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 영역과 필요성, 학교생활지도 내용, 학교생활지도 실태, 학교생활지도 사례, 학교생활지도 영역별지도방법, 학교생활지도 개선방안,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생활지도의 의미와 특징
1. 생활지도
2. 특징

Ⅲ. 학교생활지도의 영역
1. 교육지도(학업지도)
2. 직업지도
3. 여가지도
4. 성격지도
5. 사회성지도
6. 순결지도
7. 건강지도

Ⅳ. 학교생활지도의 필요성
1. 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기본적 자질을 갖도록 한다
2. 올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한다

Ⅴ. 학교생활지도의 기본내용
1. 모든학생을 대상으로한 생활지도라야 한다
2. 치료보다 예방을 중심으로 하는 생활지도라야 한다
3. 처벌보다는 강화를 중심으로 하는 생활지도라야 한다
4. 타율보다는 자율적 지도를 중심으로 한 생활지도라야 한다
5. 새로운 가치관의 창조가 존중되는 생활지도라야 한다
6. 인간문제 중심에서 학업적 문제 중심의 생활지도로 전환해야 한다

Ⅵ. 학교생활지도의 실태

Ⅶ. 학교생활지도의 사례
1. 소집단 공동체 운영 지도
2. 독서를 통한 덕행의 기회 부여
3. 나의 효행 생활 실천 사례

Ⅷ. 학교생활지도의 영역별 지도방법
1. 교육지도
1)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2) 재학생의 수업지도
3) 진학 및 진로지도
2. 직업지도
3. 인성지도
4. 사회성 지도
5. 건강지도
6. 여가지도

Ⅸ. 향후 학교생활지도의 개선 방안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기,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은 심신발달의 도상에 있어 생활의 장으로서 학교가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산업사회에 있어서 핵가족시대에 들어선 현대 가정은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매우 약화되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서는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이 상충작용(相衝作用)을 일으켜 교육효과가 감소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학교에서는 전인교육을 하고자 하는데 가정에서는 지식편중(知識偏重)의 입시교육을 요망하고 학교에서는 양서(良書)를 읽어 교양을 넓히도록 하고자 하나 가정에서는 교과서 외의 책 읽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등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학생의 생활지도는 가정이 학교와 떨어져야 하는데 무관심, 또는 방임하거나 과잉기대로 압력을 가함으로써 오히려 문제가 일어나는 요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학교는 학생 생활지도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가정의 협조를 필요로 하며 학교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할 가정교육상의 문제에 대하여 그 기능을 발휘하도록 촉구하고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Ⅱ. 학교생활지도의 의미와 특징

1. 생활지도

모든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자력으로 guidance 해결함으로써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활동의 과정이다.

2. 특징

과정(process), 조력(helping), 개인에 관심(individual) 자신과 환경의 이해(understand himself and his world)
참고문헌
김충기, 생활지도·상담·진로지도,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김대양·주성태 저, 교육학, 고시학회 21, 2003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0
노희관·이용남, 교육심리학의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이달석,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1997
윤운선 외, 생활지도와 상담, 양서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생활지도, 직업적, 의료적인재활지도를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에서 괴리가 생기기 마련이다. 만약 장애아를 교육시키지 않고 가정에서 보호조치나 방임상태로 둘 경우, 그 아동의 생활 자체부터 퇴행할 것이요, 장애정도도 더욱 확대되어 갈 것이다. 2. 장애학생의 이해1) 시각장애학생의 교육시각장애학교 교육과정은 일반학교 교육과정과 그 전체적인 내용이 같다. 이 장애영역에서는 일반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일반교과와 특

  • 초등 체육수업을 소홀히 하는 원인 분석
  • 학교의 3인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시에 설문지를 한 문항씩 설명한 다음 의미가 통하지 않거나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단어나 문장을 수정하였다. 또한 연구에서 사용될 설문지에 대한 신뢰도 검사는 임의로 3명의 교사를 선정하여 반복측정 신뢰도를 검사를 하였다. 5. 자료처리방법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회수한 설문지 응답자료를 검토하여 각 문항의 내용을 영역별로 분리하고 자료의 백분율과 반응빈도를 산출한 후 엑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사례방법3. 원격교육을 통한 수학교사 재교육 개선3-1 원격교육연수의 개념 및 운영 목적3-2 원격교육연수 실태분석3-3 원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실태와 개선방안 목 차 Ⅰ. 서론 - 정지수 1.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1) 다문화 사회의 신호2) 다문화 성원의 증가2. 다문화 사회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Ⅱ. 다문화 교육의 이해 1. 다문화 교육의 정의2. 다문화 교육의 목적3. 다문화 교육의 영역Ⅲ. 타국가의 다문화배경과 다문화교육 1. 외국의 사례1) 영국과 미국2) 일본3) 한미일 다문화 교육의 비교2. 타국가의 다문화배경과 다문화교육을 통한 시사점3. 외국에서의 시사

  • 학교생활지도 인식,원리, 학교생활지도 과정,주안점, 학교생활지도 절약생활지도,집단따돌림(왕따)예방지도, 학교생활지도 문제점,해결방안,제언
  • 학교생활지도의 과정과 주안점, 학교생활지도의 절약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집단따돌림(왕따)예방지도, 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학교생활지도의 인식1. 교사들의 인식2. 학생들의 인식Ⅲ. 학교생활지도의 원리1. 개인의 존엄과 수용의 원리2. 자율성의 원리 3. 적응의 원리4. 개인 관계의 원리5. 자아실현의 원리Ⅳ. 학교생활지도의 과정1. 조사활동(Inventory Service)1) 개념2) 영역3) 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