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지도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진로발달이론

1) 특성요인이론 (by Parsons, Williamson, Hull)

<특성요인이론의 진로지도상의 함의>

2) 욕구이론(by Roe)

3) 성격이론 (by Holland)

4) 사회이론(by Blau, Hillingshead, Miller)

5) 의사결정이론 (by Tiedman, O’Hara)

<의사결정이론의 교육적 함의>

6) 발달이론 (by Super)

<Super 이론의 교육적 함의>

2. 진로지도의 필요성

1) 청소년의 고민사항으로서의 진로문제

2) 진로지도의 필요성
(1)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진로지도
(2) 노동시장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진로지도

(3) 대학입시제도의 변화와 진로지도

3.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

1) 진로지도의 일반적인 목표

(1) 자신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 증진

(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3)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

(4)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5)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

2) 학교수준별 진로지도의 내용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4) 대학교

4. 진로지도의 방법

1) 교과학습을 통한 진로지도

2) 학급관리를 통한 진로지도

3) 학교행사를 통한 진로지도

4) 진로정보 제공을 통한 진로지도

5. 진로상담의 적용

1) 학교 진로상담의 개요

2) 진로상담 내담자의 진단체계

3) 집단 진로상담의 활용

4) 진로지도를 위한 컴퓨터의 활용

5) 진로지도를 위한 검사의 활용


본문내용
4) 사회이론(by Blau, Hillingshead, Miller)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사회학적 요인이 직업 선택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개인이 속해있는 사회계층에 따라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사회적 반응, 교육받은 정도, 직업적 야망, 일반 지능수준 등을 결정하는 독특한 심리적 환경이 조성되는데, 이는 직업선택 및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가 정 :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의 직업, 부모의 수입, 부모의 교육정도, 주거지역, 주거양식, 가정의 종족적 배경, 가족규모, 부모의 기대, 형제의 영향, 출생순서, 가정의 가치관, 가정에 대한 개인의 태도
학 교 : 교사와의 관계, 동료와의 관계, 교사의 영향, 동료의 영향, 학교의 가치
지역사회 : 지역사회에서 주로 하는 일, 지역사회의 목적 및 가치관, 지역사회 내에서의 특수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 지역사회의 경제조건, 지역사회의 기술변화



사회이론의 특징은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요인들이 직업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며, 따라서 사회학적 이론을 고려하여 진로상담을 할 때에는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제반 상황을 파악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그런데 동일한 요인이라 해도 개인에 따라 영향을 받는 정도가 다르므로 각각의 요인이 개인에게 주는 독특한 의미를 주의 깊게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서 진로상담을 전개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회적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Osipow, S. H.(1983). Theories of career development(3rd ed.).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Lipsett, L.(1962). Social factors in vocational development. Personnel and Guidance Journal, 40, 432-437.




5) 의사결정이론 (by Tiedman, O’Hara)
진로발달은 직업정체감(vocational identity)을 형성해가는 연속적인 과정으로, 개인의 정체감은 새로운 경험을 쌓을수록 발달되며,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개인의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며, 이는 직업정체감의 형성에 중요한 기초 요인이 된다는 이론이다.

개인의 이해와 의지에 따른 의사결정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진로선택의 과정(7단계)



<의사결정이론의 교육적 함의>
⦁ 의사결정의 첫 단계는 내용에 대한 사전인식단계로서 학생들에게 정보의 수집과 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