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활용 교육과 인터넷 활용 수업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

Ⅲ. 인터넷 활용 수업의 장점과 단점
1. 장점(학습자 측면)
2. 장점(교수자 측면)
3. 단점(학습자 측면)
4. 단점(교수자 측면)

Ⅳ. 인터넷 활용 교육의 필요성

Ⅴ. 인터넷 활용 수업의 분류
1. 활용목적에 따른 분류
2. 교육과정과의 연계 정도에 따른 분류
3.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분류

Ⅵ. 인터넷 활용 수업의 유형
1. 의사소통(정보교환)
2. 정보탐색
3. 정보의 생성과 공유
4. 인터넷 활용 시범학교

Ⅶ. 인터넷 활용 수업의 교육적 가치

Ⅷ. 인터넷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1. 컴퓨터 교육이 아동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2. 인터넷 학습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Ⅸ. 인터넷 교육정보망 구축 방안
1. 교육전산망 구축 현황
2. 문제점
3. 개선 방안

Ⅹ. 인터넷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1. 인터넷 교육의 문제점
2. 해결방안
1)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면
2) 교수자료 제공면
3) 내용 구성면
4) 운영 시간면
5) 평가면
6) 정보 통신윤리면
7) 관련 법제도면

Ⅺ.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 활용에 대한 우리 모두의 관심과 노력은 컴퓨터가 보다 나은 학습 환경을 조성해주고 학습자의 유의미한 학습을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우리는 교육적 목표가 무엇이고 학생들이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떤 학습 환경과 학습 활동이 필요한지에 대해 재고해 보아야 한다.
교육 행정가들과 정책입안자들은 교육 혁신이 단지 학교들을 네트워크로 연결시키거나 교사들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주지해야만 한다. 새로운 매체들을 실제 교실 환경에 도입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인식하에 인터넷 관련 훈련과 지원을 늘려야 할 것이다. 나아가, 인터넷을 이용한, 또는 인터넷 상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학습 방법들은 지금까지 관행화된 전통적인 학습방법들과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는 것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뿐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될 것이다. 사실 작금의 기술적 변화의 속도를 볼 때,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환경의 가능성을 탐구하는데 흥미를 지닌 사람들에게는 지금이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가장 도전적인 시기가 될 것이다.

Ⅱ.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

인터넷은 능동적인 학습, 실제적인 학습, 상호작용적이면서 협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매체이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한 정보를 원하는 만큼 충분히 제공받을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로 인한 상호작용의 가능으로 지구촌을 하나로 엮어 교육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 분야에 이르기까지 즉각적인 정보 교환의 새로운 시대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과 더불어 단점이 되는 부분도 있는데, 웹자료 제작에 있어서 초기 비용과 제작 시간이 많이 들며, 지식적인 측면은 학습이 가능하지만, 기술적인 측면의 학습 내용에는 제한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면대 면 학습이 아닌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경우에는 정상적 교우관계가 이루어지기 힘들며, 인터넷 교육만을 실시할 경우에 평가상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인터넷 활용 교육은 많은 장점을 지닌 반면에 단점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장점을 더욱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여 인터넷을 활용한 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인터넷 활용 수업의 현황과 기술동향, 학습모형 및 활성화 방안 분석
  •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인터넷 활용 수업의 현황과 기술동향, 학습모형 및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 교수환경으로서 인터넷의 가능성1. 인터넷의 개요2. 구성주의 교수환경으로서의 인터넷1) 교수목표의 선정2) 자료 제시3) 학습환경4) 사회적 상호작용5) 학습과정의 검토Ⅲ. 인터넷 활용 수업이란Ⅳ.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유형의 변화Ⅴ. 인터넷 활용 환경 구성 요소 및 기술 동향1. LAN 접속 카드 기술 동향2. LAN 스위치 기술 동

  • 미디어교육 레포트
  • 활용할 줄 아는 주체적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즉,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미디어를 제대로 다룰 줄 아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에 있어서 인간이 소외되거나 왜곡되지 않는 커뮤니케이션 질서를 회복하기 위한 주체적인 커뮤니케이션 의식 배양과 실천을 촉구하기 위한 교육인 셈이다. 미디어교육은 리터러시적 관점에서 ‘미디어선별능력’, ‘미디어분석능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교육과정교육영역강좌명교육내용논술 교육론논술 교육의 이해∘논술지도의 개념과 원고지 작성방법∘독서와 글쓰기, 글쓰기와 논술의 관계 이해논리적 사고와논증 분석∘논술문 작성 방법∘논증분석의 중요성∘논리와 오류∘논리와 논리적 사고 개요∘삼단논법의 활용교등학교 통합교과 논술∘통합교육을 위한 논술교육∘정치와 경제의 문제∘자유와 평등 그리고 공정성의 문제∘자본주의 사회의 문제∘법과 윤리의 문제시사문

  •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
  •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 -목차Ⅰ. 서론Ⅱ. 본론1. 평가계획 수립2. 평가목표 수립1) 프로그램 목적2) 프로그램 평가 목적3. 평가 설계4. 평가도구 제작 1) 설문조사2) 수강생 인터뷰3) 프로그램 담당자 인터뷰5. 평가자료 수집 계획1) 준비2) 실시6. 평가결과 분석 (CIPP)1) 상황평가2) 투입평가3) 과정평가4) 산출평가7. 평가결과 보고8. 결과 보고 활용 Ⅲ. 결론Ⅰ. 서론21세기 국제 경쟁력을 강화를 위해 기업 및 대학에서

  • 초등학교 국어 영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 사회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과학 도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활용교육1. 초등 영어과 ICT활용교육의 목표1) 커뮤니케이션 영역2) 웹 저작 영역3) 탐색 영역2. 초등 영어과 ICT활용교육 내용1) CD-ROM 타이틀 활용 학습2) 웹 자원 활용 학습3.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활용 학습1) 웹 카드 주고받기2) 전자우편 활용3) 웹의 설문조사4) 음성메일 활용Ⅵ. 초등학교 수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인터넷을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2. 기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탐구 중심 수업Ⅶ. 초등학교 사회과의 ICT(정보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