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공모제의 추진 배경, 쟁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2 / 2021.03.0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장공모제의 개념, 배경 및 주요 쟁점을 살펴보고,
현재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교장 승진제의 개요
1) 교장 승진제의 개요
2) 교장 승진제의 문제점

2. 교장의 직무와 역할

3. 교장 공모제의 추진 배경

4. 교장공모제의 시행 목적

5. 교장공모제 유형 및 자격기준
1) 교장공모제 유형 및 자격기준
2) 지원 자격 세부 사항

6. 교장공모제의 쟁점

7. 교장 공모제의 개선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장 승진제의 개요
1) 교장 승진제의 개요
교장 승진 임용제는 승진평정에 기초하며, 승진평정의 요소는 경력평정, 근무 성적 평정, 연수 성적 평정, 가산점으로 나누어진다. 경력평정에 관하여는 ‘교육공무원승진규정’제3조에서 ‘경력평정은 당해 교육공무원의 경력이 직위별로 담당직무 수행과 관계되는 정도를 기준으로 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2007년 5월 ‘교육공무원승진규정’개정으로 경력평정 대상 기간의 기본경력이 20년에서 15년으로 축소되고, 경력평정 점수도 총 90점에서 70점으로 축소되었다.
근무성적평정에 관하여는 ‘교육공무원승진규정’제16조의 1항에서 ‘교감?장학사 및 교육연구사(이하 “교감 등”)의 근무성적의 평정은 당해 교감 등의 근무실적?근무수행능력 및 근무수행태도를 평가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제16조 2항에 따라 ‘근무성적평정자는 평정대상자로 하여금 평정대상기간동안의 업무수행실적에 대하여 매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자기실적평가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게 하여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연수성적평정에 관하여는 ‘교육공무원승진규정’제29조에서 ‘교육공무원의 연수성적평정은 교육성적평정과 연구실적평정으로 나눈다.’고 언급하고 있다. 가산점은 ‘교육공무원승진규정’제41조의 2항에서 ‘가산점은 공통가산점과 선택가산점으로 구분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2) 교장 승진제의 문제점
경력평정, 근무성적평정, 연수성적평정, 가산점 등의 점수를 차곡차곡 모아야만 교감을 거쳐 교장으로 승진할 수 있게 되는 교장 승진제는 0.001점의 차이도 간과할 수 없는 조용하고도 치열한 점수경쟁의 장이 되고 있다. 이러한 승진평정을 기초로 한 교장승진제에 대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꾸준히 지적되어왔는데 그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기존 연공서열 중심의 교원승진제도는 젊고 유능한 교장의 임용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이러한 고경력자 중심의 승진제도로는 시대변화와 학생들의 의식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지도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어렵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2014학년도 상반기 교장공모제 추진 계획, 교육과학기술부, 2013.
김경숙, 공모제교장과 승진제교장의 학교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비교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
김대유, 교육지원센터 도입방안 연구, 국회의원 토론회 자료집, 2007.
김대유, 교장공모제 정책결정과정의 분석 및 교육지원청 체제 개편에 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2011.
김은영.장덕호, 공모제 교장의 권력기반과 관리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12.
김이경 외, 교장 임용구조의 개혁과 설계 방향, 한국교원교육학회 제54차 학술대회 자료집, 2008.
김이경, 교장 임용구조의 개혁과 설계 방향, 제54차 한국교원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09.
김이경, 교장공모제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12.
백혜선?김성봉, 교장공모제를 둘러싼 쟁점 해결방안으로서 조례제정 방안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010.
서정화 외, 교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7.
우혜정, 초등교장 임용제도에 관한 교사의 인식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이상오 외, 교장공모제의 인식 부족 원인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CBNU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배경과 성격 및 특징 등 교원평가제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본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하여 추진할 것인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외국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2. 연구의 방법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을 통해 교원평가에 대한 자료를 얻어 분석하고, 도서관에서 교원평가에 관한 단행본 및 학술자료를 찾아 조사하였다. 또한, 신문

  • [교육행정] 교원인사제도
  • ♠ 들어가면서Ⅰ. 서론1.교원인사제도 혁신의 필요성2. 교원인사제도 혁신 논의의 배경과 문제의 본질Ⅱ. 본론 A1. 현행 교원인사제도의 현황 및 주요 문제점■ 교원인사제도의 구조적 특징과 문제점■ 주요문제점■ 교장 승진임용의 문제점 정리2. 주요 쟁점의 검토가. 쟁점의 구조나. 기본관점의 검토Ⅲ. 본론 B1. 현행 교장임용제도가. 임용의 원칙: 승진임용과 초빙임용나. 교장임용의 조건다. 승진임용의 절차라. 초빙임용절차2 . 교원

  • [교육행정학] 교장공모제
  • 교장 공모제-한국교육의 혁신을 위한 첫걸음-목 차Ⅰ. 서 론 1Ⅱ. 교장 임용제도의 현황 21. 교원승진규정의 변천과정 22. 현행교장승진의 현황과 문제점 2가. 교장임용의 조건 2나. 현행 교장 승진의 구성 3다. 초빙임용의 절차 4Ⅲ. 대안적 교장 임용제도 - 교장공모제 61. 교장공모제의 정의 및 현황 6가. 교장공모제의 정의 및 도입 6나. 교장의 자격과 교장공모제 계획추진현황 6Ⅳ. 교장공모제를 둘러싼 쟁점사안 71. 자격조건 7가. 자격조건의

  • [교육학] 교원의 양성, 자격, 신규채용
  • REP제목: 교원의 양성, 자격, 신규채용ORT과 목:학 과:학 번:클릭후 입력이 름:클릭후 입력제 출 일 자:담 당 교 수:목 차Ⅰ. 교원자격제도1. 개요 2. 교원의 자격기준3. 교원의 자격검정 4. 교원자격제도의 주요 문제점과 개선방안 Ⅱ. 교원임용제도1. 교원의 임용2. 임용 및 승진제도의 개선방향3. 임용 및 승진 제도의 개선 방향Ⅲ. 교사양성기관, 현황1. 교사양성과 현황2. 교사양성 개선반향Ⅳ. 쟁점.1.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2. 교장자

  • 교장공모제 토론
  • 교장자격증을 가진 자3. 교장 공모제 「교장 공모제」, 한국교육개발원, 2004, 전경옥, 「국가간 비교를 통한 교장 임용제도 개선 방안」(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에서 재인용3.1. 교장 공모제 도입의 배경 및 필요성교장 공모제는 현직 교감, 교육전문직 등 교장자격을 갖춘 사람만이 아니라 교장의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잠재적 역량을 구비한 사람이면 평교사, 부장교사라 할지라도 교장에 임용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음으로써 교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