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교사론 |
---|---|---|---|---|---|
D형 |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
1) 학급의 특성과 인간관계
(1) 학급의 특성에 관한 논의 동향
(2) 학급의 대표적 특성
2) 학급 이해의 다양한 관점
(1) 학급을 집단으로 이해하는 관점
(2) 학급을 조직으로 이해하는 관점
(3) 학급을 체제로 이해하는 관점
3) 학급조직이란?
4) 학급조직의 이해의 필요성
5) 학급조직의 원리
(1) 전인적 발달의 원리
(2) 개인차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능률화의 원리
6) 학급조직의 기본 조건 및 기준
(1) 학교교육 법규 측면
(2) 교육적 측면
7) 학급조직의 유형 및 방법
(1) 일반학급과 특수학급 편성
(2) 단식 및 복식학급 편성
(3) 능력별 학급편성
(4) 일반적인 학급편성 방법
8) 학급의 구성 및 운영 시 고려 사항
2. 효율적인교사를 위한 관리방안
1) 학급조직에 있어서 교사의 재량 범위
(1) 학교수준에 있어서 학급조직상 교사의 역할
2) 학급 내 조직의 편성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3) 학급조직과 교육효과
(1) 학급의 적정규모와 교육효과
(2) 학급당 학생 수 결정시 고려사항
(3) 소규모 학급의 교육적 효과
(4) 학급편성 및 사후 관리상 유의점
3.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1) 전교사 담임제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학급 관리
2) 자기 성찰 기회 확대를 통한 바람직한 인성 함양
3) 체험 중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도덕성 함양
4) 열린교육 교육부 다양한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열린 교육의 실천
5) 특별활동 도 전일제 클럽 활동을 통한 소질 계발
6) 인성교육 도 체험·실천 위주의 모둠 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6) 적성 검사의 분석과 활용을 통한 진로 준비 능력 신장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처음에 학교 부임했을 때 설래임과 긴장됨의 연속으로 하루하루 근무하게 된다. 그러나 매일 같은 일을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타성에 빠질 수도 있다. 이에 따른 수업의 소홀함으로 이어져 훌륭한 교사로 서 평가받기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훌륭한 교사의 자질이 무엇인가? 필자도 초중고등학교를 다녔지만 훌륭한 교사를 만나는 것은 학생에 있어서 최고의 행복일 것이다. 교사의 가치관에 따라 학생의 장래와 운명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많이 아는 것 과 잘 알고 있는 것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서로 다른 문제이다. 같은 내용을 가르치더라도 누가 가르치느냐에 따라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른 것이 사실이다.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는 자신이 아는 것을 소화하여 그것을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으로 구조화 시킬 수 있어야 하며, 교사들은 교수-학습 이론, 교육방법, 공학적 지식 등 교육학적 지식을 지녀야 한다.
이에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 기술(teaching skill) 에 대하여 각각의 사항들을 생각해 보는 것은 교사들로 하여금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치도록 통찰력을 제공하여 보다 나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김수일 외(1982),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 노은호,민경일 (2000).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3. 권건일·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4. 배지희 외 공저(2010), 유아교사론, 창지사
5.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6.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7. 송연숙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8. 염지숙 외 공저(2008), 유아교사론, 정민사
9. 지옥정 저(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012***
(2011.04.03 21:42: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