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목표, 고등학교 학업설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특별활동교육과정, 교과재량활동, 고등학교 교육과정평가, 고등학교 내실화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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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의 목표

Ⅲ. 고등학교의 학업설계

Ⅳ.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1.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의의
2.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구성

Ⅴ. 고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
1.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지도 내용
2.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1)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방향
2) 운영

Ⅵ. 고등학교의 교과재량활동
1. 교과재량활동의 목적
2. 교과재량활동의 필요성
3. 방침
4. 지도방법 및 유의점
5. 반 편성
6. 평가
7. 평가 결과의 처리

Ⅶ.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평가
1.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방향
1)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일반적 절차
2)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방향
2. 학교 교육과정 평가표

Ⅷ. 향후 고등학교의 내실화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종래 운영되던 ‘인문․사회 과정’, ‘자연 과정’, ‘직업 과정’의 특정 과정에 얽매임이 없이 학생이 자신의 능력, 적성, 진로 등에 따라 자유롭게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진로를 안내하기 위해서 교과들을 ① 인문․사회 과목군(국어, 도덕, 사회), ② 과학․기술 과목군(수학, 과학, 기술․가정), ③ 예․체능 과목군(체육, 음악, 미술), ④ 외국어 과목군(영어, 제2외국어), ⑤ 교양 과목군(한문, 교련, 교양)의 5개 과목군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 적성, 진로 등에 따라 특정 과목군의 과목들을 집중적으로 이수하거나, 중도에 진로를 수정할 수도 있게 되었다.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선택 과목의 이수 단위와 관련하여 선택 과목의 136단위 중에서 시․도 교육청, 단위 학교가 각각 28단위 이상 지정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학생의 선택 비율은 최대 50%까지 하되, 지역이나 학교의 실정에 따라 가능한 학교부터 점진적으로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선택 과목의 이수와 관련하여 모든 학생이 일반 선택 과목의 ①인문․사회 과목군 ② 과학․기술 과목군 ③ 예․체능 과목군 ④외국어 과목군에서는 각각 1개 과목 이상, ⑤ 한문, 교련, 교양 과목군에서는 2개 과목 이상을 이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때 학생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집중 이수하고자 하는 심화 선택 과목군의 일반 선택 과목은 이수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밝히고 있다.
과정 설치와 관련하여서는, 학생의 진로와 관련한 엄격한 과정을 따로 두지 아니하며 개별 학생은 자신이 선택하여 이수한 과목들을 모아 자신의 과정을 만들어 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학교는 학생의 진로 선택을 돕고, 계열성 있는 선택 과목의 이수를 위하여 필요한 과정을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청이 정한 지침에 따르도록 규정하고 있다.
선택 과목의 개설 기준과 관련하여서는, 학교의 실정이나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편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기태(1987), 특별활동 지도의 실제, 서울 배영사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2002),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200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부여고등학교(2000),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서울특별시시교육청(2004),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이해 및 적용, 서울특별시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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