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수업]좋은수업의 개념, 좋은수업의 특징, 좋은수업의 조건, 좋은수업의 지도방법, 좋은수업의 교사 역할, 좋은수업을 위한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좋은수업의 개념
Ⅲ. 좋은수업의 특징
Ⅳ. 좋은수업의 조건
1. 학습자가 기다리는 수업
2. 즐거운 마음으로 가르치는 수업
1) 전공 과목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2) 교직에 대한 긍지, 긍정적인 학생관
3. 학습 목표 달성도를 계속적으로 확인하는 수업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정착 단계
4. 전인 교육 차원에서 진행하는 수업
5. 고등 정신 기능을 기르는 수업
6. 역동적인 교수․학습 활동이 전개되는 수업
7. 자기주도적학습력을 기르는 수업
8. 다양한 교수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이는 수업
Ⅴ. 좋은수업의 지도방법
1.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라
2. 우연한 기회를 포착하여 지도하라
3.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살려 쓰도록 하라
4. 도전적인 학습 의욕을 높여라
5. 항시 의문을 갖고 해결하도록 하라
6. 사고하도록 기다려주어라
7.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살려 쓰도록 하라
8. 스스로 알아내도록 이끌어라
Ⅵ. 좋은수업의 교사 역할
1. 학습자의 주위를 끌고 집중하게 하자
2. 수업 목표를 명확하게 알려 주자
3. 이미 학습한 선행요건이 되는 기능이나 개념을 자극하자
4. 학습자들에게 꼭 필요한 학습과제 자료․교재를 제시하자
5. 사고력과 탐구심을 자극하기 위해 질문과 단서, 암시, 시사점을 제공하자
6. 배워서 알게 체험하게 하자
7. 성취 수행의 `바름`과 `그름`에 대한 feed back을 주자
8. 학습 성취 정도의 평가와 사정을 하자
9. 파지와 전이를 높이는 일을 하자
Ⅶ. 좋은수업을 위한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수업을 참관하면서 주로 세 가지의 생각을 하게 된다. 그 하나는 이 수업 참 보기 좋다라고 생각하는 수업이다. 이는 수업의 과정이나 흐름이 참관자의 기존 지식과 합일되고 자주 본 경험 등과 견주어 그 교과의 특질에 맞게 맺힘이 없이 아주 부드럽게 전개된 수업을 두고 하는 말이다. 이른바 교과의 특질에 맞는 교재 유형에 맞는 수업 모형에 의해 누가 봐도 흠이 없고 이론적 원론에 충실한 수업으로서 그런 기준에 비추어 보았을 때 거의 하자가 없는 수업이다. 또는 교사가 교수 기술이 뛰어나서 아주 매끄럽게 전개되는 수업을 두고 하는 말이다. 하지만 이런 수업은 보기는 좋지만 좋은 수업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수업은 참관자를 주인공으로 하여 보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학습하는 사람이 주체가 되어 전개하는 창조적 구성과정이기 때문이다. 보이기 위한 것은 영화나 연극 그림 등이 그 예이다. 다듬고, 바꾸고, 연습해서 나온 산물인 것이다. 수업은 연습이 없다. 바로 실시간 진행되는 생방송이고 실제 상황이기에 결코 매끄러운 수업만은 될 수 없다. 즉 급변하기도 하고 느리기도 하고 엉뚱하기도 하며 때로는 전혀 반대의 가치가 문제를 해결하는 촉매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런 수업은 이론이나 모형에 비추어 보면 전혀 안 맞고 색다른 것이 된다. 그런 수업은 우리에게 더 많은 메시지를 주고 감동을 주고 더 많은 부수 효과를 유발시킨다. 그런 수업을 우리는 마치 짜여진 극본에 의해 연출된 드라마 같다고 하여 "드라마틱한 수업"이라 한다.
- 참고문헌
-
곽영순(1997), 좋은 수업을 하는 현장 교사들이 제안한 과학 교사교육 개선 방안(논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전법동초등학교(2002), 좋은 수업을 위하여, 홍문상사
류영옥(2002), 수준별 자율장학 지원을 통한 좋은 수업 만들기, 전국현장교육연구보고서
서울특별시교육청(1997), 좋은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의 길잡이, 정문출판사
전라남도교육청(2002), 수업연구대회 좋은 수업안, 광주 : 도서출판 광신
황윤한(2003), 보다 좋은 수업을 향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요인, 학습부진아의 특징과 학습부진아 지도의 필요성, 학습부진아 지도의 실태, 학습부진아의 문자지도방법, 학습부진아의 철자지도방법, 학습부진아 지도의 사례로 본 제언 고찰
- [토론학습][토론수업][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개념,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특징,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 모형,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 ICT활용교육,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 지도방법과 제언 분석
- [좋은수업]좋은수업의 정의, 좋은수업의 일반특성,교사특성, 좋은수업의 조건, 좋은수업의 지도방법, 좋은수업의 사례,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