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사의 직무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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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동기이론의 개요
2. 내용이론
3. 과정이론
4. 동기의 실제 : 통계분석 및 설문지
5. 제언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목표설정이론의 비판점
가) 개인 목표 수용 과정이 제시되지 않고 가치의 결정 과정과 정서의 목표 전환 과정에 대한 언급이 없다.
나) 목표의 수용성, 목표의 곤란성 등의 변인들이 어떻게 결합하여 개인의 노력을 결정하는가에 대한 설명이 없다.
다) 결과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교육이나 행정과 같은 복합적인 직무에서는 효과가 적을 것이다.
2) 학교조직에 주는 시사점
가) 목표설정이론은 상황의 차이나 개인차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구체적이며 도전감을 유발하며 수락된 것이며 목표달성에 대한 피드백이 있는 목표가 성과를 유발한다.
나) 목표관리기법(MBO)
❶목표설정이론을 실제 조직경영에 적용하는 현대적인 기법이 목표에 의한 관리제도이다.
❷목표관리는 조직 내의 상급자와 하급자가 상호간에 합의한 목표를 파악하고 달성하는 행정과정이며 목표의 달성 정도는 성과에 대한 합의된 기준으로 평가된다.
❸학교조직에서 목표에 의한 관리는 교사들이 스스로 목표와 실천방안을 계획하며, 의사소통의 통로가 개선되므로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확고한 목적의식을 갖게 되고, 교사들의 사기와 유대감이 증진되는 결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개인차
․성취욕구
․교육수준







과업목표의 속성
․목표의 구체성
․목표의 곤란성
․목표설정에의 참여
․노력에 대한 피드백
․동료들 간의 경쟁
․목표의 수용성



성과







상황의 차이
․보상제도
․기 술
․감독행위
․산출의 양 또는 질
․목표성공 경험



<목표설정과 성과의 관계>

나. Argyris의 미숙-성숙이론
1) 이론 개요
가) 조직의 풍토 측면에서 발전된 이론이다.
나) Argyris : 개인이 조직을 통해 자아를 실현하고 동시에 조직은 개인을 통해 자아를 실현하는 과정을 이해하려는 집중적인 연구 수행
다) 조직 내의 구성원에게 책임의 폭을 넓혀주고 믿음을 가지고 대해주며, 직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면 구성원의 자아실현욕구의 충족과 함께 동시에 조직의 욕구도 충족되며 조직의 목표가 쉽게 달성된다고 가정한다.
2) 인간의 성격에 대한 가정
가) 유아의 수동적 상태에서 성인으로서의 점차적인 능동적 상태로 발전한다.
나) 유아의 타인 의존상태에서 성인으로 비교적 독립적 상태로 발전한다.
다) 유아로서의 몇 가지 행동방식에서 성인으로서의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게 발전한다.
참고문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주삼환 외, 학지사(2009)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남정걸, 교육과학사(2009)
‣교육행정학원론, 윤정일 외, 학지사(2009)
‣교육조직론, 남정걸 외, 한국교육행정학회(2008)
‣교육심리학, 김제한, 양서원(2000)
‣심리학의 이해, 강봉규, 동문사(1999)
‣임재환, 비영리조직에서 조직문화와 개인의 가치가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7)
‣홍순아, 직무동기의 두 요인과 직무 스트레스 및 만족도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5)
‣양정숙, 특수학교 교사의 경력에 따른 성취동기 수준과 직무스트레스,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4)
‣백석일, 조직구성원의 동기부여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3)
‣류재복, 동기부여의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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