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생활습관교육,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보훈교육,통일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과정 변천과정
1. 제 3차 도덕과 교육과정
2. 제 4차 도덕과 교육과정
2. 제 5차 도덕과 교육과정
3. 제 6차 도덕과 교육과정
4. 제 7차 도덕과 교육과정

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과정 특징

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생활습관교육
1. 기본 생활 습관과 교육과정
2. 도덕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생활지도 방향

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인성교육

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보훈교육
1. 도덕과 교육에서 보훈의식 함양을 위해 교육을 할 때 내용 조직의 원리
2.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생활 영역별․학년별 교육과정내의 보훈내용 요소
1) 3학년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내용 분석과 지도 계획(보훈에 대한 내용 중심으로)
2) 4학년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내용 분석과 지도 계획(보훈에 대한 내용 중심으로)
3) 5학년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내용 분석과 지도 계획(보훈에 대한 내용 중심으로)
4) 6학년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내용 분석과 지도 계획(보훈에 대한 내용 중심으로)

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통일교육
1. 초등학교 도덕과 통일교육의 목표
2. 도덕과 통일관련 내용 및 지도 지침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7차 도덕과 교육 과정 개정에서는 학생들의 도덕적 덕과 인격 형성을 지향하면서,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및 행동적 측면을 조화롭게 육성하는 일에 주력한다. 따라서 인지적 접근과 정의적 접근, 그리고 행동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추구하는 인격 교육적 접근 내지 덕 교육적 접근의 관점에 입각하여 도덕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런데 학교 도덕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교과로서의 도덕과 수업 시간은 대체로 이러한 도덕적인 행위가 현실적으로 일어나는 실제 상황이 아니라는 데 주의할 필요가 있다. 질서를 지켜야 할 상황은 수업 시간이라기보다는 수업 시간 이외의 공공장소에서 질서를 지킬 때의 상황이다. 부모님께 효도하고 가족간에 우애하는 것 역시 수업 시간이외의 가정생활에서의 상황이다. 도덕과 수업 시간에는 이러한 상황을 언어로 요약하여 전달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모범적인 행동과 관련된 규범과 가치를 알고, 그러한 가치와 규범에 헌신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감정적으로 동기를 부여하며, 실제로 그렇게 행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이 극히 어려운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교과로서의 도덕과 수업은 가정과, 더 나아가 지역 사회와의 연계 하에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제7차 도덕과 교육 과정의 가장 큰 변화는 3학년부터 10학년까지 일관된 내용의 체계로 구성되었다는 점이다.
‘도덕’ 교과의 내용은 ‘개인 생활, 가정․이웃․학교생활, 사회생활, 국가․민족 생활’이라는 4개의 생활 영역을 축으로 생명 존중, 성실, 정직, 자주, 절제(이상 ‘개인 생활’), 경애, 효도, 예절, 협동, 애교, 애향(이상 ’가정․이웃․학교생활‘), 준법, 타인 배려, 환경 보호, 정의, 공동체 의식(이상 ‘사회 생활’), 국가애, 민족애, 안보 의식, 평화 통일, 인류애(이상 ’국가․민족 생활‘)라는 20개의 주요 가치 덕목을 학년별로 배열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3-6학년에서는 4개 생활 영역을 매학년 반복하여 다루게 되어 있으며, 다루는 내용은 제 6차 교육 과정에 비해 약 30%를 축소하여 개별 덕목에 대한 지도를 심화하였다.
참고문헌
김회식·소권호·박익종, 도덕과 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1997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서울 : 철학과 현실사, 1995
심성보, 도덕 교육의 담론, 학지사, 1999
이영문, 도덕과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99
이종호, 도덕과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1993
이돈희, 도덕교육원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정세구 역, 자녀와 학생들을 올바르게 기르기 위한 도덕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통일의 기능 ?서로 다른 방언을 쓰는 지역 사람들끼리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일체감 형성 ② 우월의 기능: 표준어를 정확하게 구사한다는 것은 정상적인 학교 교육을 받았다는 것을 뜻함 ③ 준거의 기능: 말의 기준이 됨, 일상생활에서 어떤 말을 사용할 때 표준어는 그 기준이 된다. 14. 다음 중 어휘의 쓰임이 잘못된 것은? ① 겉잡다/걷잡다 ② 고무줄을 늘리다 ③ 을 붙이다 ④ 차에 부딪혔다/ 차와 차가 부딪쳤다 ⑤ 길이를 늘리다 지나샘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Peters의 설명) 위의 책, p.30.에 따르면, 훈련은 제한된 尙例的 상황에서 적절한 상황 파악 내지는 습관적인 반응을 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에 비하여 교육은 보다 넓은 신념 체계와 안목의 변화에 관심을 둔다. 그러나 오늘날의 학교 교육 상황을 살펴 보면 교육보다는 훈련의 요소가 더욱 많이 포함돼 있음은 안타까운 현실이다.(2) 교육의 정의교육의 정의는 사람마다 달라서, 하나의 통일된 정의를 내릴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FILE:교육과정.hwp제목: 브루너 교육의 과정저자: Jerome S.Bruner번역: 이홍우출판사: 배영사요약1. 서론오늘날 우리시대의 특징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새로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

  •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정의와 기능 및 활동업무와 실천
  • 분석 및 인간관계 이론 도입만성장애인의 사회기술훈련 및 그 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낮병원 제도 강화2) 한국 정신보건사회복지의 발달과정우리 나라에서 정신보건사회복지를 제도적으로 마련하고자 한국의 정신보건사회복지의 변천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이미라, 1981; 이영실, 1982; 김규수, 1986).⑴대학 교육과정1947년 이화여자대학교에 기독교사회사업학과가 발족하면서부터이다.⑵정신의학 분야사회사업가의 활동은 1945년 대한

  • [신학] 21세기 한국교회 바람직한 성경적 개혁 방향
  • 교육시설과 찬송가와 가르치는 정신들을 철저히 쇄신하고 새롭게 해야 한다. 음악의 변천이 급격히 일어나고 있는데, 교회의 노래는 18세기나 19세기에 불리던 노래가 주축이 되어서는 안 된다. 전통음악을 끊임없이 보충하는 데 게으른 교회 역시 큰 잘못을 범하는 것이고, 젊은 세대로부터 교회가 외면을 당하는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21세기 첨단시대에 열악한 교육시설로 교회학교 교육을 하겠다고 생각하는 것 역시 엄청난 잘못이다. 이 잘못은 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