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자치활동영역 목적,방침, 특별활동 자치활동영역 문제점, 특별활동 자치활동영역 사례, 특별활동 자치활동영역 성과,활성화과제,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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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별활동 자치활동영역의 개념

Ⅲ. 특별활동 자치활동영역의 필요성
1. 인성교육의 핵심 - 학생들의 이기주의 등 비인간적인 삶 극복
2. 교내 폭력 문제의 진정한 해결책
3. 실업계 학교의 반 학교 문화 극복 - 학생회를 통한 생활 문화 개선 운동

Ⅳ. 특별활동 자치활동영역의 목적과 방침
1. 목적
2. 방침

Ⅴ. 특별활동 자치활동영역의 문제점
1. 교사와 학생들이 자치 활동에 대한 낮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
2. 학생들의 자치 활동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가 낮다
3. 자치 활동 하위 영역별 활동이 체계적으로 계획, 운영되고 있지 못하다
4. 학생들의 다양한 자치활동의 훈련과 경험이 부족하다

Ⅵ. 특별활동 자치활동영역의 사례
1. 활동 시간
2. 활동 내용
3. 활동 방법
1) 계획 수립
2) 활동 과정
3) 결과 처리
4) 다양한 강화
4. 소개
1) 활동 기간
2) 활동 계획 수립
3) 활동 방법
4) 활동 결과

Ⅶ. 특별활동 자치활동영역의 성과
1. 학급회의 활성화
2. 학생회의 활성화
3. 학생의 다양한 취미․동아리 활동의 권장

Ⅷ. 향후 특별활동 자치활동영역의 활성화 과제
1. 기본 방침
2. 대책
1) 교육부에 초·중·고등학생 담당 부서를 설치한다
2) 학생 자치활동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각종 제도 개혁이 필요하다
3) 관리자 및 교사 연수
4) 교내 여건 조성
5) 학부모 시민 단체와 연대, 계몽 및 지원 활동, 교내에 있어서도 각종 행사 및 축제에 학부모 참여를 장려한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별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공통의 흥미와 관심사를 자주적이고 주체적으로 추구함으로써 개성을 신장시켜 나갈 수 있고 풍요로운 생활에 대한 개개인의 욕구 표현과 관련하여 자주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성의 신장을 위한 구체적 활동의 장이 마련된다. 학생들의 창의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개별화 소집단 학습, 토픽 학습, 주제학습 등 다양한 학습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교사는 학생 중심의 수업을 전개해야 하며, 학생의 활동 제약을 가하지 않는 자유로운 활동과 발표의 기회를 통하여 학생의 창의성을 계발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 특별활동에서는 학습 평가와 같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으므로 하나만의 정답만을 강요하지 않는다. 자신의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을 제한 없이 받아들이고 자유로운 발표의 기회를 통하여 성공과 실패를 체험하면서 그 원인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고정 관념의 틀에서 벗어날 수 있다. 자율성과 허용 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학생이 자신의 능력에 따라 주어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인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특별활동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그동안 획일화 된 교과활동과 과열된 교육열은 아이들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지 못했고 많은 문제들을 야기했다.
참고문헌
1. 교육부(2000), 특별활동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 자치활동
2. 교육인적자원부(2001),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3. 삼신초등학교(2001), 토론활동 체험학습을 통한 바람직한 자치능력 향상
4. 서울특별시교육청지정, 자치활동 시범운영보고서
5. 유광찬 외(2001),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교육과학사
6.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8), 학생생활·의식 실태조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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