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열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열린교육의 한계점과 개선방안
- [교육사회학] 한국 교육개혁의 방향
- 초등교육(초등학교) 이론적 기초, 초등교육(초등학교) 다중감각경험, 열린교육, 초등교육(초등학교) 자아존중감, 초등교육(초등학교) 열등감
-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
-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제시하며 설명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교육심리학)
- 목차
-
1. 열린 교육이란?
1) 개념
2) 조건
2. 열린 교육의 목적과 지향점
3. 열린 교육의 좋은 점 및 문제점
4. 열린 교육의 현재
1) 현황
2)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3) 열린 교육 model
5. 수업 방법
1) 수업 방향
2) 수업 예시
6. 결론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열린 교육이란?
1) 개념
①정의
㉠열린 교육이 본질적으로 가변적인 것이며, 열린 교육 자체가 사고의 개방체제로서 워낙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기 때문에 열린 교육의 정의를 명확하게 내린다는 것은 어려운 일
㉡개인학습자가 학교생활을 통하여 보다 의미 있고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된 관심을 가진 교육
㉢아동을 존중하고 신뢰하며,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다양하고 풍요로운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교수-학습방법을 통해 각 개인이 가진 적합한 교육활동을 가능케 한다는 개성화, 개별화의 교육
㉣학습자의 학습속도와 관심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내재적 흥미에 의해 자율적으로 학습해 나가도록 하기 위해 학습의 주제, 교재, 시간, 공간 등의 교육과정 편성 및 학습 집단 편성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학습자 중심 교육
②특징
㉠학습 환경을 풍부하게 구성하는 데서 출발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 중심교육을 강조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능력에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개발 할 수 있는 창의력, 창의적 사고력, 다원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인간관계기술, 집중력, 주의력이 있으며 이러한 능력들은 학습자 중심이 교육에 참여하는 것으로 길러질 수 있음
㉢교사가 만든 교육자료 안에서 학습의 주체가 학습자이어야 하며 학습자의 학습을 위해서 교사의 교육과정은 가변성을 가져야 함
→가변성을 가져야 하는 이유:학습자가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가질 때 의미를 발견하고 지식을 재 구성하기 때문
③원리
㉠ 자유의 원리 -학습자는 그들 자신이 선택한 교육적 활동을 추구
㉡환경의 원리 - 교사는 교육적 가능성이 풍부한 환경을 조성해야 함
㉢개별화 수업의 원리 - 학습자들의 흥미에 기초한 개별수업을 해야 함
그러나 교사는 학습자들이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것을 추구하도록 지도해야 함
㉣존중의 원리 - ex. 자율적 자유허용, 흥미와 아이디어를 중요하게 간주(개별지도),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과 상호동등관계 유지, 권위사용의 최소화, 학습자의 감정중시
④목표:총체성, 자율성, 개별성
2) 조건
①개별화:학습내용, 방법, 속도와 평가의 개별화
②자율화 :선택의 여지 부여, 자기 주도적 학습
③ 적극적인 상호 작용 :교사-학생 , 학생-학생 ->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와 수업
운영에 있어서의 교사의 적극적 역할
④ 다양화 : 학습내용, 방법, 자료, 환경, 평가방법, 특별 활동의 다양화
⑤ 융통성 : 교육과정 구성, 수업운영, 공간구성 등에 있어서의 융통성
- 참고문헌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 윤광보 김용욱 최병옥 공저 / 양서원 / 200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적 이해 /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공저 / 교육과학사 / 2003
-열린교육의 철학 / 데이비드 니버그 엮음 / 학지사 / 1999
-창의적인 수업 아이디어 56가지 / 우리교육 엮음 / 우리교육 / 1999
-영훈 초등학교(http://ns.younghoon.es.kr/html/education/main_c.html#) -영훈 중학교(http://www.younghoon.ms.kr/)
- 네이버 지식 iN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101658)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php?where=100&id=20405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강화계획 실생활예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실생활예]
- [교육심리] 인본주의 교육
- 교육심리학]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및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 [유아교육] 100년 후에도 변하지 않는 소중한 육아지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 리더십의 행동이론과 상황적합이론을 설명하고 두 가지 이론의 공통점을 분석한 후 어느 유형의 리더십이론이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적용에 적절할지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최신A+자료][다문화가정에대한생각][다문화가정에관한의견][다문화가정레포트][다문화가정에대한나의의견][내가생각하는다문화가정][다문화가정]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 (놀이,일상 관찰일지)
-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설국 작품 분석
- 언어학의 기본이론 설명
- 소설가 이청준과 그의 작품
- 인문과학 속담에 나타난 한일 문화의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