한 규칙 조정능력을 갖고 있지 않다. 표상적 마음 단계의 가장 큰 특징은 “타인의 역할을 쉽게 취할 수 없다”는 데 있다. 따라서 이 시기는 매우 자기중심적 또는 자기애적이다.
④ 규칙/역할 마음 단계
피아제의 구체적 사고와 유사한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타인의 역할을 취할 수 있으며, 곱셈 나눗셈 및 유사 개념으로 묶기와 같은 규칙 조작을 분명하게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단계에서는 여전히 즉각적이고 조야한 신체적-감각 세계에 묶여 있기 때문에 ‘구체적 조작’이라고 불린다. 다시 말하면 구체적인 세계에 대해서는 조작할 수 있지만, 아직 사고 자체에 대해서는 조작할 수 없다. 흉내 내기는 잘하지만 창의적이지는 못하다. 또한 ‘만일~이라면’과 같은 가능한 관계 혹은 가설적 관계를 상상하지 못하는 단계이다.
⑤ 형식/반성적 단계
피아제의 형식조작적 의식과 유사한 단계다. 이 마음은 바깥세계에 대해 생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면의 사고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최초의 구조이다. 따라서 이때에야 비로소 자기반성, 내성이 가능해진다. 사고에 대해 사고할 수 있다는 것은 내성뿐만 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