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방법론] 무경계와 애니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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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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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무경계> 의 내용
2.무경계에 대한 개별조원의 생각
3.조원들의 의견 종합
4.종합된 의견을 바탕으로 생각한 애니어그램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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캔 웰버의 무경계는 인간들이 생활하면서 만들어낸 수많은 경계들을 모두 무시하고, 경계는 무의미 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음.
그리고 인간이 추구해야 하는 내면세계는 합일의식세계이다. 이 세계는 외면의 ‘나’와 내면의 ‘나’ 그리고 우주를 경계없이 하나의 세계로 본다는 것이다.
투사와 페르소나부분에서는 자신이 그동안 의식하지 못한채 바로보았던 상황들에 대한 깨우침을 주고있다.
그는 경계는 만나는 지점이자, 갈등의 시작점이라 했다. 경계선으로 나뉜 두 가지의 상반(?)되는 개념은(예를 들어 선과 악) 실제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를 지탱시켜주는 보완적인 존재로서, 나누지 않으면 그냥 하나의 세계로서 완전한 것이라고 말한다. 경계를 긋지 않으면 선악이 굳이 나뉘지 않는 다는 말이다. '완전'은 영원과 안정성을 내포한다. 그들은 변화의 불필요성을 역설한다. 초월, 충만, 자족으로 꽉 찬 상태인 것이다. 경계가 없다면, 고통은 더 이상 고통이라 할 수 없다는 가정이 성립한다. 그때, 고통에 대한 모든 책임은 고통을 느끼고 인식하는 존재에게 돌아가게 된다. 자칫 그러하다. 소름 돋는 논리. 이처럼 잘못 읽혀지면, 유태인 대학살에 대하여 나치에게 그 책임을 물을 수 없는 상태에도 도달가능 하다.
*내게 무경계는 “20대 초반에 찾아온 두 번째 사춘기에 풀 수 없었던 고민 해결서”
*투사와 페르소나와 관련된 부분이 가장 와 닿았는데, 이와 관련된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 경험(1) 내가 이유없이 싫어하고 은근히 비난했던 사람은 알고 보면 ‘나의 성향’이 아닌 것으로 간주하는 ‘부정적 나의 성향’을 똑같이 갖고 있던 사람
경험(2)나의 꿈이 영어 교사일 때, 영어교사가 하기 싫다며 둘러댄 변명은 우리사회의 영어교육이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교육의 방향과 다르기 때문이라는 거창한 것이었지만, 사실은 부족한 영어실력을 더 나아지게 할 수 없을 거라는 좌절감과 그로인해 아무리 노력해도 영어교사가 될 수 없을 것 같다는 무력감으로부터 숨은 것이었음을 책을 읽으며 깨달음
*무경계의 경지에 도달한 사람은 누가 있을까? 법정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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