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인지적 유연성 이론(Cognitive Flexibility Theor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About Rand J. Spiro & Paul J. Feltovich
2. 인지적 유연성 이론이란?
(1)인지적 유연성 이론의 등장 배경
(2) 인지적 유연성의 개념
(3) 인지적 유연성 이론의 원리
(4) 인지적 유연성 이론의 기본 관점 및 입장
3. 적용 분야
4. 의의와 한계
(1)의의
(2)한계
본문내용
1. About Rand J. Spiro & Paul J. Feltovich

(1)Rand J. Spiro의 약력
Rand J. Spiro
미시간 주립대학 교육 심리학 및 교육 기술 교수
(Professor, Michigan State Univ.; Educational Psychology and Educational Technology)
관심 및 연구분야
-Video cases for teacher development (and other professional learning)
-Learning in complex domains( Knowledge acquisition in complex domains)
-Hypermedia and interactive multimedia
-Hypermedia learning environments
-Multimedia case-based methods in professional education
-Biomedical cognition
-Reading comprehension and constructive processes in text comprehension and recall
-Counseling, Educational Psychology, & Special Education
그의 연구 프로그램은 상당 부분 인지적 융통성을 증진하도록 설계된 이론에 기반을 둔 하이퍼미디어 학습 환경의 개발과 시험에 중점을 두고 있다.
e-mail: rspiro@msu.edu /phone: 517-432-6789




(2)Paul J. Feltovich의 약력
Paul J. Feltovich, Ph.D.
The Institute for Human and Machine Cognition (IHMC)과 Pensacola에 위치한 서부 플로리다 대학(University of West Florida)의 연구 과학자
The Departments of Medical Education and Psychiatry에서 교수직을 역임함.
The Cognitive Science Division within Medical Education at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Springfield, IL의 Director을 역임함.
백여 개에 달하는 전문적인 기사와 두 권의 책을 씀.
사회 및 행동 과학을 위한 the Third International 백과사전에 그의 전문 지식에 대한 하나의 기사를 쓰기로 선정됨.
Expertise in Context: Human and Machine (AAAI/MIT) and Smart Machines in Education (AAAI/MIT)에서 Ken Ford와 Robert Hoffman과 함께 공편자를 맡음.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An International Journal 저널의 편집장을 역임하였고 몇몇의 사설 boards와 the Educational Researcher,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IHMC, 2006)을 맡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 1 -목 차 제 부 교수 학습이론의 경향 1 1교육 철학의 흐름 교수 학습 이론의 경향 행동주의(Behaviorism) 인지주의(Cognitivism) 구성주의(Constructivism) 제 부 구성주의의 관점을 토대로 한 교수 설계 이론 2 13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습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 학습 환경 설계의 특성 -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 모형 - 인지적 도제 모형 ①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②앵커드 교수

  • 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 적용 방안 연구
  • 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 적용 방안 연구1. 구성주의의 개념 및 기본 가정(1) 개념 및 기본 가정(2)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2. 구성주의 교수-학습원리3. 구성주의에 기초한 학습모형 (1) 상황 수업 이론(2) 인지적 유연성 이론(3) 참여 학습 이론4. 구성주의 학습 원리의 실제 적용의 예 5. 맺음말1. 구성주의의 개념 및 기본 가정(1) 개념 및 기본 가정구성주의는 지식이란 무엇이며 우리가 어떻게 지식을 획득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 구성주의 이론이 현대 영유아교육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교수․학습을 위한 하나의 거대한 정황(macro-contexts)으로 주어진다. 이 비디오 자료들은 일반적인 비디오와는 달리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고안된다. 따라서 단순한 어떤 강의 형식이 아니라 하나의 이야기로 주어진다. 또한, 그 이야기를 학생들이 비디오를 통해 탐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최근의 발달한 호환적인 비디오디스크의 기술은 이를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4) 인지적 유연성 이론(Cognitive Flexibility Theory)인지적

  • [교육학] 제 8 장 수업에 대한 학생 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 cognitive apprenticeship)- Vygotsky가 학습의 사회성과 근접발달영역을 강조한 데서 나온 또 다른 개념이 인지적 도제이다. 인지적 도제란 학습자가 전문가 혹은 어른, 나이가 많은 동료, 자기보다 앞서있는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문지식을 점진적으로 습득해가는 과정을 말한다. 구성주의 이론에서는 직업세계의 전문가가 초심자에게 시범을 보이고 피드백을 통해 전문가의 규범과 행동들로 사회화 시켜가는 도제적 과정을 매우 효과적인 교수-학습모

  •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 교사의 역할, 평가
  • 학습함• 참여자로서의 역할• 상황의 복잡성을 적극적으로 파악 하는 역할• 내부로부터 도출된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는 역할• 상황에 몰두하고 현실적인 사상에 대하여 학습함교사-학습자 관계• 수직적 관계• 일방적 관계• 수평적 관계• 상호보완적 관계수업형태• 강의식• 문제중심학습, 토의식, 발견학습(자료 : 박성익(2015).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3. 구성주의 학습이론1) 인지적 도제 이론(cognitive apprenticesh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