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작품론]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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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Ⅰ. 서 론
Ⅱ. 본 문
1. 고려속요
2. 경기체가
3.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
4.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차이점
Ⅲ. 결 론
Ⅰ. 서 론
高麗歌謠는 高麗俗謠와 景幾體歌를 포함한 용어인데 高麗時代의 우리말 노래 가운데서 경기체가를 제외한 나머지를 통틀어서 속요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려속요는 長歌(연장체의 작품이 다수 전해짐), 고려가요(속요만이 아니라 경기체가 포함), 俗樂歌詞(고려속요, 경기체가, 무가, 불가, 민요 등 모두 포함), 여요(고려가요를 약칭함) 등 다양하게 쓰인다. 이는 노래들이 매우 다양한 각각의 성격과 모습을 지니고 있어서 두드러진 양식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록된 문헌이 궁중음악으로 연행되던 것들만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로는 더욱 다양했을 것이라고 추측도 가능하다. 정병욱의 견해는 ‘별곡(別曲)’이라고 하여 속요와 경기체가를 총칭하여 불렀다. 하지만 청산별곡류와 한림별곡류로 분리하여 엄연히 구분짓고 있다. 청산별곡류는 속요를 뜻하는 것이고, 한림별곡류는 경기체가를 뜻하는 것이다.
경기체가는 안확이 ‘경기체’라고 이름 붙인 이후 논자에 따라 別曲, 별곡체가, 경기하여가 등 여러 명칭을 사용하고 있지만 모든 작품이 ‘景 긔 엇더니잇고’라는 구절을 공통적으로 갖는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경기체가’로 부르는 것이 보편화된 상태이다.
고려 속요와 경기체가. 이들은 바로 전 시대의 시가 양식인 신라 향가의 전형적 서정 형식을 이어받아 우리 고전 시가의 중요한 시가 형식인 조선시대의 시조 및 가사를 창출하게 한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
이에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각자의 특징에 대해 간단히 논하고 그에 따른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Ⅱ. 본 문
1. 고려속요
고려 속요는 고려 시대에 향가가 쇠퇴하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던 향가계의 노래까지 자취를 감추게 되며 크게 유행한 갈래로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인 속요이다. 고려가요, 장가(長歌) 라고도 부른다.
이러한 고려 속요는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므로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진솔하며, 오랜 시일 전승되는 동안 첨삭되는 과정을 거쳐 세련미까지 갖추게 되었다.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다.
고려 속요는 원래 민간에서 유포 전승되던 민요가 궁중의 속악 가사로 수용되고 개편되었다가, 한글 창제 이후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등에 채록되어 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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