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문화] 유럽의 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5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 서 론
✔ 본 론
Ⅰ. 독일
▪ 독일의 교육제도․초등학교
▪ 독일의 중등교육․직업교육
▪ 독일의 대학교육
▪ 독일의 특수교육․평생교육
Ⅱ. 영국
▪ 교육의 배경․특징
▪ 영국의 교육제도
▪ 영국․한국의 교육제도 비교
▪ 영국 제도의 문제점
▪ 임용정책․교육개혁동향
Ⅲ. 프랑스
▪ 유치원, 초등교육, 성교육
▪ 프랑스의 중등교육
▪ 프랑스의 고등교육
▪ 프랑스의 대학교육
Ⅳ. 이상적인 교육설계
▪ 팀원들 생각 - ‘내가 만약 교육부 장관 이라면
✔ 결 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독일 초등학교의 세부적 특징
① 국민기초교육이다.
독일에서는 초등학교를 그룬트슐레(Grundschule)라고 부르는데 이를 우리말로 직역하자면 기초학교라는 말이 된다. 6월 30일을 기점으로 만 6세가 된 아이들은 대체로 8월이나 9월에 시작하는 4년제 초등학교(Grundschule)에 입학한다. 독일의 교육제도는 주(州) 정부의 권한에 속하기 때문에 초등학교의 수학연한, 입학 시기 등 학교 운영이 주(州) 마다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독일의 16개 주 가운데 베를린과 브란덴부르크 주에서는 초등학교가 6년제이다. 초등학교에서 공부하는 정규수업 과목은 종교, 독일어, 수학, 미술, 음악, 체육, 사회생활(Sachunterricht)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당 20시간에서 24시간 정도이다. 그밖에 합창, 악기 다루기, 체조나 배구 등과 같은 특별활동 시간(주당 2시간 정도)을 마련하여 희망하는 학생들이 참가하도록 함으로써 특기와 소질의 계발과 취미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터키, 이탈리아 등 외국인 학생들의 수가 비교적 많은 독일학교에서는 이들을 위하여 모국어 강좌를 별도의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며, 독일어가 서투른 외국인 학생들을 위하여 개별지도를 통해 독일어 수업을 추가로 보충해 주기도 한다. 이에 따르는 수업료를 별도로 지불하지는 않는다. OECD통계에 따르면 독일의 초등학교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20.9명으로, 한국의 31.2명보다는 훨씬 적지만 OECD국가의 평균 18.3보다는 많다. 1990년 10월 3일에 동서독이 통일된 후 국가재정의 상당부분을 구동독 지역의 개발을 위하여 쏟아 붓고 있어서 학교의 시설 등 교육 투자에 장애를 받고 있다.
② 개인의 진로를 결정하는 시기이다.
초등학교를 마치고 나면 다음 단계로 진학해야 할 학교를 결정해야 한다. 물론 성적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 지역별로 다소 차이가 있긴 하지만 독일어와 수학에서 최소한 2.5점 정도까지를 받은 학생들은 김나지움(Gymnasium)이라 불리는 인문계 학교를 추천 받게 되고, 3.0점 정도까지를 받은 학생들은 레알슐레(Realschule) 진학을 권고 받게 되며 그 다음 학생들은 하우프트슐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독일의 교육 >
* 이병준(2005). 개혁교육운동으로서의 독일의 성인교육.
2005 한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2005. 5. 28. 53~65쪽.
* 최재정(2002). 개혁교육학.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V. 서울: 교육과학사.
* 이관우, 김희철 : 독일문화의 이해, 학문사 1995.
* 노종희(외) : 교육제도론, 도서출판 하우 1996.
* 김도수 : 평생교육 사회의 교육제도론, 교육과학사 1996.
* 전봉덕 : 최신 독일 유학 안내, 합동국제문화센터 출판부 1997
* 독한국교육원 http://www.keid.de
* 재독한인연합회 http://www.jaedokhanin.de
* 독일정보 http://www.nobelmann.com
* 독일 한인 인터넷 신문 베를린리포트 http://www.berlinreport.com
* 전남대학교 인문대학 독일언어문학과 http://altair.chonnam.ac.kr/~german
* 한국외대 독일어과 http://san.hufs.ac.kr/~deutsch/information/de_edu.htm
* 도라의 독일 탐험 http://www.dorrazip.com
* 중앙경제 http://www.elabor.co.kr
< 영국의 교육 >
*『먼 나라 이웃나라(영국 편)』 이원복 저
* http://www.ldc-ukguide.com
* http://www.uhakgate.com/menu/uk/uk_8.html
* http://www.bckorea.or.kr/korean/education/guide/element.htm
* http://ynucc.yeungnam.ac.kr/~eduedk
* http://cafe2.daum.net/_21_/
* http://www.lancs.ac.uk/socs/korea/html/sch4
< 프랑스의 교육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