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계발활동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론
1. 계발활동의 목표
2. 계발활동의 내용
3. 계발활동의 특성
4. 계발활동의 운영
1)운영 모형
가. 단위학교의 계발활동 교육과정 편성
나. 부서별 계발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2)운영 방법
3)운영 장소
4)시간배당
5)지도교사
6)학생조직
5. 계발활동의 지도
1)지도 방법
2)지도 원리
3) 지도 과정
6. 계발활동의 평가 관점
Ⅱ. 연간 계획서
2. 연간운영계획서
Ⅲ. 수업 지도안
- 본문내용
-
3. 계발활동의 특성
첫째, 계발활동은 교과학습과 상호보완적 관계가 있다.
계발활동은 교과학습 내용과 연계되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도 있고, 교과학습에서 이미 다뤄진 내용을 보충 심화하는 상황이 되기도 한다.
둘째, 계발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준다.
계발활동의 여러 과정에서 학생들은 주도성을 가질 기회를 갖게 되고, 그 속에서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셋째, 계발활동에서는 집단활동을 강조한다.
계발활동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은 대개 다양한 종류의 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구성원간의 협력과 노력을 강조하며 개인의 개별적인 활동보다는 집단활동을 중요시 한다.
넷째, 계발활동은 운영에 융통성이 있는 교육활동이다.
교과수준과 비교하여, 계발활동은 부서 조직을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으며, 집단 구성원의 편성도, 무학년제, 학년단위, 지역단위 등 융통성 있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예상치 못한 문제가 일어났을 때, 그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다섯째, 계발활동을 통하여 학교교육에 대한 국가적, 사회적 요구와 학부모의 요구를 수용하고 반영할 수 있다.
계발활동은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이라는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학부모의 요구를 담아 과거 초, 중등학교에서 실시되었던 특기적성 교육을 포함한 교내외의 다양한 교육활동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