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관찰 의의, 수업관찰 유형, 수업관찰 수학과(수학교육) 관찰, 수업관찰 과학과(과학교육) 관찰, 수업관찰 기록방법, 수업관찰 자료분석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업관찰의 의의

Ⅲ. 수업관찰의 유형

Ⅳ. 수업관찰의 수학과(수학교육) 관찰
1. 수학과 수업관찰의 방향
2.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
1) 실태 및 문제점
2) 개선 과제
3. 수업 관찰팀의 역할
4. 수학과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
1) 관찰 관점
2) 관찰 활동 과정
3) 자료의 분석
5. 보고서 작성 및 보고

Ⅴ. 수업관찰의 과학과(과학교육) 관찰
1. 과학과 수업관찰의 방향
2.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
1)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
2) 개선 방안
3. 수업관찰팀의 역할
4. 과학과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
1)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
2) 수업관찰 활동 과정
5. 수업관찰 시 준비 사항
1) 기본 태도
2) 수업관찰에 필요한 준비물

Ⅵ. 수업관찰의 기록방법
1. 관찰영역
1) 준비 Preparatory (1)
2) 조직 Organization (2)
3) 내용제시 또는 교수 Content Presentation (3)
4) 내용전개 Developmental (4)
5) 비지시 Nondirected (5)
6) 감독 Controlling (6)
7) 수업요약 Summation (7)
8) 수업종료 Departure (8)
9) 레크레이션 Recreational (9)
10) 평가 Evaluation (optional) (10)
2. 관찰기록 절차
3. 자료처리

Ⅶ. 수업관찰의 자료분석방법
1. 주제별 약호화(Coding)와 분류(주제별 파일화)
2. 사례추출
3. 계획분석(Plan Analysis)
4. 과정분석
5. (수업)시간사용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업은 교육 사조, 국가의 교육정책, 교육과정 정책 등의 영향을 받아서 그 시대에 적합한 이론으로 자리하게 되는데, 1960년대의 행동주의 수업 이론, 1970년대의 인지주의 수업 이론, 1980년대의 구성주의 수업 이론 등으로 변화되어 왔다. 60년대 행동주의 수업에서는 외형적 행동의 변화를 학습 주안점으로 하여 훈련, 반복, 습관 형성 및 기능 연마에 역점을 둔 수업이 이루어졌고, 70년대 인지주의 수업에서는 내재적 정신(인지, 사고 등)의 변화를 학습의 주안점으로 하여 구조화 지식의 이해 및 사고력 신장에 역점을 둔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비로소 80년대 구성주의 수업에 와서 학습자의 사고 활동과 다양한 경험의 구축을 통하여 지식을 구성해 간다는 수업 이론에 기초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력 및 창의력 신장에 역점을 둔 수업이 이루어졌다.
이 구성주의가 교수 이론 분야에 있어서 주목을 받게 된 것은 지식기반 사회에 부응되는 인간 교육으로서 학생 중심의 교육을 위한 대안 방법으로서 크게 부각되게 되었다. 행동주의 수업에서 인지주의 수업으로, 또 다시 구성주의 수업으로 변화한 수업 이론은 이상적인 수업을 향하여 발전해 가는 일련의 연속선상에 있으므로, 하나의 절대적인 수업 이론이 있을 수 없으며, 다만 그 시대의 교육적 요구 및 교육 사조에 적합할 뿐이다.
지식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컴퓨터 및 인터넷을 포함한 다양한 통신 매체들이 교실 환경에 도입되면서 수업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수업 방법과 개념 또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제 수업은 시공간에 구애됨이 없이 학습자와 교사간, 학습자와 다양한 자원들간의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열린 수업으로, 또한 수업은 교사 중심의 계획되고 의도된 과정이기보다는 학습자 중심의 상호 작용을 통한 학습 경험을 포괄하는 폭넓은 개념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상수, 교과활동 중심 창의성 교육에서의 수업 관찰 및 지도 방법, 교실수업개선 시범교육청 워크숍, 경상북도구미교육청, 2003
김종서·김영찬, 수업형태 분석법, 서울: 교육과학사, 1983
김종서,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1975
심덕보,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문화사, 1994
주삼환 외, 수업관찰과 분석, 서울 : 도서출판 원미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