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활동학습]자리활동학습의 의의, 자리활동학습의 유형과 자리활동학습의 사례로 본 자리활동학습의 단계별 방법 그리고 자리활동학습 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자리활동학습의 의의

Ⅲ. 자리활동학습의 유형
1. 설치 기간에 따라
1) 상설 자리활동 학습
2) 일시 자리활동 학습
2. 설치 내용에 따라
1) 필수 자리활동 학습
2) 보충․심화 자리활동 학습
3) 선택 자리활동 학습
3. 학생의 선택 기준에 따라
1) 흥미 적성 자리활동 학습
2) 순서 선택 자리활동 학습
3) 능력별 자리활동 학습
4. 기타 자리활동 학습
1) 자료 부족시 해결 방법으로서의 자리활동 학습
2) 시간 부족시 해결 방법
3) 여러 교사가 협력하는 팀티칭 자리학습

Ⅳ. 자리활동학습의 사례
1. 좋은 친구에 대하여 알아보고, 정다운 친구에게 편지 쓰기
2.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노력해야 할 일 알아보고, 친구의 모습 그리기
3. 몸의 높낮이를 다르게 하여 친구들과 어울려 움직이기

Ⅴ. 자리활동학습의 단계별 방법
1. 학습 문제 정하기
2. 학습 목표 확인하기
3. 자리 학습 내용과 방법 정하기
4. 필수 자리 활동하기
5. 선택 자리 활동하기
6. 자리 활동 내용 정리 발표하기

Ⅵ. 자리활동학습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리활동 학습은 어떤 문제에 대해 자신의 판단과 사고에 의해 해결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자신의 창작력과 개별성을 자유로이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각 학생이 독립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배우고 학습에 대해 학생 스스로 책임을 지며 주도권을 갖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자신의 학습 속도와 내적 욕구에 따라 진행할 수 있고, 스스로 활동을 끝낸 것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고, 활동을 하기 위해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차례를 기다리는 대신 학습시간 내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그 결과 모든 학생이 자신감을 가지고 임할 수 있으며 자신 능력이나 배경, 성숙수준에 관계없이 학습과정에서 성공적일 수 있어 자신의 존재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자리활동을 운영할 경우 다음의 여섯 가지 측면에서 학생에게 효과적인 학습을 제공할 수 있다(Slavin, 1987):
● 질적으로 우수한 교수․학습활동을 운영할 수 있다.
● 개별학습 수준과 학습속도에 적절하게 학습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
● 학습활동에 대한 동기유발이 이루어질 수 있고 창의성이 계발될 수 있다.
● 소집단, 개별학습활동을 위한 적절한 시간을 제공할 수 있다.
● 학습자료의 효율적인 활용
● 인성 수련의 장으로 이용

Ⅱ. 자리활동학습의 의의

교육 현장에서 여러 가지 요인으로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수업을 해왔기 때문에 상위 그룹의 아동과 하위 그룹의 아동간에 학력 차가 커져서 상위 그룹의 아동은 학습 시간을 낭비하고 하위 그룹의 아동은 학습의 결손을 가져왔다.
또한 가정에서는 핵가족화 현상으로 한두 명의 어린이만을 양육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이기
참고문헌
○ 김인식(1992), 교육과정 원리 과정 전망,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종서·이영덕(1981), 교육학개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 이성은·오은순·성기옥 지음(2002),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 오성삽·주병득·양영선(1996),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 이상기 외 7명 공저(2003),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 정찬기오·문승한 공저(199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특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의의,절차,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적용,사례,성과
  • 학습과 관련된 기능과 지식뿐만 아니라 타인과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넷째, 인터넷을 활용하여 학생들은 설문조사, 면담, 실험, 창작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활용하며, 그림, 문자, 음향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정보를 표현 또는 개발한다. 이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정보 처리와 과학기술 활용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다.Ⅱ.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의의프로젝트란 말의 의미는 원래 ‘앞으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학습자가 팀으로 참여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나 과제를 선정한다4.수업관리를 위한 활동별 시간 배정을 한다5.필요한 장비, 기기 들을 설치해 놓아야 한다6.교실의 책상 등을 잘 배치 해 놓아야 한다7.팀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한다8.컴퓨터와 수업을 자연스럽게 통합하면서 운영한다9.정리 또는 요약으로 마무리 짓는다Ⅴ.소집단 협력탐구수업전략(교육전략)1.단원에 대한 이해2.공부할 문제(탐구과제) 찾기3.탐구학습방법 익히기4.탐구

  • 서사교육론 레포트
  • 학습자들의 자기 이해, 성장, 주체형성을 도우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국어 교육에 있어 핵심적인 분야라는 생각을 하며 본론에 들어가고자 한다. 본론의 주 내용은 『동아시아』의 「서사교육론」책을 중심으로 서사교육의 의의, 기능(임경순), 서사교육의 교육과정(김상욱), 서사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최인자), 서사교육의 평가(양정실)를 살펴보고 서사교육과 관련된 논문을 첨부코자 한다. 본론1. 서사교육의 의의1-1. 총체적인 기호 문

  • [교육과정] 대안교육의 실제와 미래
  • 본적인 바탕으로 자리잡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대안교육이 등장하게 된 배경 역시 이상의 내용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한편으로 종래 학교교육의 한계에 대한 비판을 바탕으로 하며, 또 생태주의적 세계관 역시 중요한 바탕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우리 사회의 특성이나 변화 과정과 관련하여 대안교육이 등장하는 양상은 다소 독특하다고 하겠다. 학교교육에 대한 크고 작은 비판은 늘 있었지만, 특히 획일성과 비인간화 등 학교

  • 기업의 교육훈련제도 분석
  • 인적자원개발론교육훈련제도에 대해서목차Ⅰ. 서론1. 연구목적2. 연구의 내용 및 방법Ⅱ. 본론1. 교육훈련의 이론적 배경(1) 교육훈련의 개념(2) 교육훈련의 필요성(3) 교육훈련의 목적(4) 교육훈련의 계획(5)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2. 국내 주요 동향 및 기업체 현황(1) 국내 주요 동향(2) 기업체 현황3. 교육훈련 사례(1) 국내 기업 사례(2) 국외 기업 사례(3) 삼성 SDS 심층 분석(4) 비교 사례 – 하이얼 그룹(5)실패 사례Ⅲ. 결론시사점 및 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