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생실습 실태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개 요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II. 대학교
1. 대학교 현황
2. 실태조사
3. 원인
4. 해결방안

III. 타 대학 비교
1. 타 대학 현황
2. 원인
3. 해결방안

IV. 제도
1. 제도 현황
2. 원인
3. 해결방안

V. 실습학교
1. 실습학교 현황
2. 실태조사
3. 원인
4. 해결방안

VI. 결론

VII. 부록
1. 설문지
2. 타대학 비교
3. 교육실습 운영계획

본문내용
3. 원인
1) 교생실습 전후
(가) 학교 측의 무관심
① 대학교 측면에서의 교생 실습 전과 그 후 기간의 문제점은 모두 무관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무관심의 원인은 교직부분이 학교의 투자가 가시적인 성과, 특히 단기적 가시적 성과로 이어지는 성질의 분야가 아니기 때문이다.

(나) 학생의 건의 부재
① 학교 측의 이러한 무관심의 요인 중 하나는 교생실습 지원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이 하나의 여론으로 학교에 전달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사범대 학생회를 중심으로 사범대 교수님들의 지원 아래 학교에 한 목소리로 의견을 전달한 사례가 아직 없다. 심지어 사대학생 자체적으로 교생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 대한 전례가 없다.

2) 비사범계 학생
(가) 많은 인원 및 과별 분산
① 교직 이수자의 경우 그 수가 매우 많을뿐더러(실제로 사범계 학생보다 교직이수자의 교생실습자 수가 많음.- 표* 참고) 각 과 별로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관리가 현실적으로 힘들다.
(나) 담당자(책임자)의 부재
① 비사범계 학생의 경우 교직과정이 설치되어 있더라도 사범대에서 한 번에 처리하게 되며 각 과별로 교직 담당자(예: 과별 교직 담당 교수)아니므로 교직이수자에 대한 관심을 기울일 주체가 없다.

4. 해결방안
1) 교생 실습 이전
(가) 교생실습 사전 교육 강화

① 사전교육 프로그램의 개설
- 프로그램 기간 자체 연장(오리엔테이션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볼 경우) 및 개설은 물론 다양하고 실용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래의 표 1은 그 예이다.
- 특히 우리 학교의 경우 교수․학습센터가 존재하기 때문에 연계해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 사전교육의 주체는 사범대가 되고 프로그램 계획과 진행은 교수학습센터와 연계하는 형태가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날짜
시간
1일
2일
10:10 ~ 11:00
교생실습의 목적과 안내
수업지도안 작성 요령
11:10 ~ 12:00
교생실습록 작성 요령
작년도 모범 수업
12:10 ~ 13:00
교육관련 다큐멘터리 시청
마이크로 티칭
14:10 ~ 15:00
이미지 메이킹
마이크로 티칭 평가회
15:10 ~ 16:00
작년도 교생실습자 강의
전반적인 평가회 및 안내
<표1- 교생 사전교육 프로그램 예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의미, 교육실습(교생실습)의 필요성과 중요성,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목표,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유형별 모델, 교육실습(교생실습)의 효율화 방안, 교육실습(교생실습)에 대한 비판 분석
  • 교육실습(교생실습)의 효율화 방안, 교육실습(교생실습)에 대한 비판 분석Ⅰ. 서론Ⅱ.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의미Ⅲ. 교육실습(교생실습)의 필요성과 중요성Ⅳ.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목표Ⅴ.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유형별 모델1. 실제적 접근 모델(practical initiation model)2. 탐구관계(relationships of inquiry)모형3. 반성적 모델(reflective model)Ⅵ. 교육실습(교생실습)의 효율화 방안1. 실습기간의 확대와 실습시기의 효율적 운영2. 실습 전담조직 및 행정적

  • [교육학개론] 좋은교육이란 무엇인가에 관한 고찰
  • 행정업무(32.15%)와 생활지도의 어려움(25.76%), 교권 추락(22.59%) 등을 꼽았다. 모든 응답의 이유에 교사의 과다한 행정 업무와 관련된 사안은 약속이라도 한 듯 들어가 있었다. 위의 설문 조사를 토대로 보면 교사 10명 중 약 9명이 수업 외 잡무가 과다하다고 느끼고 있다는 점인데 이 정도로 심각한 사안인 것을 우리는 너무 무지했던 것 같다. 해가 거듭하며 여러 교육 제도가 나올 때마다 교사들은 한층 더 바빠지고 업무부담이 증가하는 것 같다. 입학

  • [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교육계획, 한애자 교무부장 선생님께는 어머니회, 행정실장님께는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해서 특히 더 많은 인터뷰를 요청하였다. 또한 2006학년도 학교교육계획서, 교원연수안내, 자율연수안내 책자 등의 자료도 도움을 받았다. 안산동산고등학교의 경우 국어과 안정석 선생님께 학교의 구조, 박상호 연구부장 선생님께 학교교육계획에 대해서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특별히 안산동산고등학교에서 교생실습은 매일 교장, 교감에게 실습

  •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재] 다문화교육에 대한 해당 교육 주체의 인식 조사
  • 교육에 소홀해지기 쉽다. 가정의 생활고와 방과후 가정교육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해 아이에게 행해져야 할 가정교육이 부족할 수 있다.1.2. 선행연구 조사1.2.1. 교사의 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조사앞서 말했듯이 현재까지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연구는 주로 학습자들의 입장에서만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학교생활의 실태를 드러내거나, 교실상황에서 겪는 여러 부적응의 문제, 언어문제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한 조사, 그리고 학업수행에 관한 어

  • [교사론] 교육실습의 문제점 분석
  • 교육실습의 문제점 분석목차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이론적 배경 2.1 교육실습의 개념과 목적(1)교육실습의 개념(2)교육실습의 목적2.2 한국 교육실습의 시기, 절차, 내용, 효과면 비교(1)교육대학교 교육실습(2)사범대학교 교육실습(3)교원대학교 교육실습2.3 타국의 교육실습(1)미국(2)영국 (3)프랑스(4)독일(5)국가별 비교3. 연구 조사 방법4. 연구 조사 분석4.1 인터뷰 분석(+교사가 바라본 교육 실습 추가 인터뷰)(1)교사인터뷰(2)교육실습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