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방법론] 무경계와 애니어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켄 윌버(Ken Wilber)와 저서 ‘무경계(No Boundary)'에 대하여

1) 켄 윌버(Ken Wilber)의 생애
2) 켄 윌버(Ken Wilber)의 저서 ‘무경계(No Boundary)'에 관한 견해
3) 종합

2. 윌버의 무경계(No Boundary)와 의식 발달단계에 대하여

1) 무경계(No Boundary)
2) 의식 발달단계

3. 에니어그램(Enneagram)에 대하여

1) 에니어그램의 정의
2) 에니어그램의 9가지 성격유형
3) 에니어그램의 힘의 중심
4) 에니어그램의 장점
5) 에니어그램의 공헌

4. 의식 스펙트럼에서 본 에니어그램

1) 유형론으로서의 에니어그램
2) 의식 스펙트럼과 에니어그램의 연관성

Ⅲ. 결론

1. 결론


본문내용

2. 윌버의 무경계(No Boundary)와 의식 발달단계에 대하여

1) 무경계(No Boundary)



2) 의식 발달단계

① 감각 물리적 단계
물질적인 유기체에서 감각 운동적 인지가 나타나는 시점이다. 감각을 통해 신체와 물질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기 시작한다.

② 환상 정서적 단계
감각에 따른 충동적이고 에너지적인 움직임에서 단순히 좋고 싫은 것에 대한 정서가 나타나는 하위의 마음으로 이동한다. 초기 이미지 형성이 나타나는 단계로 가장 단순한 형태의 심리적 활동이 시작된다.

③ 표상적 마음 단계
피아제의 전조작적 사고와 유사한 단계로서 표상적 마음 또는 전조작적 마음은 이미지를 넘어 상징과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사물의 추상적인 종류를 표상할 수는 있지만, 아직 그러한 표상에 대해 조작하거나 조절할 수 없다. 즉, 대상에 대한 규칙 조정능력을 갖고 있지 않다. 표상적 마음 단계의 가장 큰 특징은 “타인의 역할을 쉽게 취할 수 없다”는 데 있다. 따라서 이 시기는 매우 자기중심적 또는 자기애적이다.

④ 규칙/역할 마음 단계
피아제의 구체적 사고와 유사한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타인의 역할을 취할 수 있으며, 곱셈 나눗셈 및 유사 개념으로 묶기와 같은 규칙 조작을 분명하게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단계에서는 여전히 즉각적이고 조야한 신체적-감각 세계에 묶여 있기 때문에 ‘구체적 조작’이라고 불린다. 다시 말하면 구체적인 세계에 대해서는 조작할 수 있지만, 아직 사고 자체에 대해서는 조작할 수 없다. 흉내 내기는 잘하지만 창의적이지는 못하다. 또한 ‘만일~이라면’과 같은 가능한 관계 혹은 가설적 관계를 상상하지 못하는 단계이다.

⑤ 형식/반성적 단계
피아제의 형식조작적 의식과 유사한 단계다. 이 마음은 바깥세계에 대해 생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면의 사고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최초의 구조이다. 따라서 이때에야 비로소 자기반성, 내성이 가능해진다. 사고에 대해 사고할 수 있다는 것은 내성뿐만 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지도 레포트
  • 교육적 함의>6) 발달이론 (by Super)2. 진로지도의 필요성1) 청소년의 고민사항으로서의 진로문제2) 진로지도의 필요성(1)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진로지도(2) 노동시장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진로지도(3) 대학입시제도의 변화와 진로지도3.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1) 진로지도의 일반적인 목표(1) 자신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 증진(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3)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4) 정보탐색 및 활용능

  • [독서교육] 성인독서교육프로그램
  • 교육의 올바른 흐름을 이해하고, 가장 중요한 교육의 출발점인 엄마표 교육의 필요성과 실질적인 영어독서지도방법론의 습득을 위해 영어독서지도 관련 이론 및 북아트 실습 병행 의정부지식정보센터동화책 스토리텔링 교육(동화구연교육)성인화 10:00~12:003~6월25명외부강사oo북아트 자녀독서지도성인월 10:00~11:009~12월15명외부강사××패치아담스성인화 10:00~12:009~11월15명외부강사××독서의 효용성을 몸소 느끼고 이를 통해 자녀들

  • [맨토링] 멘토링사례와 문제점 및 발전방향
  • 교육체제에서1:1 맞춤교육 체제로 변하기 시작했다. ⇒개인별 니즈를 반영하는 맨투맨 관리만이 소중한 인재를 놓치지 않는 중요한 방법이라는 것을 회사가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3)멘토로 선정된 자들은 조직의 차세대 리더로서 리더십 체험을 해 보았다는 점이다⇒신입사원인 멘제 뿐만 아니라 멘토들에게도 이직의 확률을 감소시켰으며 일선 조직관리 방식에 긍정적인 모델을 제시한 케이스라 볼 수 있다. 이는 멘토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 [인적자원개발] 전문성개발 연구- 보험설계사를 중심으로
  •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1. 홍영은 FC - 계속적인 학습의 힘홍영은씨의 전문성 구성요소 중 두드러지는 부분은 문제해결능력과 자신감, 기획 및 마케팅 분야 이전 경험 등으로 볼 수 있다. 홍영은씨의 경우 입사한 지 2년도 안되었지만, 1년 만에 COT가 되고 지점 1등을 하는 등 상당한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다. 홍영은씨 경우는 현재 전문성의 밑바탕이 된 강력한 동력은 이전 직장 경험이다.  자신감과 당당함홍영은씨는 명문대학을 졸업하고 전공을 살

  • [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셀프리더십(자기경영)강좌
  • 애니어그램 DISK검사펜, 연필, 지우개롤 플레이역할극을 위한 소도구(전지, 매직, 풀, 가위)상황극상황극을 위한 소도구 제공3)강의실 배치일일 600여명을 교육할 수 있는 교육시설은 기업차원의 대규모 전략회의는 물론 강연, 교육 및 대규모 행사를 할 수 있는 대강당과 각종 워크샵과 세미나가 가능한 세미나실, 다양한 규모의 교육프로그램에 따라 운영할 수 있도록 대・중・소 강의실,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배가시키는 열린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