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지도]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와 특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내용,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과 실태 및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향과 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3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
Ⅲ.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특성
Ⅳ.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
Ⅴ.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용
1. 자아 이해 영역
2.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영역
3. 일에 대한 태도 영역
4. 의사 결정 영역
5. 인간관계 영역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영역
7.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Ⅵ.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
1.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진로교육
1) 교과지도를 통한 진로교육
2) 특별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3) 재량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2. 각종 방법을 통한 진로교육
1) 자율학습을 통한 진로교육
2) 진로인식 자료를 통한 진로교육
3) 대화를 통한 진로교육
4) 진로교육 과제를 통한 진로교육
3.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한 진로교육
Ⅶ.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Ⅷ.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1. 진로교육 내용 인식에 대한 문제점
2. 진로교육 지도 실태에 따른 문제점
3. 진로교육의 가정 연계 지도 문제점
4. 진로교육 지도 운영 체제에 관한 문제점
Ⅸ.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향
Ⅹ.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실화 방안
1. 교사 측면
1) 진로교육의 필요성
2) 진로지도의 전문성
3) 진로교육 지도
2. 학생 측면
1) 진로교육의 필요성
2) 진로의 정보
3) 진로문제의 상담
3. 학부모 측면
1) 진로교육의 필요성
2) 자녀의 진로지도
3) 진로 상담
4) 진로교육에 대한 학부모 연수
4. 교육여건 측면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과 직업에 관한 가치관의 혼란 및 태도 등이 문제가 되어 시대적으로 진로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는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이 학생을 행복한 개인,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자기 자신의 이해와 일의 세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도록 하고 있으며, 직업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3-4학년이 되면 자신의 진로 및 일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6학년이 되면 점차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게 되는 학생들의 경향성을 보더라도 초등학교시기를 통하여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지식, 의사결정과정, 그리고 자기 인식 등의 지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이 평생교육 학습 체제를 지향하고 교육과정의 개정 때마다 창의성 신장, 학생의 적성, 흥미 및 능력을 고려한 수준별 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 등을 강조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진로교육은 교육 환경의 내·외적인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하여 이러한 목적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의무교육 기간에 해당하고, 모든 학생들의 개인적 발달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초등교육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적응 능력 신장 및 진로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진로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재량 활동을 통하여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 진로교육을 도입하고 적용하는 사례는 그렇게 많지 않으며, 시·도 교육연구원을 통하여 개발되는 진로교육 자료들의 활용이 매우 미흡하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개인적인 차원에서 일과 직업 세계에 관련된 자아 인식 능력의 증진, 일과 직업의 종류 및 본질에 대한 객관적 이해,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이나 태도 및 윤리 형성에 대한 교육의 요구,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 인성을 바탕으로 한 진로 모색 유도 등이 요구되며, 국가 사회적 차원에서는 전인교육의 실현, 건전한
- 참고문헌
-
김덕환(1995) - 진로교육, 천안시 성흠중등교
경상남도 교육연구원(1981) -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경상남도 교육위원회
길형석(1986) - 초등학교진로교육의 실태와 개선 방향, 새교육, 대한교육연합회
서병석(1996) - 초등학교 교사의 진로교육인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
서울 난곡초등학교(1992) - 진로 인식 심화를 위한 진로교육 실천, 교육부지정
황시영(2000) -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이 아동의 진로인식 수준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석사학위 논문, 대구교육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초등학생진로교육]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특성과 중요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방법,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진로교육, 진로발달] 초등학교진로발달의 수준,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용,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분석
- [진로교육]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기대효과와 목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분석
- [초등학교 2학년]초등학교 2학년의 학생발달특징, 초등학교 2학년의 실태,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운영계획, 초등학교 2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창의적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교육 내실화과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