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기본학력부진아지도]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개념,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요인과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계획,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사례,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방향, 기초기본학력정착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기초기본학력부진아][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기초기본학력부진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목적, 기초기본학력부진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방침, 기초기본학력부진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연구사례, 향후 기초기본학력부진아 개별화학습의 방향과 시사점
-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배경,필요성,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전제,교수학습모형,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과제,시사점
- [기초학력진단평가][기초학력][학력평가]기초학력의 개념, 기초학력진단평가의 배경, 기초학력진단평가의 추진계획, 기초학력진단평가의 해설자료, 기초학력진단평가의 비판, 기초학력진단평가 관련 제안 고찰
- [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행정 총정리
- 목차
-
Ⅰ. 서론
Ⅱ.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개념
Ⅲ.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요인
Ⅳ.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계획
1. 목적
2. 방침
3. 세부 추진 계획
1) 교과학습 부진학생 지도
2) 기초학습 부진학생 지도
4. 추진 내용
Ⅴ.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사례
1. 들어가며
2. 어떻게 할 것인가
1) 연구동기 및 목적
2) 세부방법
3) 실천과제의 설정
3. 무엇을 하였는가
1) 선행연구탐색
2) 모둠편성
3) 수행평가 구상
4) 교과서 재구성
5) 되새김질(수업반성 및 수업일지)
6) 수업평가
4. 어떻게 되었는가
1) 자기사랑(머리 맞대고 이야기하기)
2) 자신감(발표수업 4회)
3) 기초학력배양
Ⅵ.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방향
Ⅶ. 기초기본학력정착 관련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되는 3R's의 기능을 습득하지 못하면 아동은 자신을 부적절한 사람으로 인식하게 되며, 어떠한 교육도 받아들일 수 있는 학습능력이 없어 정상적인 학교생활 및 교우관계에 많은 영향이 미치며 나아가서는 미래의 생활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기초학력이 확보 된 후에는 각 학년에서 이행해야할 기본학습능력을 길러야하며 체계화된 교육과정 속에서 좀더 효율적인 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계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기초․기본 학습력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지도가 요청되며, 특히 학습자의 능력에 맞는 개별화 학습을 위한 과제 제시와 함께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교사는 학생의 흥미와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지도 자료를 제작 확충하고, 계속적인 연수 활동으로 다양하고 폭넓은 수업 기술을 익혀서 수업의 질을 향상시켜야 하며 학생들의 학업이나 생활지도에 대한 가정과의 연계지도가 필요하다.
Ⅱ.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개념
기초학습부진아는 절대적 학습 저성취아로서 심한 정신지체나 정서 장애 등으로 학교 학습을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학생들을 제외한 모든 학습자(학습 부진, 학습 지진, 학습 장애 등)를 포괄하는 것이 마땅하며, 기본학습부진아는 제7차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시점부터는 수준별 보충교육 대상자로 간주하여 지도하는 것이 타당하다. 교과별 최소 학습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들을 기본학습부진아라고 유형화하더라도, 기초학습부진아들이 그러하듯이 기본학습부진아들도 성취수준이 매우 다양한 이질 집단임을 전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수학 7학년에서 기본학습부진아라고 불리는 학생들은 쉬운 셈하기와 같은 기초학습 기능에는 별 문제가 없지만, 7학년 수준에서 도달하리라고 기대하는 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하는 학습자를 지칭한다. 그런데 이들 기본학습부진아라고 불리는 학생들의 개인별 프로파일은 제 각각이다. 예컨대 A 학생의 경우 수․연산 영역에서는 6학년 수준, 도형 영역에서는 5학년 수준을 나타내 보이지만, B 학생은 수․연산에서는 5학년, 도형 영역에서는 6학년 수준을, C
- 참고문헌
-
강인애 외,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경상북도교육청, 단계적 방법에 의한 기초 기본 학력 지도 자료, 1999
나주봉황중학교, 기초·기본 보충학습 프로그램 개발 적용을 통한 학습능력 신장 운영 보고서, 2002
대전한밭여자중학교,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기초 기본 학력 부진 학생 지도 방안, 대전시교육청 시범학교, 1998
박효정 외, 중학교 기초·기본 학습 부진학생 판별도구 개발 연구 -중학교 3학년용-, 한국교육개발원
박성익, 학습부진아 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6
삼성여자고등학교, 교실수업 개선을 통한 기본 학력 신장,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2001
양승실 외,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아동센터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개념, 정착조건과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 교육과정편성 및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과 제언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특기적성교육] 방과후 특별활동의 효과, 특기적성교육의 기본방침,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특기적성교육의 절차,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외국의 특기적성교육 사례, 특기적성교육의 방향, 특기적성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