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3A)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교사론 |
---|---|---|---|---|---|
A형 |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교사론3A)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00
유아교육과영유아교사론3A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효율적인 교사의 조건
1) 적절한 시간 배분
2) 효율적인 언어적 행동
3) 풍부한 지식
4) 교사의 자기효능감
2. 효율적인 교수기술
1) 태도
2) 조직화
3) 의사소통
4) 집중
5) 피드백
6) 모니터링
8) 질문하기
3.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조건을 위한 교사의 교수기술
1)안전한 학습환경 유지
2) 생산적 학습환경 유지
3) 기구
4)수업시간의 엄수
5) 출석점검 시간의 절약
(1) 자기기록법(Self-Recording)
(2) 전체인원 파악방법
6)수업운영 시간의 기록게시
7) 관찰
8) 수업흐름의 관리
(1) 동시처리(Overlapping)
(2) 학습활동의 침해 (Thrust on on-going Activity)
(3) Magnetization (수업과 상관없는 일에 사로잡힘)
(4) Dangles and Flip-Flops (계획된 학습과제를 완수하지 못함)
(5) Overdwelling (과잉설명)
(6) 그룹 세분화(fragmentation)
Ⅲ. 결 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필자는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에 똑같은 수학교사에게 수학을 쉽게 이해하고 배우기 쉽도록 강의 하는 교사를 보기도 했으며 복잡다단하게 문제를 풀어가는 교사의 수업으로 인해 지루하게 수학시간을 보낸 적이 있다. 즉, 우리는 여러 과목 수업을 들으면서 지루하고 이해가 잘 안 되는 수업이 있는 반면에 흥미롭고 어려운 문제도 잘 해결이 되는 수업이 있다. 이는 학생들의 마음가짐과 태도, 또는 지적수준의 차이로도 나타나지만, 교사의 행동과 수업 방법에 따라 학습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미 여러 연구에서는 교사에 따라 학생의 학업성취가 매우 다양한 수준으로 나타나 교사 효과성에 대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학생성취의 차이를 만드는 것은 교사이다’라는 문구와 함께 교사효과성의 연구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킨다. 학교학습의 중요한 목표가 지식과 기술의 개발이라고 한다면, 좋은 교사를 정의하는 문제는 당연히 학생의 학업성취와 연결되어야 할 것이다. 훌륭한 교사의 자질이 무엇인가? 많이 아는 것 과 잘 알고 있는 것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서로 다른 문제이다. 같은 내용을 가르치더라도 누가 가르치느냐에 따라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른 것이 사실이다. 이에 교사는 어떤 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효율적인 교수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또 그 수업 방법은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하자.
- 참고문헌
-
1. 김수일 외,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1982
2. 권건일·김인아,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1996
3. 임규혁 (1996). 교육 심리학. 서울:학지사.
4. 전성연,최병연 (1999). 학습동기. 서울:학지사.
5. 노은호,민경일 (2000).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6. 지옥정 저(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7. 최재호(1998). 아동이 지각한 교사-아동의 인간관계와 스트레스와의 관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 E형]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