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작품지도론]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고려속요, 경기체가,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 들어가며
高麗歌謠라는 말은 뜻이 막연하다. 그 말이 “고려시대의 가요”를 뜻하고, 가요란 다름이 아니라 “노래”라고 한다면 거기 포함되는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고려시대 노래에는 사뇌가, 시조, 가사도 있었는데 이런 것들은 고려가요라 하지 않는 것이 관례이다. 그 이유는, 누가 풀어 밝히지 않았지만, 사뇌가는 신라 노래이고, 시조나 가사는 조선 노래라고 생각하는 데 있는 것 같다. 사뇌가, 시조, 가사를 제외한 고려 노래는 高麗俗謠와 景幾體歌이다. 이 둘은 신라 노래도 아니고 조선 노래도 아니며 바로 고려 노래라는 이유에서 고려가요라고 지칭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말해도 고려가요란 어색한 용어이다.
그래서 용어를 두고 조윤제, 이병기, 이명구, 정병욱 이 네 분은 다음과 같이 사용하자고 했다. 조윤제 「한국문학사」동국문화사 1963 pp.78-94
이병기, 백철 「국문학전사」신구문화사 1957 pp.101-107
이명구 「고려가요의 연구」신아사 1973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신구문화사 1977 pp.97-124
(가)
(나)
(가)+(나)
조윤제
長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고려속요의 성격과 특징, 경기체가의 성격과 특징)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차 례1. 서론2. 고려속요의 성격과 특징(1). 속요의 개념 및 장르적 성격(2). 속요의 형식(3). 작품세계(4). 작자와 향유층3. 경기체가의 성격과 특징(1). 명칭(2). 형식적 특성과 율격(3). 작자와 향유층4.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1). 공통점(2). 차이점5. 결론1. 서 론모든 역사적 장르는 연원기를 거쳐 어떤 계기에 의해 하나의 장르로서의 발생기를 갖게되고, 그것의 추진 주체로서의

  • [고전시가작품론]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Ⅰ. 서 론Ⅱ. 본 문1. 고려속요2. 경기체가3.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4.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차이점Ⅲ. 결 론Ⅰ. 서 론高麗歌謠는 高麗俗謠와 景幾體歌를 포함한 용어인데 高麗時代의 우리말 노래 가운데서 경기체가를 제외한 나머지를 통틀어서 속요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려속요는 長歌(연장체의 작품이 다수 전해짐), 고려가요(속요만이 아니라 경기체가 포함), 俗樂歌詞(고려속요, 경기체가, 무가,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고려속요란)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고려속요가 무엇인지, 경기체가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고려속요란 , ,등에 작품이 현전하는 민요 계통의 궁중무악 또는 연악과, 고려사 악지 속악 조에 노래의 제목과 유래가 전하는 민요 계통의 실전 속악가사 등을 속요의 자료를 근거로 고려시대의 노래 가운데 경기체가(景幾體歌)를 제외한 우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고려속요, 경기체가)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Ⅰ. 서론고려속요와 경기체가는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대표적 문학갈래로서 국문학상 상당히 의의 있는 위치를 점하고 있다.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전반적인 특징과 함께 이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는 작업은 고려시대의 고전시가를 좀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Ⅱ. 본론1. 고려속요향가가 쇠퇴하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던 향가계의 노래까지 자취를 감추면서 크게 유행한 갈래로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 1. 서론향가 문학이 쇠퇴한 후 문자의 제약으로 한문학이 문학의 주류를 이루어왔다. 우리 문학은 겨우 이어져 오면서 평민문학과 귀족문학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뉘게 된다.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이 둘은 모두 고려시대라는 공통적인 배경 속에서 성립하였다. 고려 속요는 평민문학으로 경기체가는 귀족문학으로 각기 다른 특징을 보이며 성장한다. 두 장르는 공통점을 가지지만 차이점을 드러내고 있는데 지금부터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