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교사의 조건과 교수기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효과적인 교사의 조건과 교수기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효과적인 교사의 조건
(1) 적절한 시간 배분
(2) 효율적인 언어적 행동
(3) 풍부한 지식
(4) 교사의 자기효능감
2. 효과적인 교수기술
(1) 태도
(2) 조직화
(3) 의사소통
(4) 집중
(5) 피드백
(6) 모니터링
(7) 점검과 정리
(8) 질문하기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는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에 똑같은 수학교사에게 수학을 쉽게 이해하고 배우기 쉽도록 강의 하는 교사를 보기도 했으며 복잡다단하게 문제를 풀어가는 교사의 수업으로 인해 지루하게 수학시간을 보낸 적이 있다. 즉, 우리는 여러 과목 수업을 들으면서 지루하고 이해가 잘 안 되는 수업이 있는 반면에 흥미롭고 어려운 문제도 잘 해결이 되는 수업이 있다. 이는 학생들의 마음가짐과 태도, 또는 지적수준의 차이로도 나타나지만, 교사의 행동과 수업 방법에 따라 학습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미 여러 연구에서는 교사에 따라 학생의 학업성취가 매우 다양한 수준으로 나타나 교사 효과성에 대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학생성취의 차이를 만드는 것은 교사이다’라는 문구와 함께 교사효과성의 연구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킨다. 학교학습의 중요한 목표가 지식과 기술의 개발이라고 한다면, 좋은 교사를 정의하는 문제는 당연히 학생의 학업성취와 연결되어야 할 것이다. 훌륭한 교사의 자질이 무엇인가? 많이 아는 것 과 잘 알고 있는 것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서로 다른 문제이다. 같은 내용을 가르치더라도 누가 가르치느냐에 따라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른 것이 사실이다.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는 자신이 아는 것을 소화하여 그것을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으로 구조화 시킬 수 있어야 하며, 교사들은 교수-학습 이론, 교육방법, 공학적 지식 등 교육학적 지식을 지녀야 한다.
이에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 기술(teaching skill) 에 대하여 각각의 사항들을 생각해 보는 것은 교사들로 하여금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치도록 통찰력을 제공하여 보다 나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에 교사는 어떤 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효과적인 교수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또 그 수업 방법은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김수일 외,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1982
권건일·김인아,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1996
임규혁 (1996). 교육 심리학. 서울:학지사.
전성연,최병연 (1999). 학습동기. 서울:학지사.
노은호,민경일 (2000).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서로 다른 문제이다. 같은 내용을 가르치더라도 누가 가르치느냐에 따라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른 것이 사실이다.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는 자신이 아는 것을 소화하여 그것을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으로 구조화 시킬 수 있어야 하며, 교사들은 교수-학습 이론, 교육방법, 공학적 지식 등 교육학적 지식을 지녀야 한다.이에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 기술(teaching skill) 에 대하여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기술
  • 002년 3월 28일 ~ 6월 27일 (숭의여대 다솜나누기 학술연구회 2학년 학생)② 2차 진행 : 7월 4일 ~ 2002년 12월 26일 (숭의여대 다솜나누기 학술연구회 1학년 학생)3) 일시 일 시비 고3월~7월매주 수요일 14:30~16:30분대학생 자원봉사자와 대상자가 일찍 끝나는 시간으로 정함.8월매주 월요일 10:30~11:30여름방학으로 진행시간을 오전으로 옮김.9월~12월매주 수요일 16:00~17:302하기 시간표가 변경이 되는 관계로 시간을 옮김. 4) 장소 : 대방복지관 방과후 공부

  • [교육심리학] 열린교육
  • 교수 - 학습 방법유의점도 입9:10~9:20 10 벌레와 곤충의 다른 점, 같은 점 알아보기․벌레는 곤충이다(×)․곤충은 벌레다(×) 벌레와 곤충 구별하기야외활동에서 주의할 점과 채집활동을 미리 지도한다. 같은 종류는 한 마리씩만 채집한다.교사가 일방적으로 안내해서 아이들이 관찰하고 분류하게 하는 것보다는 스스로 기준을 정하여 자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활동하기9:20~10:0010:00~10:3010:30~11:00403030밖에 나가서 활동할 내용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단원 재구성(3-나 5. 들이재기)
  • 교사가 미리 소수점을 변환하여 1L 500mL, 1L 800mL로 바꾸어 놓는다.․ 1L=1000mL임을 활동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한다.3차시 상세 수업설계안단계주요학습내 용교수․학습 활동수업형태시간수업자료지도상의 유의점도입교사 주도의 설명과 시범복습해 봅시다.◦ 전 차시에서 학습한 개념을 복습한다.-액체를 측정할 때 어떤 단위를 사용했습니까? ( mL, L ) -mL 보다 더 많은 양을 측정하기 위해 어떤 단위를 사용했습니까? ( L )전체

  • [유아교육개론B]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 [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교사의 교수행동1) 효과적인 강의강의는 가장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교수방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강의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수업은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다. 수업내용을 잘 전달하려면 효과적인 강의기술을 고려해야 한다. 교사는 효율적인 강의를 위해 강의 진행과 구성, 학생과의 상호작용,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칠판쓰기와 매체 활용 등에서 자기점검이 필요하다.2) 동기유발교수행동에 있어 고려해야 할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