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계발활동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

1. 계발활동의 목표

2. 계발활동의 내용

3. 계발활동의 특성

4. 계발활동의 운영

1)운영 모형

가. 단위학교의 계발활동 교육과정 편성
나. 부서별 계발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2)운영 방법
3)운영 장소

4)시간배당

5)지도교사

6)학생조직

5. 계발활동의 지도

1)지도 방법
2)지도 원리
3) 지도 과정

6. 계발활동의 평가 관점

Ⅱ. 연간 계획서

2. 연간운영계획서

Ⅲ. 수업 지도안

본문내용
3. 계발활동의 특성

첫째, 계발활동은 교과학습과 상호보완적 관계가 있다.
계발활동은 교과학습 내용과 연계되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도 있고, 교과학습에서 이미 다뤄진 내용을 보충 심화하는 상황이 되기도 한다.

둘째, 계발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준다.
계발활동의 여러 과정에서 학생들은 주도성을 가질 기회를 갖게 되고, 그 속에서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셋째, 계발활동에서는 집단활동을 강조한다.
계발활동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은 대개 다양한 종류의 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구성원간의 협력과 노력을 강조하며 개인의 개별적인 활동보다는 집단활동을 중요시 한다.

넷째, 계발활동은 운영에 융통성이 있는 교육활동이다.
교과수준과 비교하여, 계발활동은 부서 조직을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으며, 집단 구성원의 편성도, 무학년제, 학년단위, 지역단위 등 융통성 있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예상치 못한 문제가 일어났을 때, 그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다섯째, 계발활동을 통하여 학교교육에 대한 국가적, 사회적 요구와 학부모의 요구를 수용하고 반영할 수 있다.
계발활동은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이라는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학부모의 요구를 담아 과거 초, 중등학교에서 실시되었던 특기적성 교육을 포함한 교내외의 다양한 교육활동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계발 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 특별 활동 >- 계발 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Ⅰ. 이론적 배경 1. 계발 활동의 개념계발 활동은 흥미, 취미,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부서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 여 자신의 잠재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신장시켜 나가는 자율적인 활동이다. 총괄 목표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 의식과 자율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하위 목표

  • 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 활동 외의 특별활동 시간을 통해 충분히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넷째, 학교 공동체의 구성원인 교사, 학습자 그리고 학부모들이 상호 이해하고 신뢰하며 협력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공동체 덕과 관련한 경험 및 사례 제시』 누구나 한번쯤은 커닝에 대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처음 커닝을 하게 된 때는 고등학교 3학년 중간고사 시간으로 기억된다. 나는 이 전까지 우리 반 누구도 시험을 볼 때 책상에 답이나 문제 등

  • 2020년 1학기 청소년활동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미와 성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향후 재량활동의 공고화 방안과 제언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미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성격1. 교과․특별 활동과 상호 보완 관계에 있으면서도 나름대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2. 아동의 개인차와 필요에 부응하며 아동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는 교육 활동이다3.

  • [특별활동] 봉사활동..
  • ☆ 봉사 활동의 이론과 실제1. 봉사 활동의 개념․ 아직 미성숙하고 성장 과정에 있는 학생들의 봉사 활동이란 완전한 의미의 자원 활동이라기보다는 봉사 활동을 통한 학습, 즉 ‘봉사 학습’의 개념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하는 봉사 활동은 그 활동이 가져오는 결과 자체보다는 활동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교육적인 의의가 더 큰 의미를 가진다.2. 봉사 활동의 목표제7차 특별 활동 총괄 목표다양하고 건전한 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