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방법론] 무경계와 애니어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1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무경계> 의 내용
2.무경계에 대한 생각
3.의견종합
4.종합된 의견을 바탕으로 생각한 애니어그램
- 본문내용
-
근본적인 핵심 : 인간이 임의적으로 그어놓은 경계들을 모두 없애고 합일 의식을 실현하는 것
Ex) 무엇이 행복이고 불행인지를 결정한 경계선은 내가 만들어낸 것 이 경계선이 없으면, 갈등과 고뇌도 없을 것이다. 나와 나의 가족들 사이의 갈등은 내가 가족들과 나의 사이에 경계를 만들어 놓고 이 경계선을 넘어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불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깨달았다. 애당초 내가 그 경계선을 만들어 놓지 않았더라면 우리 가족은 싸우는 일도 없을 것이다.
무경계에 대하여 상반된 내용 애니어그램
Ex) 애니어그램은 사람들의 특성을 9가지 유형으로 경계를 지어 분류한 것이다. 나의 애니어그램은 4번으로 개인주의자로 이 사실을 인지하고 난 뒤부터는, 모든 내가 하고 있는 행동이나 생각들이 4번과 연관 지어 생각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것은 아마도 내가 나를 4번 경계 안에 만들고 맞추어 나가고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경계란 인간의 무의식적으로 만들어낸 경꼐를 없애고 본연의 나로 돌아가는 방식이다.
인간은 경계를 설정함으로써 그곳에 속박당하고 제한된다.
시간의 예 → 과거 현재 미래 → 무경계를 통해 ‘영원한 현재’
무경계를 통해 환상적인 한계를 벗어날 수 있다 →현재의 충실한 인간
<애니어그램>
애니어그램은 9가지 경계가 있다. 모형에서 보면 모두 이어질 수 있지만 일단 대표되는 한가지가 있다는 것 자체가 이미 경계를 구분지어 놓은 것이 아닌가 싶다.
인간은 모두 9가지 속성이 있을텐데 애니어그램으로 기본적인 대표하나와 날개로 표현되는것이 경계를 두는 방식이 아닌가 싶다.
*내게 무경계는 “20대 초반에 찾아온 두 번째 사춘기에 풀 수 없었던 고민 해결서”
*투사와 페르소나와 관련된 부분이 가장 와 닿았는데, 이와 관련된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 경험(1) 내가 이유없이 싫어하고 은근히 비난했던 사람은 알고 보면 ‘나의 성향’이 아닌 것으로 간주하는 ‘부정적 나의 성향’을 똑같이 갖고 있던 사람
경험(2)나의 꿈이 영어 교사일 때, 영어교사가 하기 싫다며 둘러댄 변명은 우리사회의 영어교육이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교육의 방향과 다르기 때문이라는 거창한 것이었지만, 사실은 부족한 영어실력을 더 나아지게 할 수 없을 거라는 좌절감과 그로인해 아무리 노력해도 영어교사가 될 수 없을 것 같다는 무력감으로부터 숨은 것이었음을 책을 읽으며 깨달음
*무경계의 경지에 도달한 사람은 누가 있을까? 법정스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