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보어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제의식
2. 보어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
2.1. 보어를 부정하는 견해
2.2. 보어를 인정하는 견해
3. 보어 확인의 기준
3.1. 형태론적 기준
3.2. 통사론적 기준
3.3. 의미론적 기준
4. 보어의 규정과 범위
4.1. ‘-이’ 형
4.2. ‘-로’ 형
4.3. ‘-와’ 형
4.4. ‘-에’ 형
4.5. 조사의 유형에 의한 보어의 분류
5. 보어와 부사어의 판별
6. 맺음말
- 본문내용
-
1. 문제 의식
국어의 문장 성분 가운데 그 규정이나 범위에 이견이 많은 것이 보어이다. 보어를 인정하는 문법 체계가 있는가 하면 보어를 인정하지 않는 문법 체계가 있고 보어를 인정하는 체계에 있어서도 그것에 대한 개념 규정과 범위가 다양하다.
보어란 한 문장에서 동사 단독으로 의미가 완결되지 못하고 부족할 때 의미상의 보충을 위해 요구되어지는 문장 성분이다. 그러므로 보어는 한 문장 구성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성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보어를 필요로 하는 것은 동사의 의미특성에 달려 있다.
교육부의 '문장 성분‘에 관한 설명을 살펴보자.
문장의 성분에는 주성분과 부속 성분, 그리고 독립 성분이 있다. 주성분은 문장의 골격을 이루는 성분으로서, 문장을 이루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 성분이다. 부속 성분은 주성분의 내용을 꾸며 주는 구실을 하는 성분으로서, 문장 형성에 꼭 필요한 성분이 아닌 수의적 성분이다. 독립성분은 주성분이나 부속 성분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이 그 문장에서 따로 떨어진 성분이다. 주성분으로는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가 있다. (교육부 1994: 65)
교육부에서는 보어를 주성분으로서 인정하고 있다. 이 때 보어로는 ‘되다’, ‘아니다’의 주어만이 보어로서 인정된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보어를 과연 주성분으로서 볼 수 있을 것인지, 그리고 인정한다면 보어의 범위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보어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보어를 국어 문장성분에서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남기심(2001), 현대국어통사론, 태학사.
이홍식(2000), 국어 문장의 주성분 연구, 월인.
최형기(2000), 국어보어에 관한 연구, 대한언어학회.
유형선(1999), 보어에 관한 일고, 한국어학회.
최호철(1995), 국어의 보어에 대하여, 한국어학회.
이성연(1982), 국어 보어에 대하여, 한국언어문학회.
자료평가
- 보어와 부사어에 관한 글에서, 필수적 부사어나 수의적 부사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것같은데 그 외 나머지는 잘하셨습니다!!
- akur***
(2014.03.30 15:47:3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