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초등학교 언어교육,미술교육,원격교육,인터넷활용교육,프로젝트 사례, 미국 초등학교 교육과 영국 초등학교 교육, 일본 초등학교 교육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국 초등학교의 교육목적

Ⅲ. 미국 초등학교의 언어교육 사례
1. 하루 일과
2. 학습 진행 과정
1) Calendar
2) King(Queen) of the day
3) My Journal
4) Spelling
5) Reading
5) Writer`s workshop
6) Lunch
7) Silent Reading

Ⅳ. 미국 초등학교의 미술교육 사례
1. 미적 인식Aesthetic Perception의 영역
2. 창조적 표현Creative Expression의 영역
3. 미술사Art History의 영역
4. 미술 비평Art Criticism의 영역

Ⅴ. 미국 초등학교의 원격교육 사례
1. 사례: 미국의 Home Study International
1) Mission statement
2) History
3) 제공되는 프로그램
2. 사례: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의 우수아 교육 프로그램
1) EPGY for indivisual
2) EPGY for School
3) EPGY International
4) Mission
5) 교사
6) 컴퓨터 사양
7) Work Load
8) Course Credit
9) 학교와 교사들을 위한 프로그램
10) Qualifying for EPGY

Ⅵ. 미국 초등학교의 인터넷활용교육 사례
1. 미시간州의 머피 초등학교
2. 미시간州의 랜싱시 호라이즌 초등학교
3. 메릴랜드州의 페어랜드 초등학교
4. 워싱턴 DC의 피니 브랜치 초등학교
5. 캘리포니아州의 터너초등학교
6. 샌프란시스코의 브라이언트 초등학교
7. 샌프란시스코의 알몬드 초등학교

Ⅶ. 미국 초등학교의 프로젝트 사례
1. 프로젝트 개요
2. 대상
3. 프로젝트의 목적
4. 주요 프로젝트 내용
5. 프로젝트 관리

Ⅷ. 미국 초등학교 교육과 영국 초등학교 교육의 비교

Ⅸ. 미국 초등학교 교육과 일본 초등학교 교육의 비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의 교육목표는 정부보다는 주정부에서 결정하기 때문에 미국 전체의 초등학교 수준의 교육목표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주에 따라서 본질주의 철학에 기초를 두는 교과중심적 교육과정 운영과 진보주의 철학에 기초를 준 사회중심적 교육과정 운영이 다르며, 이에 따라 교육목표가 달라진다.
미국의 초등교육 목표는 일반적으로 ① 학생의 인격적 발달, ②건전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의 촉진, ③ 민주적 시민의 형성의 세 가지 요소가 교육목표로 정해진다.
미국의 장학 및 교육과정 협의회는 초등학교의 교육목적으로 ① 아동 건강 및 신체적 발달, ② 정신적 건강 및 아동의 인격적 발달, ③ 사회와 과학 세계에 대한 이해의 촉진, ④ 민주사회에 효율적으로 참여하는 기능의 발전, ⑤ 민주적 생활에 적응하는 가치관의 형성, ⑥ 창조적 활동의 촉진을 들고 있다.
미국의 교육과정의 형태는 각 주마다 다르며, 주 교육부는 주의 여러 분야의 대표들로 구성된 교육위원회에서 제정된 교육과정에 의해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모든 학생에게 요구되는 공통교육과정(common curriculum)이나 중핵교육과정(core-curriculum)은 주 교육위원회에서 제정하고 선택과목(elective course)나 특별활동(extra-curriculum)은 학구의 특성에 맞춰서 유연성있게 운영할 수 있다.
워싱턴주는 필수 교육과목과 최소 수업시간표를 법으로 정하여 각학교에 시행을 요구하고 있다. 워싱턴주의 연간 수업시간과 필수과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3학년은 연간 수업 수 2,700시간 중 95%는 기본 교육과정(Base skill course)에 할애하였는데 이 중에서 5%는 학교에서 재량껏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90%인 2,430시간은 읽기/언어(외국어 포함 가능),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미술, 보건 및 체육의 7개 과목을 학습하도록 되어 있다. 나머지 5%는 학구에서 필요하다고 보는 교과목을 가르치거나 특별활동 등을 실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국림교육평가원 / 교육의국제비교, 서울 현대문화사, 1995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중등교육연구소 / 세계의 학교교육과 교사 양성교육, 교육과학사, 2000
경상남도 교육청 /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 총론 비교, 교육인적자원부 경상남도교육청, 2008
박한숙 / 미국초등교육 다시보기, 푸른사상, 2003
백종억 / 주요국의교육행정제도, 서울 교육과학사, 1996
심미혜 / 미국교육과 아메리칸 커피, 솔, 2001
이규환 / 선진국의 교육제도, 서울 배영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활용론] 호주의 원격교육에 관하여
  • 학교 본연의 인성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올해부터 대학생들은 사이버 대학에서 수강 신청을 한 후 강의를 듣고 학점을 취득하게 됐다. 실제로 수많은 대학교가 서로 연합하거나 독자적 사이버 강의 시스템을 구축해운영하고 있다. 물론 사이버 공간은 인간적인 접촉 기회를 없애 버리지만 원격 교육의 발전이 자기 계발의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선진국은 이미 온라인을 이용한 평생 교육이 자리를 잡았다. 미국은 1984년 성인 교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교수-학습과정에서 ICT 활용의 큰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2) ICT 활용 교육의 구성 - ICT 교육은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으로 이루어진다.① ICT 소양교육ICT의 사용 방법을 비롯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다. 즉, ICT 소양 교육은 학교장 재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인터넷을 활용한 국내외 교육 사례1. 국내의 활용사례1)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사례 공모2) 에듀넷 시범학교3) 기타 학교들의 사례4) 한국 사례들의 특징2. 국외의 활용사례1)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사례2) 학교 홈페이지3) 학습 프로젝트 사례4) 미국 사례들의 특징Ⅴ. 결론Ⅰ. 서론앞으로의 사회는 지식사회의 팽창, 과학기술의 발달, 산업 발달에 따른 산업구조의 고도화, 국가간의 문호개방, 사고의 다양화, 사회체제의 분화 등의 변화로 말미

  • [세계의 문화] 유럽의 교육제도
  • ▣ 목 차 ▣✔ 서 론 p.1✔ 본 론 Ⅰ. 독일 ▪ 독일의 교육제도․초등학교 p.2▪ 독일의 중등교육․직업교육 p.5▪ 독일의 대학교육 p.11▪ 독일의 특수교육․평생교육 p.16Ⅱ. 영국▪ 교육의 배경․특징 p.25▪ 영국의 교육제도 p.29▪ 영국․한국의 교육제도 비교 p.36▪ 영국

  • 디지털 교육 레포트
  • 교육 : 혁신 제시약간의 기술적인 속어를 사용하자면, 디지털 교육은 하나의 통합된 도구로 하나 이상의 정보를 결합해주는 mash-up(구글의 융합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적인 의미에서의 mash-up은 미래의 교실에 대해 규정할 것인데, 일단 지금 당장은 방대한 양의 교육적 mash-up 들을 연결 하고 있는 중이다.필자가 지금 작업 중이고 미국 공영방송의 지원을 받고 있는 ‘미국의 역사 및 공민 이니셔티브(미국의 공개 방송명)’프로젝트는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