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토링] 멘토링사례와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멘토링이란?
2. 멘토링의 유래
3. 멘토링의 원리
4. 멘토와 멘티의 자질과 역할
5. 멘토링의 효과
Ⅱ. 본론
◐포스데이타◑
1.멘토제도의 실시 배경
2.Posdata 멘토제도 실시내용
3. 제도의 효과와 문제점 및 향후계획
◐동양기전◑
1.인재상
2.멘토링의 목적
3.선행사상
4. 멘토링 진행 과정
5.멘토링 지원 프로그램
6. 멘토링 시행결과
7.멘토링 운영의 성공 포인트
8.멘토링의 효과
9.앞으로의 계획
◐삼성테크윈◑
1. 멘토링 프로그램 도입, 운영 목적
2. 업무 OJT와 병행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3. 멘토의 선정
4. 멘토링 오리엔테이션 내용
5. 단체 멘토링 활동으로 적극적 참여 유도
6. 효과
7. 문제점
8. 우수사례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필요
9. 성공적인 멘토링을 위한 방안
◐삼양사◑
1.삼양사의 인재상
2.멘토링의 목적
3.멘토링의 형태
4.멘토링의 주체
5.멘토링 활동방법
6.평가분석 및 사후 관리
7.멘토링 제도의 장점
8.아쉬운점 및 개선점
9.앞으로의 계획
◐GE◑
1. GE에서 요구하는 인재상
2. GE의 핵심인재 멘토링은?
3. GE의 멘토링 기술 5가지
4. CEO와 멘토링 리더십 접근
5. GE 멘토링 현장
Ⅲ. 결론
1.시행되고 있는 멘토링의 문제점과 개선방법
2.멘토링의 장점
3.성공적인 멘토링을 위한 조건
4. 멘토링 발전 방향
5.멘토링 사례조사를 통해 우리 조가 느낀점
- 본문내용
-
1.멘토링이란?
1)멘토링에 대한 정의
①윌리엄 그레이(William Gray)
⇒오늘날 새로운 멘토링 패러다임(New Mentoring Paradigm)은 멘티들이 조직에 혁신적인 공헌을 하도록 자신의 다양성, 창조성, 아이디어, 열정, 독창성 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힘을 불어 넣어 줄뿐만 아니라 멘토가 이미 삶 전체를 통하여 알고 있는 것으로써 멘티를 “세우는” 전통적인 개념을 포함한다.
②신유근 교수(서울대)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공식적인 것뿐 아니라 직장 선후배간에 또는 동료간에 조언이나 도움을 통해 이루어지기도 한다. 실제 조직에서 구성원들이 학습하는 행위나 지식들은 이렇게 구성원들간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습득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것이다. 이때 조직에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로부터 필요한 관심을 받도록 신참자에게 영향을 주는 직위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을 멘토(Mentor)라 하고 그러한 멘토의 활동을 멘토링(Mentoring)이라한다.
③밥빌(Bobb Biehl)
⇒당신이 좋아하고 신뢰하며, 당신이 인생에서 승리하는 것을 보고 싶어하는 사람과의 관계다. 멘티가 지닌 잠재력을 이끌어 내어 하나님이 주신 가능성에 이르도록 돕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멘토링은 평생을 지속해야 하는 관계이다. 그 관계속에서 멘토는 멘티와 하나님이 주신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2)멘토링에 대한 요약
①멘토링은 인간관계(Personal Relationship)이다.
⇒분명한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도움주는 멘토(Mentor)와 도움받는 멘티가 1:1로 관계를 맺어 활동을 하는 인간관계이다.
②멘토링은 상호유익(Mutual Effects)을 준다.
⇒멘토와 멘티가 수평적인 원칙에서 멘토링하는 동안 상호간 잠재력이 개발됨으로 유익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이때 분명한 것은 먼저 멘티 개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어야 한다.
③멘토링은 약정기간 동안 과정중심(Process Oriented)이다.
⇒이는 일과성 위주의 행사(Events)가 아니라 멘토와 멘티간에 약정한 기간 동안에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계속적으로 과정 과정마다 적용해서 활성화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멘토링의 유래
1) 신화성.
⇒멘토라는 말의 기원은 그리스 신화에서 비롯된다. 고대 그리스의 이타이카 왕국의 왕인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을 떠나며, 자신의 아들인 텔레마코스를 보살펴 달라고 한 친구에게 맡겼는데, 그 친구의 이름이 바로 멘토였다. 그는 오딧세이가 전쟁에서 돌아오기까지 텔레마코스의 친구, 선생님,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그를 잘 돌보아 주었다. 그 후로 멘토라는 그이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