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국과 미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스페인과 덴마크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캐나다와 호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한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국제기구] OECD 보고서
- [ICT(정보통신기술)][기술로드맵]ICT(정보통신기술)와 기술로드맵, 성장격차, ICT(정보통신기술)와 거래비용, ICT(정보통신기술)와 정치구조, ICT(정보통신기술)와 사이버인권, ICT(정보통신기술)와 전자정부 분석
- [기술확산][기술확산과 생산성][기술확산과 성장격차][정보통신분야][정보공유][e-비즈니스]기술확산과 생산성, 기술확산과 성장격차, 기술확산과 정보통신분야, 기술확산과 정보공유, 기술확산과 e-비즈니스 분석
- 국제교육협력 강화를 위한 국제기구 활용방안 연구
- [국제경영론] SK의 국제경영 사례연구
- 목차
-
Ⅰ. 영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영국의 정보 통신 기술 교육
2. 영국 교육정보화 NGfL
3. 영국의 새 교육 과정에 나타난 ICT 교육
1) ICT 능력
2) 연령별 ICT 능력 습득 기준
Ⅱ. 미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OET의 목표
2. 현재 OET에서 시행하고 있는 ICT관련 프로그램
1) PT3 Project(Preparing Tomorrow`s Teachers to Use Technology)
2) CTC project(Community Technology Centers)
3) LAAP project(Learning Anytime Anywhere Partnerships)
4) Star School project
5) TLCF(Technology Literacy Challenge Fund)
6) TICG(Technology Innovation Challenge Grants)
7) IERI(Interagency Education Research Initiative)
8) 지원적 테크놀로지
9) 이민 교육을 위한 테크놀로지 협력 프로그램
3. OET에서 시행하고 있는 각 정책들의 협력 단체
1) 연방 정부 및 유관 단체
2) 기타 사적 단체
Ⅲ. 스페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PUZZLES(조각퍼즐)
2. ANIMATOR(그림 그리기 프로그램)
3. ABC(어휘력 향상 프로그램)
4. MUSICA(음악 프로그램)
Ⅳ. 덴마크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T 교과의 목표
2. IT 과목 수강
1) 정규 교과 과정의 학생 경우
2) 과목별로 수강하는 학생 경우
3. IT 교과 과정
4. IT를 이용한 시험
Ⅴ. 캐나다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개요
2. 추진 현황
Ⅵ. 호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Ⅶ.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정규 과목에서 인터넷 사용
1) 2학년 영어 과목
2) 3학년 미술 과목
3) 1학년 실과 및 공업 과목
2. Comprehensive study에서의 인터넷 사용
1) Graduation research
2) How to live
3. 결과
Ⅷ. 한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제7차 교육과정 ICT활용교육의 5대 영역
2. 제7차 교육과정의 ICT활용교육의 내용
3. 제7차 교육과정 ICT활용교육의 교육과정 운영방법
1) ICT활용교육 10% 이상 반영 실천적 의미
2) ICT활용교육 10% 이상 반영 적용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영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영국의 정보 통신 기술 교육
영국의 정보화 교육은 독립된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으나 실제 운영에 있어서는 교과에 분산시켜 다루고 있다.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능력을 정보를 분석․처리․제시, 그리고 발생하는 사건을 모형화하고 측정․통제하는데 있어서 정보기술 도구와 자료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또는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 자료와 도구들을 사용하고 여러 상황에서 컴퓨터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 생활 전반에서의 정보 기술의 의미를 아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교육과정상에서의 영국의 정보화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독립된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으나 실제 운영에 있어서는 영어, 수학, 과학 등 다른 교과에 분산 적용하고 있다.
- 주된 교육 내용은 정보의 교환, 정보의 취급, 모형화, 측정 및 통제, 적용과 효과로 이루어져 있다.
- 각 교육 내용은 수준별로 4단계로 구분되어 있다
각 영역별로 도달해야 할 목표를 진술하고 정보의 전달과 처리, 그리고 정보의 통제와 모델링의 영역으로 나누어 교육 내용을 세분화하고 있다. 각 영역별로 추구하는 단계별 평가 목표와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단계 :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목적에 맞게 정보 전달과 처리,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 기술 및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2 단계 : 정보 기술 도구 사용의 범위를 확대하고 목적에 적합한 정보, 자료, 매체를 선택하기, 실생활에서의 정보 기술의 가치를 평가한다.
3 단계 : 정보 기술의 비판적이고 자발적인 사용. 정보 기술 도구와 자료가 작업 수행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이해하고, 정보 기술 도구들의 제한점을 인식.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개념 및 관련 용어를 사용한다.
4 단계 : 정보 활용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능숙하고 효과적으로 학습 활동에 임하며 정보 기술 도구에 대한 고차적 특성을 이해,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보 기술 활용을 비판적으로 성찰한다.
- 참고문헌
-
○ 강숙희(1998), 웹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고찰, 한국교육
○ 교육인적자원부(2000),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자료
○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 백영균(2000), 외국 웹활용 수업 우리도 적용해 봐요, 월간 에듀넷, 6월호
○ 유인환(2000), ICT와 문제 해결 과정의 통합에 기반한 정보 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한국교육개발원, 주요국의 학교 컴퓨터 교육 현황, 수탁연구 CR 95-20-1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신성인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