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어][주어][목적어][보어]국어 문장성분 분류, 국어 문장성분 서술어, 국어 문장성분 주어, 국어 문장성분 목적어, 국어 문장성분 보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어 문장성분의 분류
Ⅱ. 국어 문장성분 서술어
Ⅲ. 국어 문장성분 주어
Ⅳ. 국어 문장성분 목적어
Ⅴ. 국어 문장성분 보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어 문장성분의 분류
문장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역할을 하는 성분은 서술어로서, 다른 성분들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서술어와 관계를 맺고 있다.
문장 성분은 주성분과 부속 성분, 그리고 독립 성분으로 나뉜다. 주성분은 문장의 골격을 이루는 성분이며, 부속 성분은 주로 주성분의 내용을 수식하는 성분이며, 독립 성분은 주성분이나 부속 성분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이 문장에서 따로 떨어져 독립해 있는 성분이다. 주성분에는 서술어를 비롯하여 주어, 목적어, 보어가 있다. 부속 성분에는 관형어와 부사어가 있으며, 독립 성분에는 독립어가 있다.
모든 단어 문장 성분의 기본 재료가 된다. 다만, 조사는 단독으로는 문장 성분이 될 수 없고, 반드시 다른 말과 결합해서 어절을 이루어 문장 성분이 된다. 다음 문장에서 ‘참, 잘, 먹는다’와 같은 단어는 단독으로 문장 성분이 되며, ‘우리’는 조사 ‘는’과 결합해서 ‘김치’는 조사 ‘를’과 결합해서 문장 성분이 된다.
우리는 김치를 참 잘 먹는다.
문장 성분은 단어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구나 절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나의 희망은 세계적인 과학자가 되는 것이다.(명사구)
선생님께서는 현규가 모범생임을 잘 아실 것이다.(명사절)
- 참고문헌
-
○ 목정수·유현조(2003), 한국어 동사, 어미 범주와 주어 인칭의 상관관계, 어학연구 39-3
○ 이관규(1992), 서술어와 서술 관계, 주시경연구 10
○ 이광호(1990), 목적어, 국어연구 어디까지 왔나, 동아출판사
○ 주복매(1985), 문장 성분으로서의 보어,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호철(1995), 국어의 보어에 대하여?, 한국어학 2, 한국어학연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