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품사에서 반의어까지)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8 / 2018.12.18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어학개론 정리
- 목차
-
품사분류
체언
관계언
용언
수식언
독립언
문장종결법
높임법
시제법
사동법
피동법
부정법
문장성분
서술어
주어
목적어
보어
관형어
독립어
의미
상위어 하위어
동음이의어, 다의어
유의어
반의어
- 본문내용
-
품사분류
공통되거나, 대조적인 성격에 따라 단어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는데, 단어의 유형을 체계화한 것을 품사라고 한다. 국어의 품사를 가르는 기준은 형태, 기능, 의미이다. 이 가운데 기능을 분류의 중심 기준으로 삼는다. 단어를 분류할 때 기본이 되는 기준은 기능, 형태, 의미가 있다.
기능이란 단어가 문장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말한다. 다른 단어를 꾸며 주기만 한다든지, 아니면 다른 단어를 꾸며 주기도 하고 다른 단어의 꾸밈을 받는다든지, 아니면 다른 단어를 지배한다든지, 아니면 단어와 단어를 연결시켜 준다든지와 같은 것을 말한다. 그래서 기능이라는 기준은 여러 가지 하위 기준을 가지고 있다. (먹는 밥(관형적 명사), 새 밥(관형적명사)-기능은 같으나 동사와 관형사임)
형태란 단어의 모양이 변하는지 아닌지를 말한다. 대부분의 단어는 어느 문장에서 쓰이든 모양이 바뀌지 않지만 동사나 형용사 같은 것은 쓰임에 따라 어미가 바뀌어 단어의 모양이 바뀐다. 이렇게 단어의 모양이 바뀌는지 바뀌지 않는지가 하나의 기준이 된다.(책 많다, 밥 먹다.에서 책, 밥은 변화x 많다, 먹다는 변화o-많으니, 많았다, 먹으니, 먹었다) 의미란 단어의 뜻을 말한다. 단어가 누구에게나 똑같이 인식되는 객관적인 것인지 아니면 사람에 따라 달라지는 주관적인 것인지에 따라 단어를 구분한다. 이렇게 단어는 기능, 형태, 의미를 기준으로 몇 가지 묶음으로 나눌 수 있다. (세 개 먹다, 사과먹다, 그것을 먹다.의 세 개, 사과, 그것은 형태,기능 이 같으나 의미가 다르다)
국어의 품사체계 (기능)
체언 (주체가 되는 것)
├명사
├대명사
└수사
용언
├동사
└형용사
수식언 (꾸밈이 되는것)
├관형사
└부사
독립언 (감탄)
└감탄사
관계언
└조사
국어의 품사체계 (형태)
-체언 ┐
-관계언 ┤
-용언(조사)┼ 불변어
-독립언 ┘
-수식언 ┐가변어
-용언(서술격조사) ┘
단어를 나누는 이들 세 가지 기준 가운데 기능과 형태는 객관적이지만, 의미는 상대적으로 객관적이지 못하다. 그래서 주로 기능과 형태를 가지고 단어를 분류한다. 의미는 그것을 더 세분화해서 분류할 때 기준으로 삼는다. 학교문법에서는 품사를,명사, 대명사, 수사, 동사, 형용사, 부사, 관형사, 조사, 감탄사 이렇게 9가지로 나누고 9품사라고 가르친다. 그러나 품사는 이것보다 더 세분화해 12품사가 될 수도 있고, 덜 세분화하면 6품사가 될 수도 있다. 품사의 개수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