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관찰 의의, 수업관찰 유형, 수업관찰 수학과(수학교육) 관찰, 수업관찰 과학과(과학교육) 관찰, 수업관찰 기록방법, 수업관찰 자료분석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정의적영역의 평가
- 영어과,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수학과,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 미술과평가 분석
- 발문(발문전략)종류,가치, 발문(발문전략)규칙,유의사항, 발문(발문전략)과 응답, 발문(발문전략)과 비계설정식 발문수업, 발문(발문전략)요령
- 국어과,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사회과,과학과,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이론,학습주제선정,과정,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적용,단계별지도방법, PBL과 체계적 교수학습 비교
- 목차
-
Ⅰ. 개요
Ⅱ. 수업관찰의 의의
Ⅲ. 수업관찰의 유형
Ⅳ. 수업관찰의 수학과(수학교육) 관찰
1. 수학과 수업관찰의 방향
2.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
1) 실태 및 문제점
2) 개선 과제
3. 수업 관찰팀의 역할
4. 수학과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
1) 관찰 관점
2) 관찰 활동 과정
3) 자료의 분석
5. 보고서 작성 및 보고
Ⅴ. 수업관찰의 과학과(과학교육) 관찰
1. 과학과 수업관찰의 방향
2.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
1)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
2) 개선 방안
3. 수업관찰팀의 역할
4. 과학과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
1)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
2) 수업관찰 활동 과정
5. 수업관찰 시 준비 사항
1) 기본 태도
2) 수업관찰에 필요한 준비물
Ⅵ. 수업관찰의 기록방법
1. 관찰영역
1) 준비 Preparatory (1)
2) 조직 Organization (2)
3) 내용제시 또는 교수 Content Presentation (3)
4) 내용전개 Developmental (4)
5) 비지시 Nondirected (5)
6) 감독 Controlling (6)
7) 수업요약 Summation (7)
8) 수업종료 Departure (8)
9) 레크레이션 Recreational (9)
10) 평가 Evaluation (optional) (10)
2. 관찰기록 절차
3. 자료처리
Ⅶ. 수업관찰의 자료분석방법
1. 주제별 약호화(Coding)와 분류(주제별 파일화)
2. 사례추출
3. 계획분석(Plan Analysis)
4. 과정분석
5. (수업)시간사용 분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수업은 교육 사조, 국가의 교육정책, 교육과정 정책 등의 영향을 받아서 그 시대에 적합한 이론으로 자리하게 되는데, 1960년대의 행동주의 수업 이론, 1970년대의 인지주의 수업 이론, 1980년대의 구성주의 수업 이론 등으로 변화되어 왔다. 60년대 행동주의 수업에서는 외형적 행동의 변화를 학습 주안점으로 하여 훈련, 반복, 습관 형성 및 기능 연마에 역점을 둔 수업이 이루어졌고, 70년대 인지주의 수업에서는 내재적 정신(인지, 사고 등)의 변화를 학습의 주안점으로 하여 구조화 지식의 이해 및 사고력 신장에 역점을 둔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비로소 80년대 구성주의 수업에 와서 학습자의 사고 활동과 다양한 경험의 구축을 통하여 지식을 구성해 간다는 수업 이론에 기초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력 및 창의력 신장에 역점을 둔 수업이 이루어졌다.
이 구성주의가 교수 이론 분야에 있어서 주목을 받게 된 것은 지식기반 사회에 부응되는 인간 교육으로서 학생 중심의 교육을 위한 대안 방법으로서 크게 부각되게 되었다. 행동주의 수업에서 인지주의 수업으로, 또 다시 구성주의 수업으로 변화한 수업 이론은 이상적인 수업을 향하여 발전해 가는 일련의 연속선상에 있으므로, 하나의 절대적인 수업 이론이 있을 수 없으며, 다만 그 시대의 교육적 요구 및 교육 사조에 적합할 뿐이다.
지식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컴퓨터 및 인터넷을 포함한 다양한 통신 매체들이 교실 환경에 도입되면서 수업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수업 방법과 개념 또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제 수업은 시공간에 구애됨이 없이 학습자와 교사간, 학습자와 다양한 자원들간의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열린 수업으로, 또한 수업은 교사 중심의 계획되고 의도된 과정이기보다는 학습자 중심의 상호 작용을 통한 학습 경험을 포괄하는 폭넓은 개념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상수, 교과활동 중심 창의성 교육에서의 수업 관찰 및 지도 방법, 교실수업개선 시범교육청 워크숍, 경상북도구미교육청, 2003
김종서·김영찬, 수업형태 분석법, 서울: 교육과학사, 1983
김종서,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1975
심덕보,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문화사, 1994
주삼환 외, 수업관찰과 분석, 서울 : 도서출판 원미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정의,유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원리,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유의점,평가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심화학습운영, 외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향 분석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의,교육적위치,실태,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영역별프로그램,편성,운영방법,평가
- [수업지도][학습지도][교육지도]과학과교육,수학과교육,도덕과교육,국어과교육(수업) 학습지도, 한문과,체육과,바른생활과교육(수업) 학습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