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과(컴퓨터수업,컴퓨터교육)성격,목표, 컴퓨터과(컴퓨터수업,컴퓨터교육)실태,영역별내용, 컴퓨터과(컴퓨터수업,컴퓨터교육)교수학습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과(컴퓨터수업, 컴퓨터교육)의 성격

Ⅲ. 컴퓨터과(컴퓨터수업, 컴퓨터교육)의 목표

Ⅳ. 컴퓨터과(컴퓨터수업, 컴퓨터교육)의 실태
1. 정보사회에서 컴퓨터 교육은 최소한의 멀티미디어기능을 갖춘 컴퓨터를 가지고 이루어져야 각종 정보를 교환하고, 처리하는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2. 컴퓨터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를 보면 설문에 응답한 25개교 중 22개교가 컴퓨터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
3.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육내용이 편성되어 있어야 한다
4. 컴퓨터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교사들이 생각하고 있는 문제들은 교사들이 대체로 교육시설에 대한 문제를 가장 심각하게 받아들였다

Ⅴ. 컴퓨터과(컴퓨터수업, 컴퓨터교육)의 개정 중점

Ⅵ. 컴퓨터과(컴퓨터수업, 컴퓨터교육)의 영역별 내용
1. 컴퓨터의 발달
2. 컴퓨터와 인간 생활
3. 컴퓨터와 일
4. 컴퓨터의 구성과 조작
5. 소프트웨어의 구성
6. 문서의 작성
7. 문서의 편집
8. 그림그리기
9. 표 작성
10. 인터넷의 활용
11. 소리 자료 만들기
12. 그림 자료 만들기
13. 멀티미디어 제작

Ⅶ. 컴퓨터과(컴퓨터수업, 컴퓨터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지도 내용의 선정과 재구성
2. 지도 방법상의 유의점
3. 교육 중점 과제 및 행사
4. 학습 중점
1) 인간과 컴퓨터
2) 컴퓨터의 기초
3) 워드프로세서
4) 인터넷
5) 멀티미디어
5. 학습 자료 활용 계획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컴퓨터교육을 독립교과로 지도 가능한 방안으로 학교의 필요와 학생의 요구에 따라 3~6학년에서 주당 1시간을 컴퓨터교육 활동 시간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실제 학교의 여러 실정-하드웨어, 휴먼웨어의 부족-에 따른 어려움으로 학교재량시간을 컴퓨터교육으로 할애하는 학교는 무척 드물다. 그 대신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특기․적성교육으로 컴퓨터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래서 현재 학교에서의 컴퓨터교육은 특기․적성교육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그러나 특기․적성교육은 거의 대부분 외부 강사에 의해 행해지고 있고 그 강사들의 80%이상이 교육경험이 1년~2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다. 또한 초등교육에 대한 경험은 전혀 없었다. 특기․적성교육에서 실시하고 있는 컴퓨터교육의 교육과정은 큰 업체에서 개발한 모델을 지점에서 그대로 똑같이 모방하여 이용하는 수준으로 행해지고 있기 때문에 학교나 지역에 대한 특수성을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
특기․적성교육에서의 컴퓨터교육의 교육내용상의 문제점은 학년 차에 따른 교육과정이 없다는 것이다. 대부분이 1학년에서 6학년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교육내용을 가지고 동일한 방법으로 교육하고 있다. 또한, 연차적으로 심화되는 내용으로 구성되기 보다는 1년간의 교육과정으로 전체를 이루고 이를 반복하여 매년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여러 가지의 형태로 컴퓨터교육이 행해지고 있지만 교육과정에 대한 여러 방안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학년별 연계성을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이다. 단지 배워야할 교육내용을 학년별로 순서대로 나열한 것에 거치고 있다. 이러한 형태로 학년별 연속성과 단계성을 고려한 심화․발전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이렇게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 3학년의 학생이 성장하여 6학년이 되었을 때 과거의 교육과정(3학년 때에 만들어진 교육과정에 따른 6학년 교육과정)이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사회 발전에 걸맞은 컴퓨터교육을 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나선형 교육과정의 형태가 중요시되어야 한다. 즉, 정보화사회에서 가장 요구되는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학년별 연계성을 고려하여 정보소양능력의 연차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하나의 응용프로그램을 한 학년에서 다루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이용 가능한 응용프로그램
참고문헌
․ 강성모(1996), 학교 컴퓨터교육 그 추진 성과와 발전과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교육부(1992), 컴퓨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삼진인쇄
․ 고완석(1997), 컴퓨터의 이해와 정보활용, 박영사
․ 박세진(1997), 컴퓨터교육교재 및 방법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태욱(1999), 컴퓨터교육론, 좋은소프트
․ 오진석(1989), 학교에서의 컴퓨터 교육, 대한공업교육학회지 14권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