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B]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 [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9 / 2016.03.0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개론 |
---|---|---|---|---|---|
B형 |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1. Tip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
2. 과제
?? 1)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 2) 부손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 1. 유아교육의 개념
?? 1) 양육의 관점
?? 2) 훈육의 관점
?? 3) 보육의 관점
? 2. 유아교육의 특수성
?? 1) 직감력과 감성교육
?? 2) 유아의 지식습득
?? 3) 인지발달에 따른 행동
?? 4) 지능과 사고
?? 5) 사고훈련에 따른 발달
?? 6) 지능신장의 조건
? 3.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 1) 효과적인 강의
?? 2) 동기유발
?? 3) 질문 주고받기
?? 4) 토론지도
?? 5) 교수매체
?? 6) 평가하기
? 4. 유아교육기관 방문 후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
?? 1) 방문기관소개
?? 2) 면담 및 관찰
?? 3)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 4)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해 보고 느낀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유아교육의 특수성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는 7세가 되면 사고를 언어로 정식화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가능하나 그 이전에는 어려우므로 3세부터는 생각하는 훈련보다는 되풀이하는 훈련으로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반복학습으로 이미 학습한 과제에 대한 조작 방법과 내용을 알게 하여 두뇌에 정착시켜 앞으로 새로운 과제에 대한 계획성으로 나타나게 해야한다.
1) 직감력과 감성교육
6세 이전 교육은 직감력이나 감성을 기르는 교육을 해야 한다. 6세 이전에는 생각하는 교육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3,4세 경 교육은 언어에 대한 감성이 성장된다. 언어의 아름다운 방향, 리듬이 본능적으로 길러져 우수한 두뇌훈련이 된다. 사리를 알게 되는 교육은 좌측 뇌 훈련으로 7세 이후에 효과가 있다. 2세에는 시기적으로 음률이 마음에 와 닿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말뜻을 몰라도 시의 반향을 들려주는 것도 좋다.
2) 유아의 지식습득
아이에게 먼저 주어야 할 것은 모르고 유아의 두뇌 내용을 비워 두고 생각하라는 것은 무리이다. 유아의 두뇌에 저장된 내용이 풍부해야 표출되는 사고도 풍부한 것이 될 것이다. 아기는 처음에 수동적 사고에서 출발하는데 유아의 매일 생활에서 규칙적이고 반복되는 것은 수동적 사고로서만이 자극이 될지 모르지만 그것은 점차 능동적 사고로 변해가게 되어 생활리듬의 도식이라고 한다.....
.
.
3.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1) 효과적인 강의
강의는 가장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교수방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강의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수업은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다. 수업내용을 잘 전달하려면 효과적인 강의기술을 고려해야 한다. 교사는 효율적인 강의를 위해 강의 진행과 구성, 학생과의 상호작용,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칠판쓰기와 매체 활용 등에서 자기점검이 필요하다.
2) 동기유발
교수행동에 있어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하나가 바로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다. 어떤 훌륭한 교사가 좋은 수업을 한다고 해도 학습자가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없다면 효과적인 수업은 일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교사는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시키고자 노력해야 한다. 동기유발은 시간적ㆍ공간적ㆍ환경적 차원에서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므로 동기화는 수업 전부터 수업이 종결된 이후까지 모든 교수활동에 수반되어야 한다.....
.
.
- 참고문헌
-
1. 이영자 외 공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2. 이인원 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3. 임미혜외 공저(2011),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운영관리, 공동체
4. 정경자 외 공저(2010),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공동체
5.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6. 주삼환 외 공저(2006),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7. 진영은 외 공저(2006), 예비교사 워크북, 학지사
8. 보현연구소 저(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보현사
9. 박은혜 저(2002), 유아교사의 지식, 창지사
10. 유아교육기관 방문(www.yangduk.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유아발달의 논쟁점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부산OO어린이집 방문]
- [유아교육개론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 유아교육개론A형 2017-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유아교육개론A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의 중요성,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
- (유아교육론 A형)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논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2020 유아교육론1C]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OO 어린이집 방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