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생활습관교육,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보훈교육,통일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교육과정]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초등학교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특기적성교육,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과정변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수학습절차,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수학습모형, 평가
- 교사역할,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도덕과 교수학습모형
- [훈화자료 사례][품성][신념]품성 훈화자료 사례, 신념 훈화자료 사례, 성격 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훈화자료 사례, 독서 훈화자료 사례, 계기 훈화자료 사례, 가정의달 훈화자료 사례, 미래 훈화자료 사례 분석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과정 변천과정
1. 제 3차 도덕과 교육과정
2. 제 4차 도덕과 교육과정
2. 제 5차 도덕과 교육과정
3. 제 6차 도덕과 교육과정
4. 제 7차 도덕과 교육과정
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과정 특징
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생활습관교육
1. 기본 생활 습관과 교육과정
2. 도덕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생활지도 방향
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인성교육
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보훈교육
1. 도덕과 교육에서 보훈의식 함양을 위해 교육을 할 때 내용 조직의 원리
2.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생활 영역별․학년별 교육과정내의 보훈내용 요소
1) 3학년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내용 분석과 지도 계획(보훈에 대한 내용 중심으로)
2) 4학년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내용 분석과 지도 계획(보훈에 대한 내용 중심으로)
3) 5학년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내용 분석과 지도 계획(보훈에 대한 내용 중심으로)
4) 6학년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내용 분석과 지도 계획(보훈에 대한 내용 중심으로)
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통일교육
1. 초등학교 도덕과 통일교육의 목표
2. 도덕과 통일관련 내용 및 지도 지침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7차 도덕과 교육 과정 개정에서는 학생들의 도덕적 덕과 인격 형성을 지향하면서,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및 행동적 측면을 조화롭게 육성하는 일에 주력한다. 따라서 인지적 접근과 정의적 접근, 그리고 행동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추구하는 인격 교육적 접근 내지 덕 교육적 접근의 관점에 입각하여 도덕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런데 학교 도덕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교과로서의 도덕과 수업 시간은 대체로 이러한 도덕적인 행위가 현실적으로 일어나는 실제 상황이 아니라는 데 주의할 필요가 있다. 질서를 지켜야 할 상황은 수업 시간이라기보다는 수업 시간 이외의 공공장소에서 질서를 지킬 때의 상황이다. 부모님께 효도하고 가족간에 우애하는 것 역시 수업 시간이외의 가정생활에서의 상황이다. 도덕과 수업 시간에는 이러한 상황을 언어로 요약하여 전달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모범적인 행동과 관련된 규범과 가치를 알고, 그러한 가치와 규범에 헌신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감정적으로 동기를 부여하며, 실제로 그렇게 행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이 극히 어려운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교과로서의 도덕과 수업은 가정과, 더 나아가 지역 사회와의 연계 하에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제7차 도덕과 교육 과정의 가장 큰 변화는 3학년부터 10학년까지 일관된 내용의 체계로 구성되었다는 점이다.
‘도덕’ 교과의 내용은 ‘개인 생활, 가정․이웃․학교생활, 사회생활, 국가․민족 생활’이라는 4개의 생활 영역을 축으로 생명 존중, 성실, 정직, 자주, 절제(이상 ‘개인 생활’), 경애, 효도, 예절, 협동, 애교, 애향(이상 ’가정․이웃․학교생활‘), 준법, 타인 배려, 환경 보호, 정의, 공동체 의식(이상 ‘사회 생활’), 국가애, 민족애, 안보 의식, 평화 통일, 인류애(이상 ’국가․민족 생활‘)라는 20개의 주요 가치 덕목을 학년별로 배열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3-6학년에서는 4개 생활 영역을 매학년 반복하여 다루게 되어 있으며, 다루는 내용은 제 6차 교육 과정에 비해 약 30%를 축소하여 개별 덕목에 대한 지도를 심화하였다.
- 참고문헌
-
김회식·소권호·박익종, 도덕과 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1997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서울 : 철학과 현실사, 1995
심성보, 도덕 교육의 담론, 학지사, 1999
이영문, 도덕과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99
이종호, 도덕과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1993
이돈희, 도덕교육원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정세구 역, 자녀와 학생들을 올바르게 기르기 위한 도덕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