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사의 직무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차

1. 직무동기의 과정과 관점
1)직무동기의 정의와 과정
2)동기부여의 접근 방법
3)직무동기 이론의 유형

2.직무동기의 내용이론
1)욕구계층이론
2)동기-위생이론
3)생존-관계-성장이론

3.직무동기의 과정이론
1)기대이론
2)성과-만족이론
3)공정성이론
4)목표설정이론

본문내용
1. 교사 직무동기의 과정과 관점
1)직무동기의 정의와 과정
·직무동기의 정의: 직무 환경에서 직무와 관련이 있는 행동을 개시하고 목표를 지향하는 한편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내적인 힘
·교사의 직무동기: 교사들이 학교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한 행동을 개시하고 그 행동을 활성화하며 이를 유지시키는 내적 상태
① 인간행동의 활성화-행동하도록 하는 개인 내의 활성적인 동기
② 인간행동의 방향을 설정, 목표를 지향하도록 통로를 마련해주는 작용
③ 인간행동을 유지시키거나 지속시키는 것과 관련
·동기화의 과정: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느낌→욕구 결핍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나의 행동이 선택되면 목표지향적인 행동이 발생→수행한 성과가 평가, 외부로부터 상, 벌이 주어짐→수행의 결과와 비교, 욕구결핍을 재평가
2)동기부여의 접근 방법
·과학적 관리론적 관점
-맥그리거의 X이론에 근거하여 전개
-‘인간행동의 목적은 경제적 만족 추구’라고 여기는 경제적 인간모형에 바탕을 둠
-테일러를 중심으로 한 과학적 관리론에 뿌리를 두고 있음

참고문헌
-주삼환 외 10인 공저,『교육행정 및 교육행정』,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경영계획, 학교경영기법(목표관리,기획예산,영기준,총체적질경영,조직개발기법,과업평가)
  • 경영의 개념 및 성격14◆ 제2절 학교경영의 영역15◆ 제3절 학교경영체제15◆ 제4절 학교경영계획16◆ 제5절 학교운영위원회와 학교교육계획 수립17※ 교수학습 사이트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행정의 기초1)교육인사행정의 개념-Castetter: 교육체제의 목적을 달성하고, 개인이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개인과 조직의 목적이 부합되도록 교직원들을 동기화시키려는 것-서정화 : 교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유능한 교육 전문직과 일반직을 확보하고 그들의 자질을 향상시키며 근무 의욕을 높여주는 행정지원 활동-윤정일등: 교육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교육 직원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 개발 및

  • 교사 지도성(리더십),인권의식,자기주도적 교수 능력, 교사 지식과 신념, 바람직한 교사상
  • 교사의 지도성(리더십), 교사의 직무, 교사의 태도, 교사의 근무여건, 교사의 인권의식, 교사의 자기주도적 교수 능력, 교사의 지식과 신념, 바람직한 교사상 분석Ⅰ. 서론Ⅱ. 교사의 지도성(리더십)Ⅲ. 교사의 직무1. 학습지도2. 생활지도3. 자기연수4. 학급경영5. 평가와 사무처리6. 학교행정의 참여와 지역사회와의 협조Ⅳ. 교사의 태도1. 교사는 공인된 전문화된 자격을 소유해야 한다2. 교육애3. 기본적 자세태도Ⅴ. 교사의 근무여건1. 문제점

  • 교사연수(교원연수)주기, 교사연수(교원연수)모형, 교사연수(교원연수)효과증대과제
  • 교사연수(교원연수)의 기본이론1. 초등교사 원격연수의 목적2. 초등교사 원격연수의 법적 근거와 인가Ⅲ. 교사연수(교원연수)의 인프라Ⅳ. 교사연수(교원연수)의 시간과 주기Ⅴ. 교사연수(교원연수)의 모형Ⅵ. 향후 교사연수(교원연수)의 효과 증대 과제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안의 어머니이자 아버지인 교사의 직무는 교수학습지도, 교육과정계획 및 운영, 생활지도, 학급경영, 학교행정에의 참여, 교육행사, 학부모와 지역사회와의 관계

  • [교원평가][교사평가]교원평가(교사평가) 가치,목적, 교원평가(교사평가) 전제조건,내용, 교원평가(교사평가) 활용,문제점,개선방향
  • 교육활동기술서”로 개편4. 동료교사에 의한 다면평가제의 도입1) 다면평가의 의의2) 다면평가의 시행 범위3) 다면평가의 시행 영역4) 다면평가 방법5. 교사의 수업 및 학생지도에 대한 자율적 평가 권장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원에 대한 평가는 ꡐ근무평정ꡑ또는 ꡐ근평ꡑ이란 용어로 흔히 사용되어 왔다. 교원의 근무평정은 조직구성원의 직무수행 능력과 업적을 판정하고 기록하는 절차 곧 구성원의 과거 및 현재의 성취를 그의 환경배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