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교육과정 편성,기본방향, 1학년,2학년,5학년,6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특별활동교육과정 문제점, 내실화과제, 특별활동교육과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정의

Ⅲ.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기본방향
1. 절차
2. 관련 변인
1) 활동 영역, 내용, 지역 및 학교의 여건
2) 학생 및 학부모 요구
3) 활동 시기
4) 집단 조직
5) 교수 조직
6) 활동 장소
7) 활동 방법
8) 평가 활동
3. 기본 방향
1) 기본 방향
2) 운영의 기본 방향
3) 평가의 기본 방향
4. 편성 방안
1) 편성 방향
2) 시간 배당
3) 시간 운영 방안

Ⅳ. 1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1. 영역별 활동 목표
2. 연간 활동 계획

Ⅴ. 2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1. 학년 목표
2. 연간 지도 계획
3. 평가 계획

Ⅵ. 5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1. 영역별 활동 목표
2. 연간 활동 계획

Ⅶ. 6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1. 학년 목표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2. 연간 지도 계획
3. 평가 계획

Ⅷ. 특별활동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내실화 과제
1. 제 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각 영역별 목표 및 운영 방법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이해가 부족하였다
2. 특별활동 5개영역의 균형적인 편성에 따른 내용 선정의 어려움이 있다
3. 학생의 요구와 학교 실정에 맞는 다양한 활동의 융통성 있는 운영을 위한 교육 여건이 미흡하다
4. 특별활동의 평가가 형식과 결과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Ⅸ.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평가의 기본방향
2. 영역별 평가계획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별활동은 국가와 지역 사회의 요구, 학생관리, 학교관리, 건강관리, 학급 특성, 교과 활동, 생활지도, 학생 개개인의 특성 등 각양각색의 광범하고 다양한 요구와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조직되어야 한다. 그러면서도 각 영역의 활동이 상호 유기적으로 관련을 갖도록 조직하고 내용과 내용 간에 공통성을 추출하여 범주화함으로서 간결하고 명확하게 조직하여야 한다. 특별활동은 그 의의와 중요성을 교과활동과의 관계에서, 개성 신장 면에서, 창의성 개발 면에서, 민주 시민 교육면에서 찾을 수 있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와 같이 과학기술이 고도의 발달을 하고 그에 따라 산업, 문화, 경제면에서의 눈부신 성장은 사회생활에서의 급진적인 변혁을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바로 인간성 상실이라는 고도화된 과학기술 속의 병폐를 낳게 되었다. 오늘날 고도화된 산업사회에서 자신의 힘으로 살아 갈 수 있는 전인적인 인격체로서의 성장을 위해서는 단지 전통적인 교과위주의 교육과정으로는 이미 그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특별활동은 교과 활동과의 상호 보완적 기능은 물론 대비를 통한 관계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교과 활동이 개념이나 원리를 바탕으로 비교적 이론 중심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특별활동은 이를 구체적으로 적용해 보고 학생 스스로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 가는 실천 중심적인 활동으로서 교육과정의 목표를 실현하는데 교육활동과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한다.

Ⅱ.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정의

특별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련 속에서 학생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 근본적으로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집단에 소속한 개인의 개성․자율성․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또한 바람직한 집단 활동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르며, 다양한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계발․신장시키고 건전한 취미를 갖게 하여 자아실현을 돕는 것은 물론 여가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2000),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서울 : 선명인쇄주식회사
․ 경기 수일중학교(2001),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중심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교육과정 연구 보고서
․ 김옥소(1997), 중학교 클럽활동의 운영방식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의견 조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관용(1988), 특별활동 지도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서울 덕의초등학교(1999),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 이문규(2001), 특별활동 다섯 가지 활동 영역별 실천 과제를 통한 기본이 준비된 어린이 기르기, 연구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