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학습지도][교육지도]과학과교육,수학과교육,도덕과교육,국어과교육(수업) 학습지도, 한문과,체육과,바른생활과교육(수업) 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지도
1. 1년간 교육목표를 세워라
2. 학생들의 선수 학습 정도와 학습 양식에 대하여 조사하라
3. 수업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정하라
4. 과학 학습에 필요한 자료를 조사, 구입신청을 하라
5. 계획을 문서화하라
6. 주간 계획에서 과학 수업 시수를 정하라
7. 동료 교사들과 상담하라

Ⅱ. 수학과교육(수업) 학습지도
1. 교사들의 올바른 수학관이 정립되어야 한다
2. 교사의 교재 내용 파악 능력이 신장되어야 한다

Ⅲ.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지도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4. 도덕적 판단의 연습
5. 실천 동기 부여

Ⅳ. 국어과교육(수업) 학습지도
1. 국어과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2. 국어과 교수․학습 유형과 유의점

Ⅴ.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지도
1. 교수․학습 계획
2. 교수․학습 방법
3. 교수․학습 자료

Ⅵ.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지도

Ⅶ. 바른생활과교육(수업) 학습지도
1. 바른생활 교육의 특성
1) 바른생활과 설정의 배경
2) 바른 생활과 교육의 성격
3) 바른생활과의 기능
2. 바른 생활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1) 총괄목표
2) 하위목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지도

1. 1년간 교육목표를 세워라

1년 동안 교육할 교육 목적(표), 수업 목표 등을 구체적으로 정한다. 교육과정 해설서(학교·지역), 교사용 지침서를 참고한다. 이와 아울러 가르쳐야 할 타 교과의 교육과정을 검토하고 이를 과학과 통합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생각한다.

2. 학생들의 선수 학습 정도와 학습 양식에 대하여 조사하라

학생들의 학습 특성 특히 읽기, 쓰기, 셈하기 능력을 진단하기 위하여 가능한 모든 정보를 활용한다(표준화 검사 결과, 전년도 학급 담임의 조언, 관찰, 진단 검사 등). 이는 과학 학습 및 문제해결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또한 학생들이 가장 잘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아라. 학생들의 선수학습에 대한 도달도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학생들의 성취도에서 나타난 차이의 60-80%는 선수학습의 차이에서 기인된 것이라고 불룸(Bloom)은 주장하고 있다.

3. 수업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정하라

연간 목표를 결정하는데 있어 수집 가능한 자료, 획기적인 프로그램, 기타 자료들을 이용하고 수업 목적과 목표, 보유 자료, 학생 특성, 학급의 물리적 환경 등에 적합한 과학 프로그램을 선정하라. 교직 초년생들은 과학 수업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들을 비교적 쉽게 제시하고 있는 과학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런 경로를 통하여 교사의 노력을 줄일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 교육연합회(1987), 교과별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 새교실 특별부록1, 서울 : 대한 교육연합회
박영목 외(1997), 국어과 교수학습방법탐구, 서울 : 교학사
박정도(1999), 한문과 교수 학습 방법론, 박이정
신택균(1990), 수학과 학습지도의 개선, 경상북도초등수학교육연구회 연수시 주제특강
이돈희(1996), 도덕과 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교육과정변천 우리나라교육과정 교육목적 교육
  • 과목 도입예 : 육영공원(Royal English School)은 최초로 서양의 교육과정을 따름. 우리의 전통적인 교과목 외에도 ‘읽기’, ‘쓰기’, ‘셈하기’, 문법‘에서부터 ’수학‘, ’외국어‘, ’농업기술‘을 포함한 실용 학문과 ’자연과학‘, 지리학’ ‘세계정치사’ 등의 교과목을 포함- 기독교계 사립학교 : 광혜원, 배재 학당, 이화 학당, 언더우드 학당 등. 전통교과 외에도 서구식 교과 운영함.예 : 한문, 영어, 천문, 지리, 생리, 수학, 수공, 성경 등-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과거의 교육과정
  • 과거의 교육과정- 목 차 -1. 서론 (들어가며) 2. 본론✽ 해방 전 교육과정✽ 해방 후 교육과정( 1 )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2 ) 교수요목기( 3 ) 제 1차 교육과정( 4 ) 제 2차 교육과정 ( 5 ) 제 3차 교육과정 ( 6 ) 제 4차 교육과정( 7 ) 제 5차 교육과정( 8 ) 제 6차 교육과정✽ 보충 심화( 1 ) 교육과정의 기본 개념도 ( 2 ) 현행 적합성 검토 구조도( 3 )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변천3. 참고 자료1. 서론 (들어가며) 한 시대에 있어 역사라는 것은 매우 중요

  • [교육학]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도덕과 교육
  • 교육과 무력이라는 두 축을 활용하여 극복해내고자 했고, 그 결과 ‘국책과목’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도덕교육이 하나의 교과교육의 형태를 띠고 등장하게 된다. 둘째로 사회 윤리적 배경은 미국식 교과목 중심의 교육체계로 전환되는 과도기에서 혼란을 맞게 되는데 이는 교육의 핵심이라 여겼던 도덕교육이 교과목 체제에서 사라지게 된 것이다. 이에 절충적으로 등장한 것이 생활지도 차원의 도덕교육과 ‘반공․도덕생활’이라는 독특

  • [교과교육] 제4장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 -제2절 국어과 교재
  • 제4장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제2절 국어과 교재목 차1. 교재의 개념과 교재관2. 교재의 기능과 유형3. 교재 연구의 의의와 방법4. 국어과 교재와 교과서5. 제7차 국어과 교과서6. 검인정 교과서1. 교재의 개념과 교재관(1) 교재의 개념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주체), 학습자(객체), 교육 내용(매개체)이 있어야 하는데 이 가운데 교육 내용을 자료로 구성한 것을 교재라 한다. 교재란 말 그대로, ‘교육의 재료’를 뜻하며 교육적 내용을 담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필요성, 변천, 전문성, 교육과정의 개발 주체, 관련 법규, 향후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분석
  • 과 적성을 최대한 신장시킬 수 있도록 다양성과 자율성이 존중되는 학교 경영을 하여야 한다. 다양한 학생 중심의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학생들의 개성과 소질이 중시되는 수요자 중심 교육을 하도록 학교장은 교육 과정 관리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 21세기 새로운 사회는 창의성 있는 더불어 사는 지혜를 지닌 인간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학교장은 교육 과정 운영의 내실화로 교수․학습 방법 개선의 ‘좋은 학교 만들기’에 온 교육력을 집중하여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