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교육] 마이크로 티칭 `힘의 분산`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관

★과학교육과정에서 『편리한 도구』의 위치

★성공적인 『편리한 도구』지도와 학습을 위해 알아야 할 개념들 - 개념도로 제시

★성공적인 『편리한 도구』 학습을 위해 학생들이 수행해야 할 활동들

★ 수업 모형 : 문제 해결 모형

★ 차시별 계획과 본 수업의 위치

★교수․학습 활동

★재료: 종이컵 (한 조당 한 줄(50개))

★유의사항

★학습지

★평가 및 계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공적인 『편리한 도구』 학습을 위해 학생들이 수행해야 할 활동들
: 이 단원은 간단한 도구를 이용하여 힘의 작용원리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아르키메데스가 가졌던 질문 “작은 힘이 어떻게 큰 힘을 이길 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게 될 것이다. 생활에서 도구의 대부분은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내어 힘든 일을 쉽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시소, 장도리, 드라이버, 도르래 등이 그 예이다. 그러나 핀셋이나 젓가락, 근육에 의한 팔의 작용 등은 힘의 절약만을 위한 것이 아니며, 작동거리를 넓히거나 이동 속력을 크게 하기 위해 또는 섬세한 작업을 위해 더 큰 힘을 사용한 것이다. 따라서, ‘편리한 도구’는 이 두 가지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다. 이 단원을 통하여 학생들은 여러 도구의 작용을 관찰하고, 결국 같은 원리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주변의 도구에 대한 세심한 ‘관찰’, 기능에 따른 도구의 ‘분류’, 도구의 작용과 모형을 기하학적으로 ‘단순화하는 능력’, 힘의 크기에 대한 ‘정성적인 비교’, 힘의 크기를 어느 정도 ‘정략적으로 측정’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구체적 조작 단계에서 형식적 조작 단계로 넘어가는 6학년의 경우, 간단한 도구의 가하학적 원리를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은 각 도구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함과 동시에 도구의 기능과 구조를 기하학적으로 단순화하여 추상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을 훈련하게 된다. 따라서 단원의 시작 부분에서 지레의 원리를 추상화하는 과정이 자세하게 전개되고, 이러한 추상화를 다른 도구에도 적용하게 된다. 먼저 생활에서 사용하는 간단한 도구를 찾아보는 활동으로 단원을 도입한다. 그리고 1차시에는 지레나 시소를 이용하여 무거운 물체를 들어 올려 보고, 지레의 세 가지 요소를 찾아본다. 2차시에는 수평잡기를 하면서 지레의 원리를 이해한다. 3차시에는 생활에서 지레의 사용을 찾아보고 지레의 쓰임새를 구분해 본다. 그리고 4차시에는 고정 도를래와 움직도르래를 사용하여 힘의 크기와 방향을 비교하고 두 가지 도르래의 사용목적을 알아본다. 5차시에는 도르래의 원리를 지레의 원리로 설명하고, 6차시에는 빗면과 축바퀴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해 보고 축바퀴를 지레의 원리로 설명해본다. 7차시에는 여러 가지 도구의 원리를 이용하여 물건을 옮기는 방법을 이야기 하고 단원을 마무리한다.
4차시와 5차시에 학습하는 힘을 절약해주는 도구인 움직도르래의 원리를 이해시키기 위하여 현 교육과정은 지레의 원리를 적용한다. 그러나 구체적 조작 단계에서 형식적 조작 단계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성향의 6학년 학생들은 지레의 원리를 통하여 움직도르래의 원리를 설명하는 것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움직도르래를 사용 할 때 힘이 절약되게 만드는 근본적 원인인 힘의 평형과 분산의 개념을 도입하여 움직도르래의 원리를 설명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 하고자한다. 먼저 학생이 9개의 종이컵을 찌그러뜨리지 않고 올라가는 활동을 통해 힘의 분산의 개념을 이해한 뒤에 힘에 분산과 연결지어 움직도르래가 힘을 절약하는 원리를 이해한다.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6-2 』, 2002
· 호기심천국 제작팀, 『(황수관의)호기심천국』, 한국과학문화재단,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생실습 실태조사
  • 과 진행은 교수학습센터와 연계하는 형태가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날짜시간1일2일10:10 ~ 11:00교생실습의 목적과 안내수업지도안 작성 요령11:10 ~ 12:00 교생실습록 작성 요령작년도 모범 수업12:10 ~ 13:00교육관련 다큐멘터리 시청마이크로 티칭14:10 ~ 15:00이미지 메이킹마이크로 티칭 평가회15:10 ~ 16:00작년도 교생실습자 강의전반적인 평가회 및 안내② 사전교육 프로그램의 인원 분산(효율성 제고)- 프로그

  • 교육행정 총정리
  •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힘인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배우고 변화하는 주체라는 측면에서 오히려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 3. 교육내용교육활동에 있어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체이자 교육은 교육내용을 다음 세대에게 전달하기 위한 활동이라는 점에서 교육의 핵심을 차지.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또는 인류가 역사를 통해서 발전시켜 온 지식, 규범, 가치 행동양식, 기술, 제도 등 모든 것을 포함.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 일정한 구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 1 -1장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정의- Tyler는 교육 목표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과조직-> 평가의 순환과정으로 교육과정을 정의2. 교육과정의 여러 측면 (층위에 의한 분류)a) 공식적 교육과정- 국가와 학교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계획해서가르치는 교육과정 (=공문서에 담긴 교육 계획)b) (12회) 영 교육과정- 교육과정에 편성되지 않거나, 편성되어도 학교에서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내용c) 잠재적 교육과정- 의도하지 않았지만 학교생활을 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